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생물교육

HOME 학과안내자연과학계열생물교육

교육목표

  • 생명의 본질을 바르게 이해하고 과학적인 사고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중견교사를 양성한다.
  • 생물학의 발전을 꾀하고 전공분야에서 창조적인 학술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 생명현상에 대한 개념의 전달방법과 생물학의 이론과 실험에 대한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적용하는 능력을 향상 시킨다.
  • 생물학 관련분야 및 응용분야에서 타학문과의 연계를 통한 교육방법을 연구하는 인력을 양성한다.

전공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분 코드번호 과목명 (영문) 학점 및 시간 개설학기 교원자격 취득기본 이수과목
학점 시간 1학기 2학기
이론 실습
교 과 교 육 영 역 2A0901 생명과학교육론 (Life Science Education) 3 3 0  
2A0902 생물논리및논술 (Biology Logic and Essay) 3 3 0    
2A0903 생물교육과정 (Biological curriculum) 3 3 0    
2A0904 생물교재및연구법 (Studies on Biology Teaching Materials) 3 3 0    
2A0905 생물교수법 (Biological Teaching Skills) 3 3 0    
교 과 내 용 영 역 2A0911 생태학 (Ecology) 3 3 0  
2A0912 식물생리학 (Plant Physiology) 3 3 0  
2A0913 세포학 (Cytology) 3 3 0   1. ○
2A0914 생물화학 (Biochemistry) 3 3 0   2. ○
2A0915 과학일반 (General Science) 3 3 0    
2A0916 발생학 (Embryology) 3 3 0  
2A0917 분자생물학 (Molecular Biology) 3 3 0  
2A0918 분류학 (Taxonomy) 3 3 0  
2A0919 동물조직학 (Animal Histology) 3 3 0    
2A0920 동물생리학 (Animal Physiology) 3 3 0  
2A0921 유전학 (Genetics) 3 3 0  
2A0922 미생물학 (Microbiology) 3 3 0  
2A0923 면역생물학 (Immunobiology) 3 3 0 3.    
2A0924 척추동물해부학 (Vertebrate Anatomy) 3 3 0    
세 미 나 2A0945 세미나Ⅰ       (SeminarⅠ)      1 1 0    
2A0946 세미나 Ⅱ (SeminarⅡ)    1 1 0    

선수교과목

선수교과목
코드번호 교   과   목   명(영문) 학점 및 시간 개설학기
학점 시 간 1학기 2학기
이론 실습
2B0901 세포생물학 (Cell Biology) 3 3 0  
2B0902 유전학 (Genetics) 3 3 0  
2B0903 척추동물학 (Vertebrate Zoology) 3 3 0  
2B0904 식물분류학 (Plant Taxonomy) 3 3 0  
2B0905 미생물생리학 (Microbial Physiology) 3 3 0  

교과목 해설

생명과학교육론(Life Science Education)

생물학을 교육함에 있어서 생명현상에 대한 개념의 전달 및 생물학의 이론과 실험을 어떻게 적절하게 종합해서 학습시켜야 하는가에 대한 연구를 한다.

생물논리및논술(Biology Logic and Essay)

생물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하여 체계화 시키고 종합적, 논리적 사고능력을 신장시킨다.

생물교육과정(Biological curriculum)

컴퓨터를 비롯한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어떻게 효과적으로 생물학을 교육할 수 있는가에 대한 연구를 한다.

생물교재및연구법 (Studies on Biology Teaching Materials)

생물분야의 교과과정에 나타나 있는 학습목표, 학습진행과정, 그리고 관련된 실험방법을 분석하여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생물교재의 내용에 대하여 연구한다.

생물교수법(Biological Teaching Skills)

학교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각종 교수법을 현행 교육과정과 연관지어 연구한다.

생태학(Ecology)

인간과 환경과의 전체성의 연구에서 기계적인 면과 동태와 기능을 규명하는 생태학의 원리, 환경, 생태학 기술의 총정리 및 system 생태학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교수연구하며 자연의 존재원리를 이해토록 교수연구한다.

식물생리학(Plant Physiology)

식물생리학의 원리인 물질대사, 광합성, 호흡, 식물호르몬, 영양 및 생장생리, 개화결실 등을 이해하고 생산 능률과 관계있는 생태학적 조건의 반응 및 생리학적 수단 등을 총망라하여 교수 연구하며 생리의 깊이를 탐구토록 한다.

세포학(Cytology)

세포와 세포내 소기관의 형태 및 기능, 효소의 작용, 막구조 및 유전자의 구조와 발현 등을 고찰하여, 생물의 다양한 생명현상을 이해하고 다른 분야와 연관지어서 추론할 수 있도록 교수연구한다.

생물화학(Biochemistry)

세포내 주요 구성성분의 구조와 기능 및 이와 연관된 대사경로, 효소의 반응기작 및 Kinetics, 핵산대사, 생체막과 연관되어 일어나는 여러 반응 등에 교수 연구한다.

과학일반(General Science)

자연과학전반(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에 대하여 교수연구한다.

발생학(Embryology)

동물발생학 분야의 토픽을 선정하여 강의하고 세미나를 통하여 발생학의 연구성과 발전방향 등에 대하여 교수연구한다.

분자생물학(Molecular Biology)

물리, 화학적 접근방법을 통해 생명을 이해하고자 한다. 즉, 유전정보인 DNA가 어떻게 발현되고 영속성을 갖는가라는 문제부터 발생과정에서 분화가 일어나는 기작에 이르기까지 생명현상을 분자적 수준에서 교수연구한다.

분류학(Taxonomy)

식물의 종의 다양성을 이해하며 각 문, 강, 목, 과, 속의 특징과 분류형질을 형태학, 발생학, 화분학, 세포학, 생리학, 화학분류학, 생물지리학 및 분자생물학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분류하고, 나아가서 종의 형성과정을 연구하도록 한다.

동물조직학(Animal Histology)

동물의 기관을 구성하는 조직에 대하여 우선 세포수준에서 고찰하고 이 세포와 연관된 조직, 기관 및 기관계의 역할을 통합하여 이해하도록 교수연구한다.

동물생리학(Animal Physiology)

동물체내의 생리현상의 기작을 분자수준에서 이해시키고 각 기관의 기능을 습득시킴으로써, 동물의 생명현상의 본질을 교수 연구한다.

유전학(Genetics)

생물에서의 유전체계와 유전자 발현기작, 돌연변이, 유전자재조합 및 유전자 조직 등에 관하여 살펴보고 유전학 연구에 쓰이는 여러 가지 실험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미생물학(Microbiology)

자연계에 존재하는 세균의 형태, 영양성, 세포 구성물질, 병원성, 면역학적 성질 등을 이해하여 분류하는 전통적인 분류법과 각 세균이 지닌 여러 특성들 사이의 유사, 상이 정도에 따른 계수적 분류법을 살펴보고 대표적인 세균류들의 특성에 대해 교수연구한다.

면역생물학(Immunobiology)

면역반응의 개념과 면역학의 발달과정을 고찰하여 생명체의 방어기전을 교수연구한다.

척추동물해부학(Vertebrate Anatomy)

다양한 척추동물의 해부학적 형태를 비교 고찰하여 그 척추동물의 구조가 자연선택을 통해 적응되었다는 사실을 추론할 수 있도록 교수 연구한다.

세미나 Ⅰ(SeminarⅠ)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관심 학문 분야에 대한 심화된 탐구 활동을 통하여 지적 수준을 더욱 향상시킨다.

세미나 Ⅱ(SeminarⅡ)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관심 학문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 활동을 진행하여 고도의 지적 능력을 기른다.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