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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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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 컴퓨터 이론과 정보처리 기술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서 정보처리교육을 담당할 전문 교사를 양성한다.
  • 컴퓨터 교육은 물론 교육매체 제작을 담당하고 관리할 수 있는 교사를 양성한다.
  • 정보 산업화 시대에 대비한 교육을 담당하기 위하여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교수하고 개발할 컴퓨터 전문요원을 양성한다.
  • 컴퓨터 교육전문가로서의 교육기술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인성교육과 관련된 교육관을 확립한다.
  • 멀티미디어와 통신망 기술을 응용한 교수 설계체제를 개발하고 평가할 수 있는 매체 활용능력을 함양한다.

전공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분 코드번호 과목명 (영문) 학점 및 시간 개설학기 교원자격 취득기본 이수과목
학점 시간 1학기 2학기
이론 실습
교 과 교 육 영 역 2A0701 컴퓨터교육론 (Theory of Computer Education) 3 3 0  
2A0702 컴퓨터교재 및 연구법 (Studies in Textbooks and Teaching Techniques of Computer Education) 3 3 0    
2A0703 컴퓨터논리 및 논술 (Writing in Computer Education) 3 3 0    
2A0704 컴퓨터평가방법론 (Methodology of evaluation in Computer Education) 3 3 0    
교 과 내 용 영 역 2A0711 데이터베이스 (Database) 3 3 0  
2A0712 멀티미디어 (Multimedia) 3 3 0    
2A0713 컴퓨터프로그래밍 (Computer Programming) 3 3 0  
2A0714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s) 3 3 0  
2A0715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3 3 0  
2A0716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3 3 0  
2A0717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3 3 0  
2A0718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3 3 0  
2A0719 인터넷응용 (Internet Applications) 3 3 0    
2A0720 프로그래밍언어론 (Programming Language Concepts) 3 3 0  
2A0721 컴퓨터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3 3 0    
2A0722 이러닝 콘텐츠 개발 (e-Learning Contents Development) 3 3 0    
세 미 나 2A0745 세미나Ⅰ       (SeminarⅠ)      1 1 0    
2A0746 세미나 Ⅱ (SeminarⅡ)    1 1 0    

선수교과목

교육과정
코드번호 교   과   목   명(영문) 학점 및 시간 개설학기
학점 시 간 1학기 2학기
이론 실습
2B0701 멀티미디어 콘텐츠제작 (Development of Multimedia Contents) 3 2 1  
2B0702 고급프로그래밍 및 실습 (Advanced Programming and Practice) 3 2 2  
2B0703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3 3 0  
2B0704 코스웨어설계론 (Courseware Design) 3 3 0  
2B0705 운영체제론 (Operating System) 3 3 0  

교과목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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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교육론(Theory of Computer Education)

컴퓨터를 활용한 소프트웨어의 유형을 살펴보고, 교수설계이론을 고찰한다. 일선학교의 멀티미디어 장비와 LAN 활용에 관련된 컴퓨터교육의 전반적인 시스템 분석과 설계방법을 연구한다.

컴퓨터 교재 및 연구법(Studies in Textbooks and Teaching Techniques of Computer Education)

컴퓨터교육의 과정과 교수법이론 등의 여러 주제에 대해 연구하고, 중등학교의 교재를 분석하여 컴퓨터교육의 올바른 지도법에 대해 강의한다.

컴퓨터 논리 및 논술(Writing in Computer Education)

컴퓨터 교육에 관련된 역사적, 사회적, 경제적 이슈들을 분석하고 이와 관련하여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인 글로 표현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컴퓨터교육 및 정보교육에 대한 다양한 책을 읽고 토론하며 논술을 작성한다.

컴퓨터평가방법론(Methodology of evaluation in Computer Education)

컴퓨터교육의 방법과 도구가 목적한 교육적 효과를 도출해 내는지에 대한 평가방법을 고찰하고 실제 데이터를 통해 분석하는 방법을 다룬다.

데이터베이스(Database Systems)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토대로 데이터베이스를 설계, 구현하는 기법들에 대해 강의한다. 스키마 정의, 보안, 백업, 질의어 최적화, 회복, 무결성 유지 등을 다룬다.

멀티미디어(Multimedia)

멀티미디어의 기본적 구조 요구인 텍스트, 그래픽, 음향 및 영상 등 매체별 처리 기술과 멀티미디어에 관련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학습한다. 기본적인 이론을 토대로 멀티미디어 홈페이지 제작을 통해 응용 능력을 배양하고, 중등 교육과 관련된 교육용 멀티미디어 CD-ROM 타이틀 제작을 위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컴퓨터프로그래밍(Computer Programming)

최신 프로그래밍 기법인 객체지향 패러다임에 대해서 공부하고, Web 애플릿 개발과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적합한 자바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서 다룬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s)

컴퓨터의 지원 관리를 위한 기본 이론 및 최신 이론들을 비교 연구하여 특정 목적의 운영체제 및 향후 세대의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운영체제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컴퓨터네트워크(Computer Network)

데이터 전송 기술, 통신 장비, 오류 제어, 전송제어, 프로토콜 등의 통신 이론 및 기법들을 다룬다.

컴퓨터구조(Computer System Architecture)

기존 시스템의 구조와 동작을 이해하고, 데이터 플로우, 병렬처리 등 미래 지향적 시스템들의 구조와 구현 방법론을 다룬다.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컴퓨터의 지능화를 위한 이론들을 이해하고, 특정 토픽을 선정하여 시스템을 구현한다.

소프트웨어공학(Software Engineering)

최소의 경비로 생산성과 신뢰도 높은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한 기법과 도구들을 다룬다. CASE, 신뢰도 평가, 재사용, 테스트 등을 강의한다.

인터넷응용(Internet Applications)

Web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인터넷 응용 서비스의 특징과 향후 발전 전망에 대해 공부한 후, Web과 데이터베이스와의 연동, Object-Web, Java-CORBA 인터페이스 등의 최신 인터넷 관련 topic에 대해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하도록 한다.

프로그래밍언어론(Programming Language Concepts)

언어의 형식 문법 정의, 파싱 방법, 코드 생성 방법에 관한 이론들을 습득하며, Lex, YACC등을 사용하여 컴파일러를 설계․구현한다.

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컴퓨터 그래픽스에서의 물체 표현 방법, 변환 방법, 은면 및 은선 제거 방법, 음영, 색상 모형, 애니메이션 등을 다룬다.

이러닝 콘텐츠 개발(e-Learning Contents Development)

이러닝 콘텐츠 설계 및 개발에 관련된 이론과 실습을 배우고 이러닝 콘텐츠 적용에 관련된 평가 기법 등을 다룬다.

세미나 Ⅰ(SeminarⅠ)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관심 학문 분야에 대한 심화된 탐구 활동을 통하여 지적 수준을 더욱 향상시킨다.

세미나 Ⅱ(SeminarⅡ)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관심 학문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 활동을 진행하여 고도의 지적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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