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학헌장

HOME 대학소개대학헌장

제정 2013. 4. 24.

순천대학교 헌장

 

순천대학교는 학문의 연구와 교육의 기회균등을 통해 젊은 인재를 육성하여 민족의 독립을 성취하고자 했던 우석 김종익 선생의 건학이념을 계승하여 진리ㆍ창조를 교시로 학술의 이론과 응용방법을 교수ㆍ연구하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여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에 기여함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건학이념과 교육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교육목표를 설정한다.

첫째, 교양지식과 전문지식을 겸비한 인재 양성

둘째, 세계화ㆍ정보화에 부합하는 가치관과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셋째, 건전한 시민의식과 지도적 인격을 갖춘 인재 양성

넷째, 국가와 사회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인재 양성

순천대학교는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실천 강령을 수립한다.

1. 효율적인 대학 자원의 활용과 학사 운영

순천대학교는 대학의 교육목적 달성에 적합한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고, 교원ㆍ시설ㆍ재정 등의 교육여건에 맞추어 학생정원을 조정한다. 또한 학생들이 세계화ㆍ정보화 등 변화하는 현실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국가와 민족의 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양과목과 전공과목, 수업방식과 학제를 개발하여 교과과정에 반영하고, 국내외 대학들과의 긴밀한 협조와 교류를 통해 교육적ㆍ학문적 체험을 다양화한다.

2. 공정한 재정운영과 충분한 재원 확보

순천대학교는 교육과 연구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우선적으로 재원을 투입ㆍ운영하되, 대학발전계획에 따라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한다. 또한 학교 구성원, 동문, 학부모와 국내외 인사 등의 적극적인 참여와 후원을 바탕으로 발전기금을 조성하고, 수익성 있는 학내의 재원을 발굴ㆍ활성화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한다.

3. 교육ㆍ연구와 지역산업 지원을 위한 첨단시스템 구축

순천대학교는 교육과 연구의 수월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관련법령이 정한 기준 이상의 최첨단 교육ㆍ연구 시설과 기자재 등을 확보함으로써 미래 지향적인 교육ㆍ연구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지역산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첨단시스템을 구축하여 적극 지원함으로써 지역산업 발전을 위한 대학의 역할을 증대한다.

4. 자율적이고 행복한 배움의 터전 구축

순천대학교는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개발할 수 있도록 학생 지원체제를 강화하고, 학생들의 행복한 대학생활을 위해 다양한 후생복지 정책과 시설을 마련한다. 우수한 인재들이 경제적 어려움 없이 공부에 전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학제도를 구축ㆍ시행하고 장학재원을 충분히 확보한다. 도서관과 학생생활관 및 휴게시설 등을 확충하고, 자매결연대학과 공동교육과정을 개설하여 학생들의 학습 편의성을 제고한다. 적성과 능력 개발, 건전한 인격 형성을 위해 상담과 진로지도 시스템을 강화하고,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학생자치활동을 적극 지원한다.

5. 안정적이고 활기찬 교육과 연구의 터전 구축

순천대학교는 양질의 교육과 연구를 위해 우수한 교직원을 확보하고,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인사제도를 마련하여 공정하게 시행한다. 교직원이 안정적이면서도 활기차게 교육과 연구 및 사회봉사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체제를 구축ㆍ강화하며, 편의시설과 체육시설 등 후생복지 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한다.

6.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순천대학교

순천대학교는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발전을 견인하는 책무를 다한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의 특성화ㆍ전략산업과 연계한 산ㆍ학ㆍ관ㆍ연 협력을 강화하여 지역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고,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실무형 인력을 양성하여 지역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선도한다. 또한 국제적 감각을 갖춘 인재 양성을 통해 지역사회와 기업, 기관의 세계화를 선도한다.

  • 담당자 : 장정해
  • 전화 : 061-750-3087[총무과]
  • 업데이트 : 2018/09/14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대학/대학원

주요서비스

지원/부속시설

센터/연구소

교류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