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역사교육

HOME 학과안내인문사회계열역사교육

교육목표

  • 역사학이 곧 인간학이란 관점에서 인간생활에 대한 역사적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여 중견 역사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 역사교육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여 역사교육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높인다.
  • 현실과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사교육자로서의 인격과 창의력을 기른다.
  • 정보화/다원화 시대에 부응하기 위해 투철한 교육관을 확립하고 계속 교육의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역사교육자로서의 전문성을 넓힌다.

전공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분코드번호과목명 (영문)학점 및 시간개설학기교원자격 취득기본 이수과목
학점시간1학기2학기
이론실습

교 과 교 육 영 역

2A1201

(1)역사교육론 (Education of History)

3

3

0


2A1202

 역사논리 및 논술 (Logic and writing of History)

3

3

0



2A1203

역사 교재 및 연구법  (Studies in Comparative Analysis of Textbooks)

3

3

0



2A1204

역사교수법(Studies in Teaching Methods of History)

3

3

0



교 과 내 용 영 역

2A1211

(2)역사학개론(Introduction to History)

3

3

0


2A1212

한국사연습(Seminar in Korean History)

3

3

0



2A1213

 동양사 연습(Seminar in Asian History)

3

3

0



2A1214

고대사특강(Topic in Ancient History)

3

3

0



2A1215

(3)한국사상·문화사  (The Korean history of Thought and Culture)

3

3

0


2A1216

서양사 연습(Seminar in European History)

3

3

0



2A1217

근대사특강(Topic in Modern History)

3

3

0



2A1218

 현대사특강(Topic in Contemporary History)

3

3

0



2A1219

 동양사특강(Topics in Asian History)

3

3

0



2A1220

(4)한국근대사(The Modern History of Korean)

3

3

0


2A1221

중세사특강(Topic in Medieval History)

3

3

0



2A1222

역사연구 방법론(Methodology of History)

3

3

0



2A1223

역사지리 특강(Topic in Historical Geography)

3

3

0



2A1224

한국고고학연구(Studies in Korea Archaeology)

3

3

0



2A1225

(5)동아시아근대사  (The Modern History of East Asia)

3

3

0


2A1226

(5)서양근대사 (The Modern History of Europe)

3

3

0


2A1227

한국사사료강독  (Reading in Historical Document of Korea)

3

3

0



2A1228

한국미술사 연구(Studies in the History of Korean Art)

3

3

0



2A1229

경제사 특강(Topic in Economic History)

3

3

0



2A1230

(6)현대세계와 한국  (Contemporary World and Korea)

3

3

0


2A1231

한국특수연구 (Special Studies in Korean History)

3

3

0




2A1232

서양사 특강 (Topics in European History)

3

3

0



2A1233

동양사 특수연구 (Special Studies in Asian History)

3

3

0



2A1234

정치사 특강 (Topic in Political History)

3

3

0



2A1235

한국근세사(History of the Joseon Dynasty)

3

3

0


세 미 나

2A1245

세미나Ⅰ       (SeminarⅠ) 

1

1

0



2A1246

세미나 Ⅱ (SeminarⅡ)   

1

1

0



선수교과목

선수교과목
코드번호교   과   목   명(영문)학점 및 시간개설학기
학점시 간1학기2학기
이론실습

2B1201

역사학개론(Introduction to History)

3

3

0


2B1202

 동양사개설(Introduction to Asian History)

3

3

0


2B1203

서양사개설(Introduction to Western History)

3

3

0


교과목 해설

역사교육론 (Education of History)

역사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연구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보다 심화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한다.

역사논리 및 논술 (Logic and writing of History)

한국사 혹은 동서양사의 사건이나 인물에 관한 1차 사료를 토대삼아 역사적 논리력을 신장한다.  

역사교재 및 연구법 (Studies in Teaching Methods of History)

교과서의 역사, 타국 역사교과서의 비교, 여러 검정교과서를 비교분석하여 역사교과지도에 도움을 준다.

역사교수법 (Studies in Comparative Analysis of Textbooks)

역사교육의 목표 및 교과과정상의 다양한 주제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교수법을 연구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안작성과 지도에 도움을 준다.

역사학개론 (Introduction to History)

구체적인 역사시대나 분야를 다루지 않고 역사전반을 독자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 역사인식론, 시대구분론, 주요한 역사관, 최신 역사연구동향, 역사연구방법론 등을 포괄적으로 연구하고 분석한다.

한국사연습 (Seminar in Korean History)

한국의 역사에서 해결되지 않은 주제나 논쟁의 여지가 많은 분야에 대하여 원전의 분석과 연구사를 정리함으로써 새로운 해결방안을 찾는다.

동양사 연습 (Seminar in Asian History)

동양사의 사회성격에 관한 주제를 선정하여 기본자료 및 연구사를 정리함으로써 현장에서 보다 심층적인 교육이 행해질 수 있게 한다.

고대사특강 (Topic in Ancient History)

고대사는 인류가 출현해서 고대문명과 사회를 이룩한 시대이다. 고대사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전반적 흐름과 고대사회의 원리적 부분에 대한 주요한 쟁점을 연구 분석함으로써 고대사와 역사일반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하도록 한다.

