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국어교육

HOME 학과안내인문사회계열국어교육

교육목표

  • 국어교육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유능한 국어과 중견교사를 양성한다.
  • 국어를 사랑하고 모범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 국어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어 이를 활용하도록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 문학작품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하도록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 새로운 국어교육의 이론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국어과 교사를 재교육시켜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분 코드번호 과목명 (영문) 학점 및 시간 개설학기 교원자격 취득기본 이수과목
학점 시간 1학기 2학기
이론 실습

교 과 교 육 영 역

2A0101

국어교육론 (Theory of Korean Education)

3

3

0

 

2A0102

국어 논리 및 논술 (Logic and Enunciation of Korean Education)

3

3

0

 

 

2A0103

국어교재 및 연구법 (Principles and Inquiries of Korean Instruction)

3

3

0

 

 

교 과 내 용 영 역

2A0111

국어음운론연구 (Studies in Korean Phonology)

3

3

0

 

 

2A0112

국문학사Ⅰ (History of Korean Literature Ⅰ)

3

3

0

 

2A0113

이해교육론 (Theory of Understanding Education)

3

3

0

 

2A0114

현대문학작가연구 (Studies in Modern Authors)

3

3

0

 

 

2A0115

현대시교육연구 (Studies in Modern Poetry Education)

3

3

0

 

 

2A0116

중세국어문법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Middle Korean Grammar)

3

3

0

 

 

2A0117

현대소설교육연구 (Studies in Modern Korean Novels Eduction)

3

3

0

 

 

2A0118

문학교육론Ⅱ (Theory of Literature Education Ⅱ)

3

3

0

 

2A0119

한국한문학연구 (Studies in Topics in Sino-Korean Literature)

3

3

0

 

 

2A0120

문학갈래연구 (Studies in Literary Genres)

3

3

0

 

 

2A0121

문학연구방법론 (Introduction to the Graduate Study of Literary)

3

3

0

 

 

2A0122

국어문법론 (Theory of Korean Grammar)

3

3

0

 

2A0123

고시가교육연구 (Studies in Classical Korean Poetry Edauction)

3

3

0

 

 

2A0124

국문학사Ⅱ (History of Korean LiteratureⅡ)

3

3

0

 

2A0125

민속문학연구 (Studies in folk Literature)

3

3

0

 

 

2A0126

고소설교육연구 (Studies in Classical Korean Novels Education)

3

3

0

 

 

2A0127

문학교육론Ⅰ (Theory of Literature Education Ⅰ)

3

3

0

 

 

2A0128

고전수필교육연구 (Studies in Classical Korean Essays Education)

3

3

0

 

 

2A0129

표현교육론Ⅰ (Theory of ex-pression Education Ⅰ)

3

3

0

 

 

2A0130

국어의미론연구 (Studies in Korean Semantics)

3

3

0

 

 

2A0131

표현교육론Ⅱ (Theory of ex-pression Education Ⅱ)

3

3

0

 

 

2A0132

근대문예비평사연구 (Studies in History of Modern Literary Criticism)

3

3

0

 

 

2A0133

국어사 (History of Korean Language)

3

3

0

 

 

2A0134

고전문학작가연구 (Studies in Classic Authors)

3

3

0

 

 

세 미 나

2A0145

세미나Ⅰ       (SeminarⅠ) 

1

1

0

 

 

2A0146

세미나 Ⅱ (SeminarⅡ) 

1

1

0

 

 

선수교과목

선수교과목
코드번호 교   과   목   명(영문) 학점 및 시간 개설학기
학점 시 간 1학기 2학기
이론 실습

2B0101

국문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3

3

0

 

2B0102

국어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3

3

0

 

2B0103

국어문법론 (Korean Grammar)

3

3

0

 

교과목 해설

국어교육론(Korean Education)

국어교육의 이론적·역사적 배경을 이해하며, 국어교육의 목표, 중·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분석 등 국어교육 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국어논리 및 논술 (Logic and Enunciation of Korean Education)

논리적 사고력의 배양과 언어 표현력 향상, 논술 분야의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의 쇄신, 학생들의 글쓰기의 생활화 촉진 등을 위해 논술 이론과 방법을 연구한다.

국어교재 및 연구법(Principles and Inquiries of Korean Instruction)

국어 교과과정에 나타나 있는 학습목표를 분석하고 수업설계 이론에 기초한 국어과 수업단원의 분석 및 조직에 대한 방법과 기술을 토대로 실제 국어교육의 효과적인 지도와 평가에 대해 연구한다.

국어음운론연구(Studies in Korean Phonology)

음운론의 일반 이론이 생성음운론으로 발달한 과정과 이러한 이론이 국어의 음운 연구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통시적․공시적 방법에 의해 중심적으로 연구한다.

국문학사Ⅰ (History of Korean Literature Ⅰ)

국문학의 생성, 발전과정을 통시적으로 개관하여 국문학 전체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고찰하고, 갑오경장 이후의 근대문학으로 연결되는 고전문학 전반을 연구한다.

국문학사Ⅱ (History of Korean Literature Ⅱ)

갑오경장 이후의 우리 나라 신문학 초창기부터 광복 후 현대에 이르기까지를 광의의 현대문학사로 보고 이 기간의 우리문학의 흐름을 각 시기별로, 각 사조별로 그 발달, 변모 과정을 통괄 정리한다.

