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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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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맞이하는 우리들의 자세

학교 또는 부서를 방문하는 경우에

 

  • 각 건물에는 사무실 등의 안내도를 설치하고 각 사무실 입구에 담당자 성명 및 담당업무가 표기된 업무안내판을 부착하여 민원인께서 신속하게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안내하겠으며, 직원들의 자리에도 명패를 비치하여 담당자를 쉽게 찾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시면 일어서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반갑게 인사를 하며 맞이하고,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이 방문하셨을 경우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고객에게 자리를 제공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직원이 전화 통화중일 때에는 메모를 전달하여 오래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고,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담당자가 돌아온 후 고객께 전화 등으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일을 마치시고 돌아갈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안녕하십니까? ○○과 ○○○입니다"라고 인사를 한 후 친절하게 응대하겠 습니다.
  • 전화를 담당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말씀하시는 일이 없도록 통화내용의 요점을 미리 설명 후 연결해 드리겠으며,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과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하여 드리 겠습니다.
  •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자리에 없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대행처리가 미흡하였을 경우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과의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등 끝인사를 한 다음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 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홈페이지 좌측 [검색]창에서 부서 또는 인명으로 전화번호를 아실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리고, 컴퓨터 사용이 불편하신 분은 대표전화번호 (061-750-3114)를 통하여 신속하고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서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고객의 민원서류는 3시간 이내에 처리부서에 전달하겠으며, 처리부서 담당자 접수 후 1일 이내로 접수사실 및 처리계획을 전화 또는 전자우편 등으로 고객께 연락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제출하신 민원은 법정처리기한까지 기다리지 않고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 성격상 신중한 검토와 협의가 필요하여 처리기한이 7일 이상 걸릴 경우 그 사유와 진행상황 처리예정기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회신내용을 구체적으로 알기 쉽게 기재하겠으며, 특히 민원을 각하(却下) 또는 기각(棄却)하는 경우 그에 대한 이유, 불복(不服)방법 등을 자세히 설명하여 의문의 여지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 회신 내용에 대한 담당직원의 성명과 연락처를 표시하여 처리 결과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결과는 수용(受容), 불수용(不受容), 가능, 불가능 등 결과만이 아니라 상세한 설명을 덧붙여 회신해 드리겠습니다.
  • 회신할 때에는 딱딱하고 난해한 표현보다는 부드럽고 평이한 표현으로 하고, 전문용어는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서 해 드리겠습니다.

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고객께서 궁금해 하시거나 요구하시는 사항의 편리한 처리를 위하여 홈페이지 자유게시판, 교직원용 전자게시판, [열린총장실]코너 등을 적극 운영하겠습니다.
  • 인터넷을 통한 질의 및 요청 사항 등에 대하여는 1일(24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고, 의사결정자의 부재 등으로 처리가 늦어지는 경우에는 중 간처리상황을 회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인터넷 민원신청에 불편함이 없도록 365일 중단없이 홈페이지가 운영되도록 관리하겠으며, 홈페이지 정비 등으로 부득이 서비스를 중단 할 경우에는 충분한 시간을 두고 이를 예고하여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처리에 대한 이행기준

  • 접수된 민원은 신속정확하고 공명정대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성별, 종교, 사회적신분, 출신지역 등 어떠한 이유로도 고객을 차별하지 않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 처리와 관련하여 어떠한 압력이나 청탁에도 굴하지 않고 정정당당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고객이 이해하기 쉽도록 민원처리결과를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으며, 딱딱하고 난해한 전문용어는 알기쉽게 풀어서 설명하겠습니다.
  • 민원사무처리기준표 해당기간보다 앞당겨 처리하도록 하겠으며, 처리가 늦어지는 경우에는 진행상황을 알려드려 하시는 일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우리 대학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외부고객께서 아래와 같은 사유로 불만족을 느끼셨을 때에는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적으로 해당업무를 처리하고, 5천원 상당의 도서상품권 (문화상품권) 또는 왕복교통비 등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접수된 민원은 신속정확하고 공명정대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성별, 종교, 사회적신분, 출신지역 등 어떠한 이유로도 고객을 차별하지 않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 처리와 관련하여 어떠한 압력이나 청탁에도 굴하지 않고 정정당당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고객이 이해하기 쉽도록 민원처리결과를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으며, 딱딱하고 난해한 전문용어는 알기쉽게 풀어서 설명하겠습니다.
  • 민원사무처리기준표 해당기간보다 앞당겨 처리하도록 하겠으며, 처리가 늦어지는 경우에는 진행상황을 알려드려 하시는 일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내·외부 고객께서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불쾌하셨을 경우

 

  • 해당 직원에게 시정을 지시하고, 친절교육을 시키겠습니다.
  • 연간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해당 직원에게 주의, 경고를 하고, 성과급 지급 심사, 해외연수, 포상 등에 반영하여 인사상 불이익을 부여하겠습니다.

핵심업무에 대한 서비스 이행표준 설정 운영

대학의 핵심적 행정서비스에 대하여는 [붙임]과 같이 부서별로 자율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운영하여 능동적인 서비스 개선을 해 나가도록 하겠으며, 점차 그 대상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평가

고객 의견 제시 요청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으시면 주저 마시고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적극적으로 시정조치 및 제도개선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불친절, 불만족 시정요구 : 해당부서장 (☎(대표) : 061-750-3114)
  • 행정개선 또는 정책제안 사항 : 기획협력과(☎061-750- 3181~3)
  • 비리 및 비위행위 신고 : 행동강령책임관 (☎061-750-3080)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공표

 

  • 교육수요자에게 최선의 교육 및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교원 업적평가와 강의평가, 직원 인사평정과 부서평가 등을 엄정히 실시하겠 습니다.
  • 우리 대학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 및 서비스이행표준 달성도 평가를 매년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 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와 서비스이행표준 달성도 평가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계획을 결과발표후 3개월 이내에 홈페이지에 공표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께 요청하는 사항

우리 대학교 전 교직원은 한 차원 높은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다음 사항에 대하여 적극 협조하여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성명, 주소 등이 분명하지 아니한 경우 민원으로 처리해 드리 지 않습니다.
  • 긍정적이고 전향적인 해결노력에도 불구하고 법규나 제도상의 한계로 말미암아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 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 일 처리 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 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공직풍토조성을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하거나 불편하셨던 일들은 바로 바로 알려 주셔서 미리 미리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지도편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른 교직원의 귀감이 될 정도로 모범적인 교직원을 보셨을 경우 적극 알려 주시면 모범사례를 널리 알려 전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 제고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

우리 대학교 전 교직원은 한 차원 높은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다음 사항에 대하여 적극 협조하여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 보다 친절하고 수준높은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교직원들에 대한 친절소양 함양과 직무능력 향상 노력을 지속적 으로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 우수부서, 우수 교직원에 대한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양질의 대국민 서비스를 위한 교직원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 담당자 : -
  • 전화 : -[총무과]
  • 업데이트 : 2018/09/12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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