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고시 제2016-106호(2016.12.23), 2020년도 교원자격 실무편람
전 공 | 표시 과목 | 관련학부 | 기본이수과목 또는 분야 | 교육대학원 지정교과목 | 비 고 |
---|---|---|---|---|---|
국어교육과 |
국어 |
국어교육,국어국문학과 및 관련되는 학부(전공,학과) |
(1)국어교육론(교과교육) |
국어교육론 |
(1)-(5)분야 중 각 분야에서 1과목 이상 이수 |
(2)국어학개론,국어문법론,국어사 |
국어문법론, 국어사 |
||||
(3)국문학개론, 국문학사 |
국문학개론, 국문학사 |
||||
(4)문학교육론(소설교육론 또는 시가교육론, 또는 희곡교육론, 또는 수필교육론) |
문학교육론1, 문학교육론2 |
||||
(5)의사소통교육론 |
의사소통교육론 |
||||
기본이수-교과교육 |
국어교재연구및 지도법 |
||||
기본이수-교과교육 |
국어논리 및 논술 |
||||
영어교육전공 |
영어 |
|
영어교육론(또는 멀티미디어영어 교육론, 또는 외국어교육론) |
영어교육론 |
기본이수과목 9과목 중 7과목 이상 이수 |
영어학개론 |
영어학개론 |
||||
영문학개론 |
영문학개론 |
||||
영어문법(또는 영어문법지도법) |
영어문법 |
||||
영어회화(또는 실용영어, 또는 영어말하기지도법) |
영어회화 |
||||
영어작문(또는 영어쓰기지도법) |
영어작문 |
||||
영어독해(또는 영어읽기지도법) |
영어읽기지도법 |
||||
영어음성음운론 |
영어음성음운론 |
||||
영미문화 |
영미문화 |
||||
|
영어교재연구및연구법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
|
영어논리및논술 |
교과논리및 논술 |
|||
수학교육전공 |
수학 |
수학교육, 수학,전산 통계학 및 관련되는 학부(전공,학과) |
수학교육론 |
수학교육론 |
|
현대대수학 |
현대대수학 |
|
|||
해석학 |
해석학 |
|
|||
기하학일반 |
기하학일반 |
|
|||
확률및통계 |
확률및통계 |
|
|||
조합및그래프이론 |
조합및그래프이론 |
|
|||
위상수학 |
위상수학 |
|
|||
|
수학평가방법론 |
|
|||
|
수학논리및논술 |
|
|||
|
수학교재및지도법연구 |
|
|||
사회교육전공 |
일반사회 |
|
일반사회교육론 |
사회교육론 |
|
사회학 |
사회학 |
|
|||
정치학 |
정치학 |
|
|||
경제학 |
경제학 |
|
|||
문화인류학 |
문화인류학 |
|
|||
사회과학방법론 |
사회과학방법론 |
|
|||
법학 |
법학 |
|
|||
|
사회 교재 및 연구법 |
|
|||
|
사회 논리 및 논술 |
|
|||
농업교육전공 |
식물자원·조경 |
농업교육, 농학, 원예학, 임학, 조경학 및 관련되는 학부(전공·학과) |
농업교육론 |
농업교육론 |
|
원예 |
원예 |
|
|||
작물 |
작물 |
|
|||
생리 |
생리 |
|
|||
생명공학 |
생명공학 |
|
|||
육종 |
육종 |
|
|||
조경관리 |
조경관리 |
|
|||
농업정보 |
농업정보 |
|
|||
|
농업교육 논리 및 논술 |
|
|||
|
농업교재 및 연구법 |
|
|||
|
농업수업연구 |
|
|||
|
농산업교육과정개발연구 |
|
|||
동물자원 |
농업교육, 축산학, 잠사학 및 관련되는 학부(전공·학과) |
농업교육론 |
농업교육론 |
|
|
가축사양 |
가축사양 |
|
|||
축산물가공 |
축산물가공 |
|
|||
축산 |
축산 |
|
|||
농업정보 |
농업정보 |
|
|||
애완동물 |
애완동물 |
|
|||
|
농업교육 논리 및 논술 |
|
|||
|
농업교재 및 연구법 |
|
|||
|
농업수업연구 |
|
|||
|
농산업교육과정개발연구 |
|
|||
식품가공 |
농업교육, 수산교육, 수산가공학, 식품공학, 식품영양학, 식품가공학,축산가공학 및 관련되는 학부(전공·학과) |
농업교육론 |
농업교육론 |
|
|
축산물가공 |
축산물가공 |
|
|||
식품가공 |
식품가공 |
|
|||
식품위생 |
식품위생 |
|
|||
식품화학 |
식품화학 |
|
|||
식품저장 |
식품저장 |
|
|||
|
농업교육 논리 및 논술 |
|
|||
|
농업교재 및 연구법 |
|
|||
|
농업수업연구 |
|
|||
|
농산업교육과정개발연구 |
|
|||
상담심리전공 |
상담(2급) |
|
상담이론 |
상담이론 |
|
심리검사 |
심리검사 |
|
|||
생활지도 |
생활지도 |
|
|||
학습심리 |
학습심리 |
|
|||
진로상담 |
진로상담 |
|
|||
성격심리 |
성격심리 |
|
|||
집단상담 |
집단상담 |
|
|||
상담실습 |
상담실습 |
|
|||
특수아지도와상담 |
특수아지도와상담 |
|
|||
|
상담교재및연구법 |
|
|||
|
상담논리및논술 |
|
|||
컴퓨터교육전공 |
정보ㆍ컴퓨터(중등 2급) |
|
컴퓨터교육론 |
컴퓨터교육론 |
|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베이스 |
