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코드번호 | 과목명 (영문) | 학점 및 시간 | 개설학기 | 교원자격 취득기본 이수과목 | 전문상담교사 1급이수과목 | |||
---|---|---|---|---|---|---|---|---|---|
학점 | 시간 | 1학기 | 2학기 | ||||||
이론 | 실습 | ||||||||
교 과 교 육 영 역 | 2A0801 | 상담이론 (Theories of Counseling) | 2 | 2 | ○ | ● | ● | ||
2A0802 |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 2 | 2 | ○ | ● | ● | |||
2A0803 | 상담면접의 실제 (Practices of counseling Interview) | 2 | 2 | ○ | |||||
2A0804 | 상담교재 및 연구법 (Counseling Research and Methodology) | 2 | 2 | ○ | ● | ||||
2A0805 | 상담논리 및 논술 (Logic & Essay in counseling) | 2 | 2 | ○ | ● | ||||
교 과 내 용 영 역 | 2A0811 | 생활지도 (Studies on Guidance) | 2 | 2 | ○ | ● | ● | ||
2A0812 | 행동수정 (Behavioral Modification) | 2 | 2 | ○ | ● | ||||
2A0813 | 학습심리 (Learning Psychology) | 2 | 2 | ○ | ● | ● | |||
2A0814 | 동기이론 (Motivation Theory) | 2 | 2 | ○ | |||||
2A0815 | 교육인간학연구 (Studies on Educational Anthropology) | 2 | 2 | ○ | |||||
2A0816 |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 2 | 2 | ○ | ● | ● | |||
2A0817 | 성격심리 (Personality Psychology) | 2 | 2 | ○ | ● | ● | |||
2A0818 | 청년발달 (Youth Development) | 2 | 2 | ○ | |||||
2A0819 |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 2 | 2 | ○ | ● | ||||
2A0820 |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 2 | 2 | ○ | ● | ● | |||
2A0821 | 정신위생학특론 (Advanced Mental Hygiene) | 2 | 2 | ○ | |||||
2A0822 | 상담실습 (Counseling Practice) | 2 | 2 | ○ | ● | ● | |||
2A0823 | 특수아지도와 상담 (Teaching & Counseling for Special children) | 2 | 2 | ○ | ● | ● | |||
2A0824 | 학습부진아교육 (Studies in Slow Learner) | 2 | 2 | ○ | |||||
2A0825 |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 2 | 2 | ○ | |||||
2A0826 | 상담심리학연구 (Studies in counseling Psychology) | 2 | 2 | ○ | |||||
2A0827 | 학교상담연구 (Studies on School counseling) | 2 | 2 | ○ | |||||
2A0828 | 아동발달 (Child Development) | 2 | 2 | ○ | |||||
2A0829 | 영재교육 (Education of Gifted Children) | 2 | 2 | ○ | |||||
2A0830 | 사회적학습이론 (Theories of Social Learning) | 2 | 2 | ○ | |||||
세 미 나 | 2A0845 | 세미나Ⅰ (SeminarⅠ) | 1 | 1 | 0 | ○ | |||
2A0846 | 세미나 Ⅱ (SeminarⅡ) | 1 | 1 | 0 | ○ |
코드번호 | 교 과 목 명(영문) | 학점 및 시간 | 개설학기 | |||
---|---|---|---|---|---|---|
학점 | 시 간 | 1학기 | 2학기 | |||
이론 | 실습 | |||||
2B0801 |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Pedagogy) | 2 | 2 | ○ | ||
2B0802 | 교육철학 및 교육사 (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 2 | 2 | ○ | ||
2B0803 | 교육심리 (Educational Psychology) | 2 | 2 | ○ | ||
2B0804 | 교육사회 (Sociology of Education) | 2 | 2 | ○ | ||
2B0805 | 생활지도와 상담 (Guidance & Counseling) | 2 | 2 | ○ | ||
2B0806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 2 | 2 | ○ |
코드번호 | 중등학교정교사(2급) 과목 | 전문상담교사(1급)과목 |
---|---|---|
2A0801 | 상담이론 | 상담이론과 실제 |
2A0811 | 생활지도 | 생활지도연구 |
2A0823 | 특수아지도와 상담 | 특수아 상담 |
2A0822 | 상담실습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여러 가지 상담이론과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습득하여 전문가로서 내담자에게 심리적 도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있다.
학생 개개인의 심리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여 학생지도에 합리성을 기하고 각종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는데 있다.
