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전공은 한국어학 및 한국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여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효율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목적을 둔다. 이러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목표는 구체적으로 다음에 제시된 바와 같다.
구분 | 코드번호 | 과목명 (영문) | 학점 및 시간 | 개설학기 | 교원자격 취득기본 이수과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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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 | 시간 | 1학기 | 2학기 | |||||
이론 | 실습 | |||||||
교 과 교 육 영 역 | 2A2401 | (1) 국어학개론 (Studies in Korean Linguistics) | 3 | 3 | 0 | ○ | ||
2A2402 | (3) 한국어교육개론 (Studies in Korean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 | 3 | 3 | 0 | ○ | |||
2A2403 | (3) 한국어어휘교육론 (Studies in Teaching Korean Vocabulary) | 3 | 3 | 0 | ○ | |||
2A2404 | (4) 한국문학개론 (Studies in Teaching Korean Literature) | 3 | 3 | 0 | ○ | |||
2A2405 | (3) 한국어표현교육법(말하기, 쓰기) (Studies in Korean ex-pression Teaching-Speaking&Writing) | 3 | 3 | 0 | ○ | |||
2A2406 | 5) 강의실습 (Practice Korean Teaching) | 3 | 3 | 4주 | ○ | |||
교 과 내 용 영 역 | 2A2411 | (1) 한국어어문규범 (Studies in Korean Language Use Standard) | 3 | 3 | 0 | ○ | ||
2A2412 | 한국현대문학연구 (Studies in Korea Modern Literature) | 3 | 3 | 0 | ○ | |||
2A2413 | (3) 한국어발음교육론 (Studies in Teaching Korean Pronunciation) | 3 | 3 | 0 | ○ | |||
2A2414 | (1) 한국어문법론 (Studies in Korean Grammar) | 3 | 3 | 0 | ○ | |||
2A2415 | (2) 응용언어학 (Studies in Applied Linguistics) | 3 | 3 | 0 | ○ | |||
2A2416 | 한국고전문학연구 (Studies in Korea Classical Literature) | 3 | 3 | 0 | ○ | |||
2A2417 | (3) 언어교수이론 (Studies in Language Teaching) | 3 | 3 | 0 | ○ | |||
2A2418 | (4) 한국의 전통문화 (Studies in Korean tradition Culture) | 3 | 3 | 0 | ○ | |||
2A2419 | (4) 현대한국사회 (Studies in Contemporary Korean Culture) | 3 | 3 | 0 | ○ | |||
2A2420 | 4) 한국의 현대문화 (Studies in Korean Modern Culture) | 3 | 3 | 0 | ○ | |||
2A2421 | (3) 한국어한자교육론 (Studies in Chinese Characters Teaching) | 3 | 3 | 0 | ○ | |||
2A2422 | 2) 외국어습득론 (Studies in Foreign Language Acquisition) | 3 | 3 | 0 | ○ | |||
2A2423 | (3) 한국어교재론 (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of Korean) | 3 | 3 | 0 | ○ | |||
2A2424 | (3) 한국어평가론 (Studies in Assessing Korean Language) | 3 | 3 | 0 | ○ | |||
2A2425 | 한국어교육매체연구 (Studies in Teaching Aids in Korean Classes) | 3 | 3 | 0 | ○ | |||
세 미 나 | 2A2445 | 세미나Ⅰ (SeminarⅠ) | 1 | 1 | 0 | ○ | ||
2A2446 | 세미나 Ⅱ (SeminarⅡ) | 1 | 1 | 0 | ○ |
현대국어의 구조를 총괄적으로 살펴서 국어연구의 기본적인 지식과 방법론을 터득하게 한다.
한국어교육 이론의 정립을 모색하고, 한국어교육의 원리,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에 대한 이론들을 고찰하여 효과적인 한국어교육방법을 모색한다.
한국어 말하기와 쓰기 교육에 대한 기본 지식과 교수 방법 등 일반적인 이론을 살피고, 이를 토대로 효율적인 한국어표현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어의 어휘 체계와 용법상의 특징을 이해하고, 외국인을 위한 효과적인 한국어 어휘 교육 방법을 모색한다.
한국문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한국문학 교육방법 및 내용을 모색한다.
국내의 한국어교육기관을 방문하여 수업 참관, 수업 보조, 업무 보조 등을 통해 한국어 수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한국어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고양한다.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등의 기본적인 어문규범의 원리를 익히고, 한국어를 규범에 맞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현대문학의 흐름을 파악하고, 그 속에 담긴 정신을 파악하여 현대한국사회의 모습을 인식한다.
한국어의 음운 구조와 규칙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의 발음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모색한다.
일반적인 문법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문법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을 모색한다.
순수 언어학에서 다루지 못하는 실제적인 문제들을 분석하고 검토하여 이론을 마련한다.
한국고전문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전통의 사상과 정서를 이해한다.
언어이론, 학습이론, 교육공학의 발달에 따른 외국어 교수법을 개관하고, 교수-학습에 관한 최신 이론을 검토·분석하여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의 전통문화에 대한 기본적 내용을 이해하고, 한국 전통문화 교육의 기틀을 마련한다.
현대 한국 사회의 전반적인 모습을 이해하고, 그 특징을 파악한다.
한국의 현대문화에 대한 기본적 내용을 이해하고, 한국 현대문화 교육의 기틀을 마련한다.
한국어 어휘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한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현재까지의 한자어 교육 방향을 검토․분석하여 효과적인 한자어교육의 방법을 모색한다.
외국어 교육론의 이론적 기반이 되는 외국어 습득론과 관련한 다양한 이론의 비교와 검토를 통해 외국어 습득의 절차와 학습 절차 등을 학습한다.
한국어 교육의 교재를 분석하고 한국어 교수 방법에 대한 논의를 살펴 효율적인 한국어 교육을 위한 교재 구성 및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언어 능력 평가에 대한 이론을 검토하여, 한국어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한국어 교수 방법을 학습하고, 실제 학습 현장에 알맞은 매체 활용법을 개발하는 능력을 기른다.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관심 학문 분야에 대한 심화된 탐구 활동을 통하여 지적 수준을 더 욱 향상시킨다.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관심 학문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 활동을 진행하여 고도의 지적 능력을 기른다.
한국어교육전공은 '한국어교사자격증 2급' 취득을 위한 필수 이수 과목 위주로 교육과정이 편성되어 있으며, 각 영역별 필수 이수 학점을 포함한 전공 18학점 이상 이수 시 '한국어교사자격증 2급'이 발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