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영어교육

HOME 학과안내인문사회계열영어교육

교육목표

  • 영어교육을 통하여 인격을 도야하고 학문을 연마하여 유능한 중견영어교사를 양성한다.
  • 영어에 관한 언어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영어교육을 선도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지도자 능력을 함양한다.
  • 영어 사용권에 관한 사회언어학과 비교문화에 관한 지식을 영어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 언어습득이론과 학습이론을 실제에 적용하여 영어를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 영어교육을 통하여 세계에 대한 지식의 폭을 넓히고 국제화 시대에 부흥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분 코드번호 과목명 (영문) 학점 및 시간 개설학기 교원자격 취득기본 이수과목
학점 시간 1학기 2학기
이론 실습
교 과 교 육 영 역 2A0201 영어교육론 (Principles of English Language Teaching) 3 3 0  
2A0202 영어논리및논술 (Logic & Essay Writing of English Education) 3 3 0    
2A0203 영어교재및연구법 (Research on Textbooks and Teaching Techniques of English Education) 3 3 0    
교 과 내 용 영 역 2A0211 영어학개론 (Introduction to English Linguistics) 3 3 0  
2A0212 영미문화 (British & American Culture) 3 3 0  
2A0213 영어음성음운론 (English Phonetics & Phonology) 3 3 0  
2A0214 영문학개론 (Introduction to English Literature) 3 3 0  
2A0215 영어작문 (English Composition) 3 3 0  
2A0216 영미시연구 (Studies in English Poetry) 3 3 0    
2A0217 영어문법 (English Grammar) 3 3 0  
2A0218 영어회화 (English Conversation) 3 3 0  
2A0219 사회언어학 (Sociolinguistics) 3 3 0    
2A0220 영어읽기지도법 (Method of English Reading Teaching) 3 3 0  
2A0221 영어의통사⋅의미연구 (Study on English Syntax and Semantics) 3 3 0    
2A0223 영미희곡연구 (Studies in British & American Drama) 3 3 0    
2A0226 심리언어학 (Psycholinguistics) 3 3 0    
2A0227 영어형태론연구 (Studies in English Morphology) 3 3 0    
2A0228 문법지도방법론 (Grammar Teaching Methodology) 3 3 0    
2A0229 영미소설론 (British and American Novels) 3 3 0    
세 미 나 2A0245 세미나Ⅰ       (SeminarⅠ) 1 1 0    
2A0246 세미나 Ⅱ (SeminarⅡ)  1 1 0    

선수교과목

선수교과목
코드번호 교   과   목   명(영문) 학점 및 시간 개설학기
학점 시 간 1학기 2학기
이론 실습
2B0201 영어학개론  (Introduction to English Linguistics) 3 3 0  
2B0202 영문학개론  (Introduction to English Literature) 3 3 0  
2B0204 영어문법  (English Grammar) 3 3 0  

교과목 해설

영어교육론(Principles of English Language Teaching)

언어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는 언어학, 언어습득론, 사회학, 심리학, 교육학 분야를 중심으로 제2언어로서의 영어교육이론을 발달시킨다. 영어교육이론의 정립에 이어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는 교수법 개발을 연구하고 실제 우리나라의 교실현장에 응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영어교육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 본 교과과목의 목표이다.

영어논리및논술((English Education : Logic & Essay Writing)

영어 교육의 원리와 실제 전반에 걸친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논리적인 사고와 창의를 지향하는 영문 에세이 작성을 연습한다.

영어교재및연구법(Research on Textbooks and Teaching Techniques of English Education)

영어과 교과과정의 역사적 변천을 개관하고 현행 영어과 중?고등학교 교과과정의 학년별 목표와 그 내용을 이해하며, 교육과정과 관련된 영어교수이론을 실제 영어교육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각종 기법을 터득한다.

영어학개론(Introduction to English Linguistics)

영어의 음운, 어휘, 구문 및 의미구조와 영어발달의 역사적 배경을 개관, 영어의 새로운 이론과 분석방법을 소개한다.

영미문화(British & American Culture)

영미문화와 관련된 문학적 텍스트를 소개하고 토론함으로써 영어 교육에 필요한 영미 사회, 역사, 문화 등을 이해하여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영어음성음운론(English Phonetics & Phonology)

영어음성학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변형생성음운론의 표준이론, 율격음운론, 자립분절음운론 등의 음운 이론을 개관하고, 관련된 주요 문제들을 다룬다.

영문학개론(Introduction to English Literature)

역사적인 배경과 결부시켜 문학 장르 전반에 걸쳐 영미문학의 특성과 전통을 이해토록 한다.

영어작문(English Composition)

제시된 주제와 상황에 맞추어 자유로이 영작할 수 있는 능력 및 이를 중등학교 수업현장에 응용하는 기법을 익힌다.

영미시연구(Studies in English Poetry)

영미시의 전통과 발전과정의 문맥 속에서 중요한 작품과 대표적인 시인들을 연구한다.

영어문법(English Grammar)

일반언어학 이론의 추세를 이해하고 최근 영어 통사 분야의 이론을 집중적으로 분석 연구한다.

영어회화(English Conversation)

다양한 주제에 대한 자기의 견해를 표현하고 대화법을 익히며 원어민과의 다양한 상황과 대화를 통해 영어 회화에 대한 자신감과 간단명료한 의사 표현의 기술을 익힌다.

사회언어학(Sociolinguistics)

언어의 구조 및 사용에 있어서의 변이 가능성과 사회적, 문화적 요인들이 언어의 의미나 사용에 미치는 영향 등을 체계화하여, 실제 언어생활에서의 언어이론을 정립한다.

영어읽기지도법(Method of English Reading Teaching)

영미소설의 기원과 발상, 시대적 사회상에 따른 변천과정을 알아보며 주요 작가들의 소설작품을 통해 작품의 구성과 내용, 작가의 사상을 소개하고 그들의 작품세계와 주제를 파악한다.

영어의통사⋅의미연구(Study on English Syntax and Semantics)

최근의 통사, 의미론 분야의 논문 강독을 통해 문법 현상의 체계적 연구 방법을 이해한다.

영어형태론연구(Studies in English Morphology)

영어의 형태소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영어의 형태론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높이고, 형태소들이 결합하여 단어를 형성하는 과정을 현대 언어 이론에 입각해 분석?고찰한다.

영미희곡연구(Studies in British & American Drama)

영미희곡의 대표적 작품들을 선정하여 작가의 경향 및 작품을 다각도로 분석, 검토하며, 아울러 영미연극의 전반적 조류를 연구한다.

영미소설론(British and American Novels)

영미소설의 기원과 발상, 시대적 사회상에 따른 변천 과정을 알아보고 주요 작가들의 소설 작품을 통해 작품의 구성과 내용, 작가의 사상을 소개하며 그들의 작품 세계와 주제를 파악한다.

문법지도방법론(Grammar Teaching Methodology)

영어 교사에게 필수적인 기본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교실 수업에 입각한 교수방법(기법) 및 지도요령을 익힌다.

심리언어학(Psycholinguistics)

언어의 습득과정과 이해 발달과정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이런 이론을 이용한 효과적인 제2언어 학습 방안을 모색한다.

세미나 Ⅰ(SeminarⅠ)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관심 학문 분야에 대한 심화된 탐구 활동을 통하여 지적 수준을 더욱 향상시킨다.

세미나 Ⅱ(SeminarⅡ)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관심 학문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 활동을 진행하여 고도의 지적 능력을 기른다.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