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대학교에서는 전공과 교양 수업을 제외하고도 수준 높은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강연이 2015년부터 진행되고 있다. 강연의 이름은 ‘파루인문학당’으로 지역민에게 수준 높은 명사 초청 강연을 선보이고자 향토기업인 ㈜파루의 후원으로 설립되었다.
파루인문학당은 지난 8년 간, 국내 인문학 석학 25명을 초청해 문학, 역사, 철학, 종교, 미술, 민속, 건축, 회화 등의 다양한 주제로 총 26회의 강연을 열었으며 난 14일에는 올해의 마지막 강연인 제28회 파루인문학당 개최되었다.
초청된 강사는 전남대학교 사학과의 김봉중 교수로 ‘미국의 역사와 대통령 리더십’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강사 김봉중 교수는 미국 역사와 관련된 책과 논문을 다수 집필한 학자로서 tvN ‘벌거벗은 세계사’에도 출연하여 미국의 역사에 대해 풀어냈다.
김봉중 교수는 이번 파루인문학 강좌에서 미국 역사의 흐름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위기 속에서 빛났던 역대 대통령들의 리더십을 설명하며 강연을 이끌어 갔다. 약 2시간 동안 이어진 강연은 참석자와 교수의 Q&A를 끝으로 마무리 되었다.
순천대학교 재학생 뿐 아니라 순천의 지역민들의 교양 함양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파루인문학당은 김봉중 교수의 강연을 마지막으로 2023년도 강연을 무사히 마무리했다. 파루인문학당은 다가오는 2024년에는 소설가 ‘한강’, 심리학자 ‘최인철’ 교수, 한의사 ‘강익현’, 문화전문가 ‘김계태’ 교수 등과 함께하는 인문학 강연을 준비중이다.
명사들을 직접 만나고 강연을 들을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은 만큼 순천대 재학생과 순천 시민들이 마음껏 누리길 바란다.
_김상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