한국사상 ․ 문화사 (The Korean History of Thought & Culture)

한국사상의 유교와 불교 등의 사상사적 발전과정과 고대로부터 근현대에 이르는 문화적 특징을 검토, 분석한다. 

서양사 연습 (Seminar in European History)

서양의 역사에 관한 특정 주제와 사회성격을 파악할 수 있는 원전과 연구사를 분석․검토함으로써 현장교육에 활용하도록한다.

근대사특강 (Topic in Modern History)

근대사는 세계 각 역사가 하나로 연결되는 시기이다. 전세계적인 관점에서 각 지역의 역사와 세계적인 흐름이 어떤 과정을 통해 연결되는가를 분석하고 연구한다. 동시에 각 지역의 역사가 이런 흐름 속에서 어떠한 독자적 역사발전을 이룩했는가도 연구한다.

현대사특강 (Topic in Contemporary History)

현대사는 전세계가 하나로 연결됨으로써 본격적인 세계사가 시작되는 시기이다. 세계 현대사의 기본원리, 시기구분, 주요 쟁점 등을 다룸으로써 현대사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힌다. 동시에 세계 현대사 속에서 차지하는 각 민족사의 위치와 역사발전방향에 대해서도 동시에 분석함으로써 급변하는 현대 세계사의 흐름을 총체적으로 인식하도록 한다.

동양사특강 (Topics in Asian History)

동양사의 중요한 주제에 관하여 학계의 연구성과를 파악하고, 나아가 그 해결방법을 체계적으로 검토한다.

한국근대사 (The Modern History of Korean)

한국근대의 사회성격이나 중요한 논쟁점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보다 분명한 역사적 사실에 입각하여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중세사특강 (Topic in Medieval History)

중세사는 고대에서 근대를 이어주는 이행기 시기이다. 중세사회가 고대와 근대에 비해 어떠한 특징을 지니고 있는 사회인지를 파악함으로써 전체적인 역사흐름을 통일적으로 파악할수 있도록 한다. 특히 각각의 지역들이 이룩한 독자적 역사발전의 성과들을 중심으로 분석연구한다.

역사연구 방법론 (Methodology of History)

역사일반에 관한 개념, 연구방법 및 원전에 대한 접근방법 등에 대하여 다양한 시각에서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역사지리 특강 (Topic in Historical Geography)

역사의 여러 분야 중에서 역사지리와 관련된 기본이론을 이해하고 주요쟁점들을 선정하여 원사료와, 연구사를 분석․검토함으로써 현장교육에 활용하도록 한다.

한국고고학연구 (Studies in Korea Archaeology)

한국의 역사와 관련된 고고학적 발굴의 성과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체계화한다.

동아시아근대사 (The Modern History of East Asia)

동아시아 근대는 격동의 시기이다. 동아시아와 유럽의 세력균형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변화했는지를 비교 분석한다. 동시에 동아시아 근대 시기에 나타난 주요 사건, 쟁점, 그리고 관련된 연구동향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서양근대사 (The Modern History of Europe)

서양근대는 유럽이 새로운 문명중심으로 부각되는 시기이다. 유럽이 어떠한 역사적 상황 속에서 새로운 문명중심으로 부상하게 되었고, 그 진행과정이 어떠한 지를 분석하고 연구한다. 동시에 유럽과 유럽이외지역의 상호작용과 결과에 대해서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사사료강독 (Reading in Historical Document of Korea)

한국사의 연구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서와 고문서를 강독함으로써, 원전에 대한 접근방법과 해석 능력을 배양하여 역사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미술사 연구 (Studies in the History of Korean Art)

한국 미술사를 크게 조각, 회화, 건축, 공예 등으로 나누어 각 부문을 체계적으로 분석․연구한다.

경제사특강 (Topic in Economic History)

역사의 여러 분야 중에서 경제사의 주요 쟁점들을 선정하여 원사료와, 연구사를 분석․검토함으로써 현장교육에 활용하도록 한다.

현대세계와 한국 (Contemporary World and Korea)

20세기 이후 세계의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적 동향과 한국 현대사의 발전과정을 비교 분석한다.

한국특수연구 (Special Studies in Korean History)

한국의 역사상 특수한 주제와 분야를 선정하여 그 의미와 성격을 여러 각도에서 검토․연구한다.

서양사 특강 (Topics in European History)

서양사회의 단계적 발전과정에서 특히 주목되는 주제와 분야를 선정하여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동양사 특수연구 (Special Studies in Asian History)

동양사의 특수한 분야와 주제, 또는 중국 이외의 지역사의 전개에 대한 원전과 연구성과를 분석․연구한다.

정치사특강 (Topic in Political History)

역사의 여러 분야 중에서 정치사의 주요 쟁점들을 선정하여 원사료와, 연구사를 분석․검토함으로써 현장교육에 활용하도록 한다.

한국근세사 (History of the Joseon Dynasty)

조선시대사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강화하기 위해서 조선시대 연구의 현황과 과제를 확인한다. 이를 통해 한국사 속에서 조선시대, 나아가 세계사 속에서 한국사의 흐름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운다.

세미나 Ⅰ(SeminarⅠ)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관심 학문 분야에 대한 심화된 탐구 활동을 통하여 지적 수준을 더욱 향상시킨다.

세미나 Ⅱ(SeminarⅡ)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관심 학문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 활동을 진행하여 고도의 지적 능력을 기른다.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