|
|||
컴퓨터프로그래밍 |
컴퓨터프로그래밍 |
|
|||
운영체제 |
운영체제 |
|
|||
컴퓨터네트워크 |
컴퓨터네트워크 |
|
|||
컴퓨터구조 |
컴퓨터구조 |
|
|||
인공지능 |
인공지능 |
|
|||
소프트웨어공학 |
소프트웨어공학 |
|
|||
프로그래밍언어론 |
프로그래밍언어론 |
|
|||
|
컴퓨터평가방법론 |
|
|||
|
컴퓨터교재 및 지도법 |
|
|||
|
컴퓨터논리 및 논술 |
|
|||
생물교육전공 |
생물 |
|
생명과학교육론 |
생명과학교육론 |
|
세포학 |
세포학 |
|
|||
발생학 |
발생학 |
|
|||
식물생리학 |
식물생리학 |
|
|||
동물생리학 |
동물생리학 |
|
|||
유전학 |
유전학 |
|
|||
분류학 |
분류학 |
|
|||
생태학 |
생태학 |
|
|||
분자생물학 |
분자생물학 |
|
|||
미생물학 |
미생물학 |
|
|||
생물화학 |
생물화학 |
|
|||
화학교육전공 |
화학 |
|
화학교육론 |
화학교육론 |
|
물리화학 |
물리화학 |
|
|||
물리화학실험 |
물리화학실험 |
|
|||
유기화학 |
유기화학 |
|
|||
유기화학실험 |
유기화학실험 |
|
|||
무기화학 |
무기화학 |
|
|||
무기화학실험 |
무기화학실험 |
|
|||
분석화학 |
분석화학 |
|
|||
분석화학실험 |
분석화학실험 |
|
|||
|
화학교재 및 연구법 |
|
|||
|
화학논리 및 논술 |
|
|||
|
화학교수법 |
|
|||
|
화학교육과정 |
|
|||
물리교육전공 |
물리 |
|
물리교육론 |
물리교육론 |
|
역학 |
역학 |
|
|||
열및통계물리 |
열및통계물리 |
|
|||
전자기학 |
전자기학 |
|
|||
현대물리학 |
현대물리학 |
|
|||
파동및광학 |
파동및광학 |
|
|||
양자역학 |
양자역학 |
|
|||
전산물리 |
전산물리 |
|
|||
|
물리논리 및 논술 |
|
|||
|
물리교재 및 연구법 |
|
|||
역사교육전공 |
역사 |
|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론 |
|
역사학개론 |
역사학개론 |
|
|||
한국사상.문화사 |
한국사상.문화사 |
|
|||
한국근대사 |
한국근대사 |
|
|||
한국근세사 |
한국근세사 |
|
|||
동아시아근대사 |
동아시아근대사 |
|
|||
서양근대사 |
서양근대사 |
|
|||
현대세계와한국 |
현대세계와한국 |
|
|||
체육교육전공 |
체육 |
|
체육교육론 |
체육교육론 |
|
체육사철학 |
체육사철학 |
|
|||
스포츠사회학 |
스포츠사회학 |
|
|||
운동생리학 |
운동생리학 |
|
|||
운동역학 |
운동역학 |
|
|||
체육측정평가 |
체육측정평가 |
|
|||
건강교육 |
건강교육 |
|
|||
무용교육 |
X |
|
|||
운동실기 |
운동실기 |
|
|||
특수체육 |
X |
|
|||
운동학습및심리 |
운동학습및심리 |
|
|||
여가레크리에이션 |
여가레크리에이션 |
|
|||
응급처치와심폐소생술 |
X |
|
전 공 | 자격 종별 | 관련학부 | 기본이수과목 또는 분야 | 교육대학원 지정교과목 | 비 고 |
---|---|---|---|---|---|
영 양 교 육 |
영 양 교 사 (2급) |
영양학 및 관련되는 학부(전공․학과) |
(1) 영양교육 및 상담실습 |
영양교육 및 상담실습 |
(1)에서 1과목, (2),(3)에서 각 2과목이상 (4),(5)에서 각 1과목 이상 |
(2) 영양학, 생애주기영양학 |
영양학, 생애주기영양학 |
||||
(3) 단체급식및실습, 식품위생학 |
단체급식 및 실습, 식품위생학 |
||||
(4) 영양판정및실습, 식사요법및실습 |
영양판정 및 실습, 식사요법 및 실습 |
||||
(5) 식품학, 조리원리 및 실습 |
식품학, 조리원리 및 실습 |
전 공 | 자격 종별 | 구분 | 이수영역 또는 과목 | 이수학점 |
---|---|---|---|---|
상 담 심 리 |
전 문 상 담 교 사 (1급) |
필수 |
심리검사, 성격심리, 발달심리, 특수아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진로상담, 상담이론과 실제 |
14학점 이상 (7과목 이상)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
|
|||
선택 |
아동발달, 이상심리, 학습심리, 행동수정, 생활지도연구, 청년발달, 영재아상담, 학습부진아, 사회변화와 직업의 세계, 학교심리, 적응심리, 사이버상담, 성상담, 학습상담, 인지심리, 심리학개론, 사회심리, 생리(생물)심리, 인간관계론, 특수교육학개론, 학교부적응상담 |
4학점 이상 (2과목 이상) |
||
비고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는 학점(교과목)을 이수하지 아니하나, 2종 이상의 사례연구․발표를 하고 20시간 이상의 실습을 하여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