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코드번호 | 과목명 (영문) | 학점 및 시간 | 개설학기 | 교원자격 취득기본 이수과목 | |||
---|---|---|---|---|---|---|---|---|
학점 | 시간 | 1학기 | 2학기 | |||||
이론 | 실습 | |||||||
교 과 교 육 영 역 |
2A0501 |
사회교육론 (Social Studies Education) |
3 |
3 |
0 |
○ |
|
● |
2A0502 |
사회교육과정 (Curriculum of Social Studies) |
3 |
3 |
0 |
○ |
|
|
|
2A0503 |
사회 교재 및 연구법 (Materials in Teaching Social Studies and Methods of Study) |
3 |
3 |
0 |
|
○ |
|
|
2A0504 |
사회 논리 및 논술 (Social Studies Logic and Essay) |
3 |
3 |
0 |
|
○ |
|
|
2A0505 |
사회교수법 (Methods in Teaching Social Studies) |
3 |
3 |
0 |
○ |
|
|
|
교 과 내 용 영 역 |
2A0511 |
사회학 (Sociology) |
3 |
3 |
0 |
○ |
|
● |
2A0512 |
정치학 (Politics) |
3 |
3 |
0 |
|
○ |
● |
|
2A0513 |
경제학 (Economics) |
3 |
3 |
0 |
○ |
|
● |
|
2A0514 |
문화인류학 (Anthropology) |
3 |
3 |
0 |
○ |
|
● |
|
2A0515 |
사회과학방법론 (Social Science Methodology) |
3 |
3 |
0 |
|
○ |
● |
|
2A0516 |
법학 (Law) |
3 |
3 |
0 |
|
○ |
● |
|
2A0523 |
지리학(Geography) |
3 |
3 |
0 |
|
○ |
|
|
2A0517 |
경제교육특강 (Topics of Economics Education) |
3 |
3 |
0 |
○ |
|
|
|
2A0518 |
정치교육특강 (Topics of Political Education) |
3 |
3 |
0 |
○ |
|
|
|
2A0519 |
사회문화교육특강 (Topics of Socio-cultural Education) |
3 |
3 |
0 |
○ |
|
|
|
2A0524 |
지리교육특강(Topics of Geography Education) |
3 |
3 |
0 |
○ |
|
|
|
2A0520 |
한국경제연구 (Studies of Korean Economics) |
3 |
3 |
0 |
○ |
|
|
|
2A0521 |
한국정치연구 (Studies of Korean Politics) |
3 |
3 |
0 |
○ |
|
|
|
2A0522 |
한국사회연구 (Studies of Korean Society) |
3 |
3 |
0 |
○ |
|
|
|
세 미 나 |
2A0545 |
세미나Ⅰ (SeminarⅠ) |
1 |
1 |
0 |
|
○ |
|
2A0546 |
세미나 Ⅱ (SeminarⅡ) |
1 |
1 |
0 |
○ |
|
|
코드번호 | 교 과 목 명(영문) | 학점 및 시간 | 개설학기 | |||
---|---|---|---|---|---|---|
학점 | 시 간 | 1학기 | 2학기 | |||
이론 | 실습 | |||||
2B0501 |
사회학1 (Sociology 1) |
3 |
3 |
0 |
○ |
|
2B0502 |
사회학2 (Sociology 2) |
3 |
3 |
0 |
|
○ |
2B0503 |
정치학1 (Poltics 1) |
3 |
3 |
0 |
|
○ |
2B0504 |
정치학2 (Politics 1) |
3 |
3 |
0 |
○ |
|
2B0505 |
경제학1 (Economics 1) |
3 |
3 |
0 |
○ |
|
2B0506 |
경제학2 (Economics 2) |
3 |
3 |
0 |
|
○ |
사회교육의 개념, 성격, 목표,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평가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한다.
사회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 유형, 발달과정 등을 이해하고 개선을 모색한다.
사회교육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교재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능력을 함양하며, 사회교육연구방법을 익힌다.
사회 교육의 원리와 실제 전반에 걸친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논리적인 사고와 창의력을 기르는 학습을 한다.
사회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이해하고 실천능력을 함양한다.
중등학교 사회과 교육을 위해 필요한 사회학적 관심, 이론 전반을 교수함으로써 사회과 교과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사회과 교육을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정치학에 관한 개념, 원리, 이론 등을 이해하고 정치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학습을 함으로써 정치학과 정치현상을 보다 체계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학문적 기반을 쌓게 한다.
각 경제주체들의 행동과 시장 및 국민경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우리의 경제생활에 적용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하여 교사로서 경제 교수 능력을 기른다.
중등학교 사회․문화 교육을 위해 필요한 문화인류학의 기본개념, 원리, 이론을 이해하고 사회문화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한다.
사회현상의 탐구방법에 관한 과학 철학적 논의와 이에 따른 경험적 조사 절차를 교수함으로써, 사회현상의 일반성과 독특성을 파악하고 과학적 연구절차에 대한 심화된 인식을 배양한다.
헌법의 기본이론으로는 현대 헌법의 특징, 국민주권, 법치주의, 헌법제정권력, 헌법개정권, 민주적 기본질서 등에 관한 이론과 입법례를 고찰하고, 기본권에 관해서는 그 의의, 역사, 보장의 한계, 다른 기본권과의 비교적 고찰, 개발적 기본권의 내용 및 입법례와 판례를 고찰한다.
지리학의 학문적 성격, 지리학의 철학과 관련된 주요 쟁점, 근대학문으로서의 발달과정 등을 이해함으로써 현장의 지리과 교수-학습이 일관성과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한다.
경제교육의 필요성과 의의를 고찰하고 교육과정에 반영된 경제교육의 개념, 성격, 목표, 방법, 원리 등을 이해하고 탐구한다.
사회교과과정에서 정치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에 따른 정치학의 개념, 원리, 이론 등을 이해하고 정치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바탕을 기름으로써 효율적으로 정치교육을 할 수 있는 학문적 기반을 쌓게 한다.
인간의 사회․문화적 행동과 문화의 특성, 사회변동의 원리 및 현대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중등학교 사회문화 교육의 합리성을 제고한다.
중등학교 지리교육에 필요한 기본 이론들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을 교수하는데 필요한 지리과 학습자료를 조사․개발․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구한다.
한국경제의 배경과 현실을 경제이론과 실증적 자료의 기초 위에서 분석․고찰하여 발전방향을 탐구한다
근대이후 한국정치와 역사적 발전과정을 정치, 문화적 측면과 국제정치학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특히 정부수립 후의 한국 정치발전을 그 제도적, 기능적 측면에서 분석․고찰한다.
사회학의 여러 시각과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 사회의 구조를 분석하고, 그 구조의 변동 과정과 원인을 규명함으로써, 한국사회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관심 학문 분야에 대한 심화된 탐구 활동을 통하여 지적 수준을 더욱 향상시킨다.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관심 학문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 활동을 진행하여 고도의 지적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