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연말부터 시작된 독감은 새해를 맞은 지금까지 심한 유행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6일, 질병관리청은 ‘인플루엔자 의사환자’ 수치가 3주 전보다 10배 이상 늘었다고 보고했다. 여기서 ‘인플루엔자 의사환자’는 38도 이상 갑작스런 발열과 함께 기침 또는 인후통이 있는 환자를 의미한다.
현재 유행하고 있는 바이러스는 대부분이 A형으로, 전염성이 매우 높다는 게 특징이다. 고열 유발 및 인후통, 기침 등이 큰 증상이며 직접적으로 독감에 걸린 사람들은 코로나보다 더 지독한 것 같다는 반응도 있다.
A형 독감의 예방법으로는 독감 백신이 있는데, 매년 유행하는 바이러스가 다르기 때문에 세계보건기구에서 겨울철 유행할 것으로 예측되는 바이러스 종류를 발표하고 이를 바탕으로 독감 백신이 생산된다. 건강한 성인은 백신 접종으로 약 70에서 90% 예방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백신 접종 후 약 2주가 지나면 방어 항체가 형성된다. 이밖에도 손을 수시로 자주 씻는 것, 독감 발생 시 대규모 군중이 있는 곳은 되도록 피하는 것,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입과 코를 막는 것, 충분한 영양성분을 섭취해 주는 것이다.
격리 기간 및 잠복기는 대체적으로 1일에서 4일 정도이며, 해당 잠복기 이후 증상들이 나타난다. A형 독감은 전염력이 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코로나처럼 격리 의무가 지정되어 있지 않지만 자체 격리를 지향한다.
자신의 건강만을 믿고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심할 경우 폐렴 등 호흡기 합병증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요구된다. 2025년 겨울을 강타하는 독감으로부터 국립순천대학교 학우들 모두가 건강을 지킬 수 있기를 바란다.
[우리 대학 근처 독감예방주사 접종 가능 병원 리스트] 순천기독의원 전라남도 순천시 매산길 11, (매곡동)
전라남도순천의료원 전라남도 순천시 서문성터길 2, (매곡동)
조강호이비인후과의원 전라남도 순천시 중앙로 136, (매곡동) 2층
한사랑의원 전라남도 순천시 삼산로 103-11, (용당동) 1층
순천중앙병원 전라남도 순천시 장명로 5, (장천동)
전남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나은연합의원 전라남도 순천시 중앙로 14, (장천동) 1,2,4,5,6층
연세마취통증의학과의원 전라남도 순천시 팔마로 22, (장천동) 2층
_김지원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