이해교육론 (Theory of Understanding Education)

이해 활동으로 대표되는 독서의 본질과 원리, 독서 교육의 최근 동향, 독서지도 모형, 독서클럽과 독서 토론, 독서 평가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제적인 지도 방안을 구안한다.

현대문학작가연구 (Studies in Modern Authors)

현대문학사에서 중요시되는 작가를 몇 명 선정하여 그 작가들의 문학세계를 이해한다.

현대시교육연구 (Studies in Modern Poetry Education)

한국 현대시의 실체를 구조분석 해석방법 등을 통하여 한국 현대시의 양상을 밝히고 이를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중세국어문법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Middle Korean Grammar)

중세국어에 대한 문법지식을 쌓아 중세국어의 한글언어자료를 정확하고 용이하게 이해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한다.

현대소설교육연구 (Studies in Modern Korean Novels Eduction)

한국현대소설을 대상으로 사조와 소설 이론의 적용 및 의미구도를 파악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문학교육론Ⅰ (Theory of Literature Education Ⅰ)

문학교육의 방법을 해명하고 중등학교 국어교재에 수록된 작품을 위주로 하여 현대문학교육의 올바른 방향과 기능을 탐구한다.

문학교육론Ⅱ (Theory of Literature Education Ⅱ)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고전문학을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인가를 이해하기 위하여 그 교재와 교수법 등에 대하여 고찰한다.

한국한문학연구(Studies in Topics in Sino-Korean Literature)

한문으로 쓰인 우리의 문학을 총괄적으로 정리하여 국문학 이해의 영역을 넓힘과 동시에 고전문학 내에서 한문학이 차지하는 위치를 밝힌다.

문학갈래연구(Studies in Literary Genres)

문학의 갈래에 대한 국내외의 이론을 개관하며, 특히 한국 문학작품에 대한 구체적 분석을 통하여 보편성과 독자성을 갖춘 한국 문학 갈래론의 정립 가능성을 연구한다.

문학연구방법론(Instroduction to the Graduate Study of Literary)

일반의 연구방법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그 시대사적 배경과 관련지어 이해하며, 실제 작품에의 적용과정을 통해서 각 이론의 장단점을 체득한다.

국어문법론(Korean Grammar)

국어문법의 연구업적과 기술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문법연구의 방법론을 검토함으로써 현장의 문법교육연구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는 것이 목적이다. 문법학의 원론 및 실제기술을 학습한 뒤 중등학교 통일 문법 체계를 이론적으로 개선된 교수법을 공동 모색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삼는다.

고시가교육연구 (Studies in Classical Korean Poetry Edauction)

향가, 여요를 중심으로 한 고전시가의 올바른 해독과 형태 및 내용상의 특질을 이해하여 고시가 교육에 실제적인 도움이 되게 한다.

민속문학연구(Studies in folk Literature)

한국민속문학의 기본이론과 연구방법을 폭넓게 논의한 뒤 서사무가, 민요, 설화 등을 중심으로 구연(口演)의 현장성, 전승과 변이, 서사적 구조 등을 연구․토의하도록 하며, 특히, 현장조사연구를 통한 조사방법론을 터득하게 한다. 아울러 구비문학에서 기록문학으로의 이행양상을 검토한다.

고소설교육연구 (Studies in Classical Korean Novels Education)

한국 고전소설의 역사적 전개와 함께 각 시기 소설이 지닌 특성과 한문소설의 전개양상, 국문소설의 형성 및 전개 등을 고찰하여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고전수필교육연구 (Studies in Classical Korean Essays Education)

고전수필 전반에 관하여 그 양식적 특징, 표현기법, 주제, 사상 등을 연구하고, 고전수필에 대한 교육 방안을 연구한다.

표현교육론Ⅰ(Theory of ex-pression Education Ⅰ)

표현활동의 하나인 화법의 본질과 원리, 화법 교육의 최근 동향, 화법 지도 모형, 화법 평가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제적인 지도 방안을 구안한다.

표현교육론Ⅱ (Theory of ex-pression Education Ⅱ)

표현활동의 하나인 작문의 본질과 원리, 작문 교육의 최근 동향, 작문지도 모형, 작문 평가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제적인 지도 방안을 구안한다.

국어의미론연구 (Studies in Korean Semantics)

일반의 의미론의 연구사와 방법론을 개관하고 이에 입각하여 현대국어의 어휘의미 및 문장의미의 구조를 분석 연구한다.

근대문예비평사연구(Studies in Historfy of Moden Literary Critism)

신문학 이후 한국문학이론의 변화양상을 통시적으로 살피는 한편 해당이론의 형성과정과 당대 사회와의 관련성 및 현실정확성을 총체적으로 파악한다.

국어사(History of Korean Language)

국어의 형성과 고대국어에서 현대국어에 이르는 발달과정을 역사․비교 언어학의 관점에서 연구한다. 국어의 계통, 차자표기법을 학습한 뒤 각 시기의 문헌을 소개하고 특징을 고찰하는 데 이어 체계의 변천상을 음운, 형태, 통사론의 각 측면에서 살피는 것이 중요 내용이다.

고전문학작가연구 (Studies in Classic Authors)

고전문학의 작가들에 대한 종합적 검토를 통해서 작가와 작품과의 관계를 밝히고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세미나 Ⅰ(SeminarⅠ)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관심 학문 분야에 대한 심화된 탐구 활동을 통하여 지적 수준을 더욱 향상시킨다.

세미나 Ⅱ(SeminarⅡ)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관심 학문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 활동을 진행하여 고도의 지적 능력을 기른다.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