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바이오한약자원학과 국용인 교수, 인공지능 기반 잡초 판별 시스템 개발 에 대한 상세정보
바이오한약자원학과 국용인 교수, 인공지능 기반 잡초 판별 시스템 개발
작성자 대외협력실
등록일 2022.07.27

- 서울대 김기석 교수와 공동 개발 -




순천대학교(총장 고영진) 바이오한약자원학과 국용인 교수 연구팀이 서울대학교바이오시스템공학과 김기석 교수와 함께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콩과 옥수수밭 우점잡초를 판별하는 시스템을 공동 개발했다고 밝혔다.


공동 개발에 나선 연구진은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진행되는 농촌진흥청 연구과제에 선정되어 전남 35개 지역 콩과 옥수수밭의 잡초 발생을 조사하고, 그중 주요 우점 잡초종인 개비름, 까마중, 깨풀, 명아주, 미국가막사리, 쇠비름, 어저귀, 여뀌, 중대가리풀, 한련초 등 14종을 선발하였다.


순천대 연구팀은 이들 잡초종의 잎, 줄기 등 영양 형질과 화서 등 생식 형질을 유묘기와 성숙기로 나누어 디지털카메라로 각 초종 당 2,000장 이상을 촬영하여 빅데이터를 만들고, 디지털화한 이미지 데이터를 종별, 형질별로 분류하여 공동연구기관인 서울대학교 연구팀에 제공하였다.


지난 21일 국립한경대학교에서 개최된 연구협의회에서 공동연구자인 김기석 교수는 이들 이미지 데이터를 다양한 인공지능 기법을 사용하여 성숙기 잡초를 기준으로 97% 정확도를 보이는 잡초 판별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연구가 종료되는 시점에는 유묘기 잡초 판별뿐만 아니라 이들 잡초종을 효율적으로 방제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개발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의] 바이오한약자원학과 조교 신진영 061)750-3280


첨부파일

대학/대학원

주요서비스

지원/부속시설

센터/연구소

교류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