구분 | 코드번호 | 과목명 (영문) | 학점 및 시간 | 개설학기 | 교원자격 취득기본 이수과목 | |||
---|---|---|---|---|---|---|---|---|
학점 | 시간 | 1학기 | 2학기 | |||||
이론 | 실습 | |||||||
교 과 교 육 영 역 | 2A1001 | 화학교육론 (Theories of Chemistry Education) | 3 | 3 | 0 | ○ | ● | |
2A1002 | 화학논리 및 논술 (Chemistry Education : Logic & Essay Writing) | 3 | 3 | 0 | ○ | |||
2A1003 | 화학교재 및 연구법 (Research on Textbooks and Teaching Techniques of Chemistry Education) | 3 | 3 | 0 | ○ | |||
2A1004 | 화학교수법 (Methods in Teaching Chemistry Studies) | 3 | 3 | 0 | ○ | |||
2A1005 | 화학교육과정 (Curriculum of Chemistry Studies) | 3 | 3 | 0 | ○ | |||
교 과 내 용 영 역 | 2A1011 | 물리화학 (Physical Chemistry) | 3 | 3 | 0 | ○ | ● | |
2A1012 | 과학일반 (General Science) | 3 | 3 | 0 | ○ | |||
2A1013 | 유기화학 (Organic Chemistry) | 3 | 3 | 0 | ○ | ● | ||
2A1014 | 물리유기특론 (Special Topics in Physical Organic Chemistry) | 3 | 3 | 0 | ○ | |||
2A1015 | 무기화학 (Inorganic Chemistry) | 3 | 3 | 0 | ○ | ● | ||
2A1016 | 물리화학 실험 (Physical Chemistry Experiment) | 3 | 0 | 3 | ○ | ● | ||
2A1017 | 양자화학특론 (Special Topics in Quantum Chemistry) | 3 | 3 | 0 | ○ | |||
2A1018 | 분석화학 (Analytical Chemistry) | 3 | 3 | 0 | ○ | ● | ||
2A1019 | 유기화학 실험 (Organic Chemistry Experiment) | 3 | 0 | 3 | ○ | ● | ||
2A1020 | 무기화학 실험 (Inorganic Chemistry Experiment) | 3 | 0 | 3 | ○ | ● | ||
2A1021 | 물리화학특론 Ⅱ (Special Topics in Physical Chemistry Ⅱ) | 3 | 3 | 0 | ○ | |||
2A1022 | 분석화학 실험 (Analytical Chemistry Experiment) | 3 | 0 | 3 | ○ | ● | ||
2A1023 | 생화학특론 (Special Topics in Biochemistry) | 3 | 3 | 0 | ○ | |||
세 미 나 | 2A1045 | 세미나Ⅰ (SeminarⅠ) | 1 | 1 | 0 | ○ | ||
2A1046 | 세미나 Ⅱ (SeminarⅡ) | 1 | 1 | 0 | ○ |
코드번호 | 교 과 목 명(영문) | 학점 및 시간 | 개설학기 | |||
---|---|---|---|---|---|---|
학점 | 시 간 | 1학기 | 2학기 | |||
이론 | 실습 | |||||
2B1001 | 유기화학 Ⅰ(Organic Chemistry Ⅰ) | 3 | 3 | 0 | ○ | |
2B1002 | 물리화학 Ⅰ(Physical Chemistry Ⅰ) | 3 | 3 | 0 | ○ | |
2B1003 | 분석화학 Ⅰ(Analytical Chemistry Ⅰ) | 3 | 3 | 0 | ○ | |
2B1004 | 무기화학 Ⅰ(Inorganic Chemistry Ⅰ) | 3 | 3 | 0 | ○ |
일반 교육학과 화학교과 내용학을 연결하는 교육학 과목으로서 화학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지에 관한 교육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과학과 과목의 하나인 화학의 목적과 가치, 구성주의 이론 등 과학학습 이론이 화학에 어떻게 접목되는지, 개념 학습, STS 교육, 화학학습 지도 전략, 화학학습 평가 등이 포함된다.