효과적인 상담을 하기 위해서는 상담 이론은 물론 상담면접의 실제가 중요하다. 따라서 상담면접의 원리, 상담목표설정 및 주요방법 등 면접의 실제를 익혀 상담활동을 활성화하는데 초점을 둔다.
상담관련 연구의 동향과 상담연구 방법론을 습득하여 상담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연구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상담과정 방법 및 효과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기초적인 능력을 기른다.
논리적 사고력의 배양과 언어 표현력 향상, 상담관련 논술 분야의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의 쇄신, 글쓰기의 생활화 촉진 등을 위해 논술 이론과 방법을 연구한다.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예방 및 지도함은 물론 더 나아가 최적의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 풍요로운 삶을 향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생활지도 이론과 효과적인 생활지도 교육방법 및 기술을 습득한다.
인간의 행동상의 문제들을 수정하고자 할 때 바탕이 되는 심리학적 이론들을 바탕으로 한 행동수정이론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특히 인지적 행동수정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여 교육의 효율성을 신장하는 데 있다.
수업은 교육의 핵심으로 어떤 의도나 계획에 다라 교사나 학습자가 교육내용을 가지고 상호작용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학습자의 심리적 요인과 학습이론을 터득시켜 학습자를 돕는데 기여한다.
인간행동을 유발하는 근거로서 중요한 구실을 하는 동기의 개념, 유형 및 그 이론을 습득한다.
교육에 대한 인간학적 접근방법과 이론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의 인접학문들의 연구결과들에 대한 교육인간학적 의미를 탐구한다.
초․중등학교에서의 진로발달 및 진로상담에 관한 이론과 그 관련 연구들을 검토하며 초․중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그 적용에 강조점을 둔다.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위한 하나의 접근방식으로 성격에 대한 연구이다. 지금까지 연구되어온 여러 이론들을 습득함으로서 인간의 다면적이고 복잡한 속성들을 지니고 있는가를 이해하고 특히 최근에 성격이론이 어떻게 발전 변화했는가를 이해하므로 인간 이해의 바탕을 튼튼히 하는데 있다.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심리적 특성을 올바로 이해하고 이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현대 개개인의 심리적 문제의 대부분이 가족간의 관계에서 유래할 뿐 아니라 실제 상담에 있어서도 가족의 도움이 필요함을 이해하고 실제 적용한다.
집단상담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집단역할의 과정을 이해하고 실제로 집단상담에 참여하여 집단상담의 실제를 경험한다. 또한 개인상담으로 해결하기 곤란한 문제를 집단상담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전문적 자질과 능력을 습득한다.
정신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이론을 터득시켜 교육현장 및 인생의 삶에서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유지여 인생을 가치 있고 풍요롭게 지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있다.
상담활동은 이론 학습도 중요하지만 실제적인 활동이 중요하기 때문에 상담실습을 통하여 상담과정 및 기술을 습득함은 물론 올바른 상담자로서의 역할과 태도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상담실습을 통하여 상담사례연구를 하도록 하여 상담자로서의 인간적․전문적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특수아동들의 교육을 위한 내용으로 비정상적인 행동특성, 심리적 특징, 발달상 문제, 학습상 문제 등을 이론적 접근을 통하여 이해하고 이러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특수교육의 기능성을 습득하는데 있다.
학습 부진의 원인 및 유형을 이해하고 각 유형에 따른 상담 및 지도 방법을 기른다.
비정상인 행동, 이상성격, 신경증 및 정신장애의 징후를 이론적으로 규명하여 진단의 기초를 삼고, 그에 대한 조치를 강구한다.
상담심리학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영역인 주제론 과 연구방법을 터득하여 상담의 이론-실제연구를 통합하여 상담학문의 전문적 성장을 기하고자 한다.
학교상담은 학생들의 성장 발달을 도모해야 하므로 학교상담의 특징을 이해함은 물론 일반 상담이론의 적용과 방법을 연구하여 학교상담심리학을 정착하고 발전시키는데 있다.
아동의 신체적․심리적 제 측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토대로 그들에 대한 지도 능력을 습득한다.
지능이나 창의성이 뛰어난 영재를 발견하고 그들을 교육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현장에 필요한 학습이론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교육의 극대화를 기하도록 한다.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관심 학문 분야에 대한 심화된 탐구 활동을 통하여 지적 수준을 더욱 향상시킨다.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관심 학문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 활동을 진행하여 고도의 지적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