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인문학술원, 전쟁사 자료총서 제5권 ‘전쟁과 노동 자료집’ 출판에 대한 상세정보
인문학술원, 전쟁사 자료총서 제5권 ‘전쟁과 노동 자료집’ 출판
작성자 대외협력실
등록일 2023.01.27



국립 순천대학교(총장 고영진) 인문학술원은 최근 일제 말 아시아태평양전쟁 시기 일제의 동원 정책과 이에 대한 식민지 사회의 반응을 담은 전쟁사 자료 총서 제5권 ‘전쟁과 노동 자료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자료집은 아시아태평양전쟁 시기 전쟁 수행을 위해 고안된 동원 제도의 규정과 이에 대한 식민지 사회의 반응을 알 수 있는 자료 41건을 선별해 수록했다.


570여 쪽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의 자료집은 순천대 인문학술원이 수행하는 교육부 대학중점연구소(인문사회연구소) 사업의 ‘아시아태평양전쟁과 한국전쟁의 역사 문화·효과’ 연구과제의 아홉 번째 결과물이자, 지난 3년간 진행해온 2단계 주제인 전시체제와 일상의 연구 성과물이다.


순천대 강성호 인문학술원장은 “이번 자료집에서는 중일전쟁의 발발 이후 아시아 태평양 전쟁이 종료되는 시기까지, 조선 식민지 사회가 경험했던 일제의 전시 동원에 관해 알 수 있는 자료를 소개했다라며, “자료 총서를 통해 독자 여러분들이 아시아-태평양전쟁과 한국전쟁에 대해 더욱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순천대 인문학술원은 지난 8월 전쟁사 연구총서 4권 ‘노동과 삶의 통제’를 발간했으며, 곧 연구총서 5권을 발행할 예정이다.


[문의] 인문학술원 정지수 061)750-3964

첨부파일

대학/대학원

주요서비스

지원/부속시설

센터/연구소

교류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