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과학영재교육원, 지역 방과 후 아카데미와 연계한 ‘청소년 리더육성 프로그램’ 성료에 대한 상세정보
과학영재교육원, 지역 방과 후 아카데미와 연계한 ‘청소년 리더육성 프로그램’ 성료
작성자 대외협력실
등록일 2023.03.13

- SW교육 뿐 아니라 진로 지도 통해 지역 청소년 성장 지원 -






국립 순천대학교(총장 직무대리 강의성) 과학영재교육원은 순천시청소년수련관과 순천시청소년문화의집이 운영하는 ‘방과 후 아카데미’ 참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리더 육성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고 밝혔다.


방과 후 아카데미는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초·중학생에게 학교와 가정을 대신하여 각종 체험활동, 학습지도, 급식 상담을 지원하며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을 돕고 있다.


순천대 과학영재교육원은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지난해 4월부터 올해 2월까지 장기 프로젝트로 매주 1~2회에 걸쳐 ‘청소년 리더 육성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역 인재 육성에 나섰다.


육성프로그램은 ▲긍정적 자아상 구축을 위한 Who am I ? ▲컴퓨터사고력 향상을 위한 창의융합 코딩교실 상으로 만나는 나의 꿈, 나의 미래 피지컬컴퓨팅을 통한 Paly! coding and maker 등 소프트웨어(SW) 역량을 강화하고 리더십을 길러주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참여 학생들은 코딩을 활용하여 안전한 관광지를 위한 스마트 가로등과 신호등 만들기, 청기백기 게임기와 도트 매트릭스 목걸이 만들기 등 SW 관련 활동뿐 아니라 진로 교육과 심리 상담 등 통해 학습과 진로·진학에 필요한 정보를 함께 익히며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배웠다.


그 결과, 프로그램에 참가 학생 중 일부는 2023학년도 순천대 과학영재교육원 원생 모집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선발되는 성과를 보이기도 했다. 프로그램 참여 후 과학영재교육원에 입학한 학생은 “나의 꿈과 나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통해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알게 되었다. 덕분에 공부하는 게 즐겁고 행복해졌다. 영재교육원에서도 열심히 공부하고 싶다”라며 만족감을 보였다.


순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관계자는 “가능성을 지닌 지역 청소년이라면 누구라도 우수한 미래 역량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올해는 지역아동센터로 활동 위를 넓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 순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김수지 061)750-5426

첨부파일

대학/대학원

주요서비스

지원/부속시설

센터/연구소

교류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