화학 교과 전반에 관한 지식을 이해하고 종합적으로 체계화하여, 이를 기초로 논리적 사고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실제 화학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화학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주제를 중심으로 교수․학습의 기본요소를 알아보고,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관련 요인의 탐색 등을 통하여 수업교재 준비방법을 연구한다. 준비되는 교재를 통해 수업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전략을 연구하고, 이해․적용 방안을 찾는다.
화학교육 학습법, 화학교재의 선정과 조직, 화학실험지도 등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을 소개하고 학습지도기술의 숙달을 위해 몇 가지 사례별로 실습을 병행한다.
화학교육의 목표를 분석하고 화학학습지도에 필요한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 및 평가방법 등을 다룬다.
학부과정의 물리화학을 요약정리하고 특히 화학열역학 및 통계열역학의 기법을 여러 가지 계에 확장․응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물리학, 화학, 지구과학, 생물학 등 자연과학 분야를 거시적으로 이해하며, 우주와 생명에 관한 의문을 자연과학 전체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능력을 배양한다.
학부 유기화학 과정을 심화시킨 과정으로써 유기화학 전공분야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다룬다.
치환반응, 제거반응, 부가반응 및 자리옮김반응 등의 이온성 유기반응의 메카니즘 반응성 등을 주제별로 심도 있게 다룬다.
무기화합물의 구조 및 결합이론을 보다 심도 있게 접근하기 위한 화학군론(Group Theory)과 군론의 응용을 배운다.
화학열역학, 반응속도론, 양자화학 및 통계열역학 등의 강의와 병행하여 이들 영역의 화학적 개념을 실험을 통하여 직접 경험함으로써 추상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물리화학적 개념을 구체적으로 배운다.
양자화학에 의한 화학 결합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며 양자화학의 이론, 변분법, 섭동법, 전자스핀 다전자원자, 이원자분자, 다원자분자의 전자구조에 대해 강의한다.
물질의 정량 및 정성분석 방법과 그 원리를 소개하고, 일반적인 실험조작, 부피분석, 무게분석, 분리분석, 전기화학 분석 및 그 응용 등을 다룬다.
간단한 유기화합물의 합성, 분리, 정제, 검출 등의 유기화학실험에 관한 기본 조작법을 습득하고 알킬화반응, 카르보닐기와 친핵체의 반응, 작용기 변환 반응, 산화환원 반응, 유기금속 화합물의 반응 및 고리화 반응 등 유기합성의 중요한 반응들을 다룬다.
무기화합물의 합성, 분리 및 분석방법, 무기반응의 속도결정, 크로마토그래피와 이온교환 반응에 의한 금속이온 및 무기화합물의 분리 기술 등을 습득하고 배위결합 화합물의 결합, 구조, 반응성을 결정장이론(Crystal Field Theory), 분자궤도함수론(Molecular Orbital Theory) 및 리간드장이론(Ligand Field Theory)을 통하여 다룬다.
화학열역학, 반응속도론, 양자화학 및 통계열역학 등에 연관되는 물리화학적 문제들 중에서 담당교수가 선정하는 특수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기기를 이용하는 화학분석법을 폭넓게 다룬다. 자외선 및 가시광선 분광법, 적외선 분광법, 핵자기공명분광법, 질량분석법 등의 널리 알려진 분광학적 분석법과 고속액체크로마토그래피 및 기체크로마토그래피 등의 분리분석 뿐만 아니라 최근에 점차 그 응용이 확대되고 있는 형광분광법, 라만분광법, 전자스핀공명분광법, X-선분광법 등도 소개한다.
생체의 구성성분으로써, 또 생명의 단체로서의 각종 유기화합물의 분자구조 및 반응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당질, 아미노산, 펩티드, 단백질, 핵산, 비타민, 지질, 홀몬의 화학구조, 성질, 반응성, 및 생리기능을 강의한다.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관심 학문 분야에 대한 심화된 탐구 활동을 통하여 지적 수준을 더욱 향상시킨다.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관심 학문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 활동을 진행하여 고도의 지적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