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코드번호 | 과목명 (영문) | 학점 및 시간 | 개설학기 | 교원자격 취득기본 이수과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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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 | 시간 | 1학기 | 2학기 | |||||
이론 | 실습 | |||||||
교 과 교 육 영 역 | 2A0301 | 수학교육론 (Didactics of Mathematics) | 3 | 3 | 0 | ○ | ● | |
2A0302 | 수학평가방법론 (Methodology and Evaluation of Mathematics) | 3 | 3 | 0 | ○ | |||
2A0303 | 수학 논리 및 논술 (Mathematics Logic & Essay) | 3 | 3 | 0 | ○ | |||
2A0304 | 수학 교재 및 연구법 (Mathematics Material & A Method of study) | 3 | 3 | 0 | ○ | |||
교 과 내 용 영 역 | 2A0311 | 현대대수학 (Modern Algebra) | 3 | 3 | 0 | ○ | ● | |
2A0312 | 수학기초론 (Foundations of Mathematics) | 3 | 3 | 0 | ○ | |||
2A0313 | 해석학 (Analysis) | 3 | 3 | 0 | ○ | ● | ||
2A0314 | 대수학특강 (Topics in Algebra) | 3 | 3 | 0 | ○ | |||
2A0315 | 기하학일반 (Geometry) | 3 | 3 | 0 | ○ | ● | ||
2A0316 | 확률 및 통계 (Probability & Statistics) | 3 | 3 | 0 | ○ | ● | ||
2A0317 | 해석학특강 (Topics in Analysis) | 3 | 3 | 0 | ○ | |||
2A0318 | 조합 및 그래프이론 (Combination & Graph Theory) | 3 | 3 | 0 | ○ | ● | ||
2A0319 | 수학 및 수학교육사연구 (Studies in History of Mathematics and Mathematics Education) | 3 | 3 | 0 | ○ | |||
2A0320 | 응용수학특강 (Topics in Applied Mathematics) | 3 | 3 | 0 | ○ | |||
2A0321 | 위상수학 (General Topology) | 3 | 3 | 0 | ○ | ● | ||
2A0322 | 컴퓨터와 수학교육특강 (Topics in Computer and Mathematics Education) | 3 | 3 | 0 | ○ | |||
2A0323 | 수학학습심리학 (Learning psychology of Mathematics) | 3 | 3 | 0 | ○ | |||
2A0324 | 수학교육세미나 (Seminar in Mathematics Education) | 3 | 3 | 0 | ○ | |||
세 미 나 | 2A0345 | 세미나Ⅰ (SeminarⅠ) | 1 | 1 | 0 | ○ | ||
2A0346 | 세미나 Ⅱ (SeminarⅡ) | 1 | 1 | 0 | ○ |
코드번호 | 교 과 목 명(영문) | 학점 및 시간 | 개설학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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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 | 시 간 | 1학기 | 2학기 | |||
이론 | 실습 | |||||
2B0301 | 위상수학 Ⅰ (General Topology Ⅰ) | 3 | 3 | 0 | ○ | |
2B0302 | 해석학교재론 Ⅰ (Topology Material for Analysis Ⅰ) | 3 | 3 | 0 | ○ | |
2B0303 | 대수학교재론Ⅰ (Topology Material for Algebra Ⅰ) | 3 | 3 | 0 | ○ | |
2B0304 | 논리와 집합론 (Logic and Set Theory) | 3 | 3 | 0 | ○ | |
2B0305 | 실용수학과선형대수 I (Linear Algebra and Practical Mathematics Ⅰ) | 3 | 3 | 0 | ○ |
수학교육의 목포와 이론 등에 대하여 연구하고, 중등학교의 수학교재를 분석하여 수학교육의 올바른 지도법에 관하여 강의 한다.
수학교육의 목표와 이론을 바탕으로 학교수업에 등장하는 주요개념들에 대한 지도방법과 그 평가 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수학 예비교사로서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수학 논술을 지도할 수 있는 자질을 키우기 위한 강좌로 글쓰기 주제 선정, 논쟁 점 추출 방법, 논리적인 글쓰기 요령, 결론 도출 요령 등을 모색해 본다.
정보사회를 대비할 수 있는 수학교육으로 수학과 교육의 변천과정, 수학과 교육의 성격과 목표, 수학과 교육과정 및 학습심 리, 학습지도와 평가방법을 연구한다.
중등학교 수학교재에 나타나는 대수학 영역의 배경지식이 되는 현대대수학 내용을 교수학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토론한다.
힐버트계, 계산 가능성 이론, 회귀이론, 괴델 이론의 일반화, 집합론의 모델이론, 수학 기초론의 미해결 문제 등을 다룬다.
중학교 영역의 함수, 고등학교 영역의 극한, 미분, 적분 등 중등학교 교재의 해석학 영역과 관련된 해석학 분야의 핵심적인 내용에 대해 강의하고 토론한다.
군, 환, 체, 가군 등을 중심으로, 대수적 구조가 갖추어진 대수적 체계에 관하여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중등학교에서 다루어지는 도형, 측정, 대수기하학, 해석기하학 영역 등의 배경지식이 되는 기하학적 개념들을 교수-학습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토론한다.
확률 및 확률분포의 개념, 분포함수, 추정 및 가설 검정, 분산분석, 실험계획법, 비모수 통계 등을 강의한다.
실수 및 복소수계, 일변수 함수와 다변수 함수의 미분, 편미분의 응용, 정적분, 산적분, 중적분, 측도 공간 등의 해석 개론 분 야와 거리공간, normed공간, Banach공간, Hilbert 공간의 특성과 이들 공간상에서 선형작용소의 기본 성질 등 함수 해석 분야를 다룬다.
수학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와 이산적인 상황의 문제들을 탐구하여 강의한다.
고대수학에서 현대수학에 이르기까지 수학의 역사를 다루고, 한국 수학교육과 세계의 수학교육의 발전사를 고찰한다.
학부과정의 대수학, 해석학, 위상수학과 기하학의 이론을 근거로 하여, 실제로 물리학과 공학에응용하기 위해, 상(편)미분 방정식, 역학, 텐서, 퓨리에 급수 등을 강의한다.
일반 위상수학, Homotopy 이론과 Homology 이론에 관하여 강의 및 토론한다.
미분적분학의 컴퓨터 프로그램인 Mathematica 등을 이용하여 중등학교 수학교육과정의 연구와 코스웨어 개발에 관하여 강의한다.
수학의 교수, 학습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심리학적 연구와 그 결과들을 수학학습에 대한 사고과정과 그 결과에 초점을 맞추 어 강의한다. 또한, 이들을 여러 수학적 개념들의 교수-학습과정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본다.
수학교육의 세계적인 동향 연구와 수학교육과정의 발달사를 통해 중등 교육과정과 사범대학의 수학교육 과정의 연계성 등 사범계 수학교육과정을 고찰한다.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관심 학문 분야에 대한 심화된 탐구 활동을 통하여 지적 수준을 더욱 향상시킨다.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관심 학문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 활동을 진행하여 고도의 지적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