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SCNU POPUP

1/4
닫기
닫기

인문사회 디지털 HUSS사업단 강성호 학술연구교수, 순천의 역사·문화를 다채롭게 풀어낸 신간 발간에 대한 상세정보
인문사회 디지털 HUSS사업단 강성호 학술연구교수, 순천의 역사·문화를 다채롭게 풀어낸 신간 발간
작성자 대외협력본부 등록일 2024.09.26



국립순천대학교(총장 이병운)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단은 학술연구교수로 재직 중인 강성호 박사가 순천 곳곳에 얽힌 고유한 역사와 다양한 문화 이야기를 담은 책 <대한민국 도슨트-순천>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도슨트'북이십일 출판사가 2019년부터 기획·출간하고 있는 시리즈다. 이 시리즈는 뿌리깊은나무 출판사가 발행한 <한국의 발견>(11)과 같이 직접 발로 뛰며 우리의 땅과 사람, 그리고 문화를 기록한 인문 지리지를 표방한다. '대한민국 도슨트' 시리즈는 각 지역의 고유한 특징을 깊이 있게 담아내고자 시군 단위를 각각 한 권의 책으로 담아내고, 답사하기 좋도록 대표적인 장소 중심으로 목차를 구성하였다.

이번에 나온 책은 '대한민국 도슨트' 시리즈의 열여덟 번째에 해당한다. 이 책은 단순히 여행안내서나 가이드북이 아니라 순천의 역사와 문화적 자산에 대해 지역사 연구자로서의 분석과 성찰을 제공하는 인문 지리서이다. 저자가 '순천시사편찬위원회' 연구원으로 활동하며, 순천의 다양한 역사적 사건과 이야기들을 발굴하고 기록해 온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순천을 다채롭게 풀어냈다. 현재 이 책은 인터넷 서점을 통해 구매가 가능하다.

책의 저자인 강성호 박사는 전남대학교 호남학과에서 「일제강점기 전라남도 순천지역의 언론운동」이라는 논문을 써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독서문화사와 근대 호남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마을에 깃든 역사도시 순천』, 『혁명을 꿈꾼 독서가들』, 『서점의 시대』 등이 있다.

한편,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단은 국립순천대학교를 비롯 고려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영남대학교, 충남대학교가 컨소시엄을 이뤄 융합인재를 양성하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 사업이다. 이 사업은 2023년부터 운영되었으며, 다양한 교과·비교과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문의처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단

책임자

단 장

조래철

061)750-3455

담당자

연구원

김언수

061)750-3446

배포처

대외협력본부 대외협력과

(언론 홍보)

책임자

과 장

김규환

061)750-3191

담당자

담 당

박세리

061)750-3001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