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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고교학점제 순천 선도지구 지역특화 공동교육과정 「생태와 환경」 성공 운영에 대한 상세정보
2022 고교학점제 순천 선도지구 지역특화 공동교육과정 「생태와 환경」 성공 운영
작성자 대외협력실
등록일 2023.01.10

-‘기후변화대응 탄소중립연계로 지역 5개 고교생과 함께 팀 프로젝트 형식으로 주말 수업 진행 -




국립 순천대학교(총장 고영진)는 최근 지역 고교생을 대상으로 2022 고교학점제 순천 선도지구 지역특화 공동교육과정 「생태와 환경」을 성공적으로 운영하였다고 밝혔다.

‘고교학점제 공동교육과정’은 각 학교에서 소수의 학생이 선택하여 개설되기 어려운 목을 학생들이 합동 수강할 수 있도록 개설한 공동 교육 프로그램으로, 순천 선도지지구 지역특화 공동교육과정 「생태와 환경」은 수강을 희망한 순천여고, 순천제일고, 순천팔마고, 순천매산여고, 순천금당고 등 5개 고등학교 2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였다.


   

고교생들은 지난해 10월 22일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열린 첫 수업을 시작으로 주말마다 강의를 수강하고, 올해 1월 4일부터 6일까지는 기후변화와 연계한 순천만 습지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으며, 지난 7일 순천대에서 팀별 성과발표회로 교육을 마무리하였다.

순천대 강형일 교수, 김대희 교수, 안삼영 교수(이상 환경교육과)()전남동부지역사회연구소 김인철 박사 지역특화「생태와 환경」 과목을 운영하기 위해 기후변화 대응 탄소중립 및 지속가능성과 연계한 순천만 현장 탐구 프로젝트, 실험 중심의 수업내용을 크게 강화한 교재를 2022 국립대 육성사업 지원으로 개발하여 활용하였다.



이번 공동교육과정 참여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수업 전?후 설문 조사에서 학생들은 팀 프로젝트 수업 후 전공지식이 크게 향상되었고, 기후변화 대응 탄소중립과 연계하여 순천만 습지의 다양한 가치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것에 매우 만족한다고 답해 공동교육과정의 실효성을 입증했다.

순천대 고영진 총장은 “순천시가 고교학점제 선도지구로 지정됨에 따라 으로 운영될 다양한 과목의 운영에 필요한 교재개발 및 강사 인력 지원, 교육 시설 지원 등 지역 고등학교의 교육 현안 해결을 위해 대학의 기여 역할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하였다.

한편, 이번 지역특화 고교학점제 공동교육과정을 위해 순천대는 지난해 4월 전라남도교육청, 순천시교육지원청,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순천 선도지구 공동교육과정 참여 대표 고등학교인 순천제일고, 순천팔마고 관계자와 협의체를 구성하여 각 기관의 역할을 분담하고 고교학점제 운영 방법, 지역특화 교육과정 개발, 학생평가 방법 등을 지원하였다.


[문의] 사범대학 환경교육과 강형일 교수 061)750-3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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