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이라면 피해갈 수 없는 레포트 작성 과제! 24학번 신입생 분들은 레포트가 낯설고 어렵게 다가올텐데요, 주제 선정부터 목차, 내용 구성, 그리고 참고문헌까지 신경을 쓸 게 많습니다. 혼자서 쓰려고하기에 어떻게 써야 할지 막막하기 때문에 레포트 작성방법에 대해 순서대로 알려드리고자합니다.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주제 선정입니다. 특정 주제를 받는 경우도 있지만, 자유 주제인 경우엔 주제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먼저 수업의 특성 등을 고려해 레포트의 방향성을 잡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 혹은 선행 연구 자료 요약에 중점을 맞출 것인지, 자신의 생각이나 참신한 아이디어 제시를 중점적으로 다룰 것인지 둘 중에 선택합니다. 이렇게 큰 틀을 잡은 뒤에 세부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는 자유롭게 어떤 주제가 좋을 지 고민해보는 단계로 평소 관심을 갖고 있던 분야에 대해 작성하거나 관련 연구 데이터 및 참고 자료가 풍부한 주제에 대해 작성하면 보다 수월하게 글을 써 내려 갈 수 있습니다.
주제를 선정했다면 내용을 쓰기 위한 자료조사를 해야합니다. 레포트의 내용을 뒷받침할 자료가 필요하므로 인터넷뿐만 아니라 도서, 뉴스 등 다양하게 찾아야합니다. 국립순천대학교 도서관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열람가능한 논문사이트를 참고하는 것도 좋습니다. 유의점은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인 블로그와 지식인, 나무위키 등의 자료를 가져오는 것은 안된다는 것입니다.
충분한 자료조사가 되었다면 레포트 작성 시작에 앞서 표지를 만들어야합니다. 레포트 표지는 지나치게 화려한 디자인보다는 최대한 깔끔하고 주요 내용이 누락되지 않은 표지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들어가야할 핵심 정보로는 상단에 제목과 소제목, 오른쪽에 과목명, 담당교수,소속학과, 학번, 이름, 제출일자 등을 적으면 됩니다. 표지가 밋밋해 보인다면 학교 로고 이미지나 레포트 관련 이미지를 활용해 레이아웃을 짜는 것도 시도해보길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목차를 구성해야 합니다. 먼저 레포트는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춰 작성하는 것을 기본이 기본인데요, 따라서 서론에 들어가기 전 목차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의 경우 전체적인 흐름이 한 번에 파악될 수 있도록 숫자, 문자 기호와 함께 정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보통 레포트는 'A4 n매 이내'와 같이 분량 제한이 있는데요, 이때 분량을 엄수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분량은 표지와 목차를 제외한 '순수한 내용 분량'을 말합니다. 물론 이 부분은 개인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과제 작성 전에 미리 교수님께 여쭤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앞의 과정들이 끝났다면 가장 중요한 본문 작성하면 되는데요, 본문의 구성은 보통 서론, 본론, 결론입니다. 처음으로 서론(반~1 페이지 정도)에는 문제제기 및 주제선정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다룰 내용에 대한 간략한 소개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본론(4~6 페이지 정도)에서는 핵심내용과 근거, 통계자료를 제시합니다. 이때 글을 통일성 있고 체계적, 논리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마지막으로 결론(1 페이지 정도)에서는 전체적인 레포트 내용 요약 정리 및 강조를 합니다. 학술 논문의 경우 레포트에서 미처 다루지 못했던 앞으로의 해결 과제를 언급하기도 합니다. 특히 정책 관련 내용이라면 해결방안이나 대안 제시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자료를 인용했다면 마지막 장에 꼭 참고문헌을 표기해야합니다. 관련서적 -> 국내논문 -> 외국서적 -> 외국논문 -> 기타 순으로 표기하면 되는데요 자료에 따라 인용 주석 표기 방식을 달리한다는 점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각 자료별 인용 표기법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단행본, 편저 속의 글이나 논문, 학위/학술지 논문, 그리고 신문이나 인터넷 사이트 등 자료의 유형에 따라 사진 속 형식에 맞추어 각주, 혹은 미주로 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논문 : 저자, 논문명, 간행본 이름, 발행처, 발행연도 순으로 표기 단행본 : 저자, 책 제목, 출판사, 출판연도 순으로 표기 인터넷 : 글쓴이, 제목, 출처, 링크주소 순으로 표기 뉴스 : 기자, 기사명, 신문명, 연월일, 개재연 순으로 표기 사전 : 필자명, 항목, 사전 이름, 출판사, 발행연도 순으로 표기 도서 : 글쓴이, 책 이름, 옮긴이, 출판사, 출판연도, 인용한 페이지 순으로 표기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가 괜히 점수 깎이지 않게 꼼꼼하게 마무리하는 게 좋겠죠? 오타, 띄어쓰기, 맞춤법은 기본적으로 확인하고 문단이 잘 나누어져 있는지, 문장 간결하게 적었는지를 다시 읽어보거나 다른 사람한테 미리 검수를 받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국립순천대학교 학생이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카피킬러’라는 사이트가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구매하면 한 건당 9,900원이지만 국립순천대학교 도서관에서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무제한으로 사용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국립순천대학교 도서관 공식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카피킬러에서는 GPT 검사와 출처 검사, 작성 과정에서 알아차리기 어려운 출처 누락, 출처 표기법, 출처 편향여부 등을 확인해 보세요. 카피킬러는 업로드한 문서와 100억 건의 데이터베이스를 실시간 비교하여, 1분 이내에 빠르고 정확한 문서 평가 결과 도출이 가능합니다. 검사결과에서 문장별 표절률, 표절 의심 영역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레포트 작성 가이드를 마무리해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국립순천대학교 홈페이지 온라인 레포트 작성법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레포트 과제가 생긴 학생들은 이 글을 참고해서 학점관리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_홍예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