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SCNU POPUP

1/4
닫기
닫기
대학홍보Sub 언론사sub 향림인

sub 향림인

sub 향림인 ep.12 박성배 학예사에 대한 상세정보
sub 향림인 ep.12 박성배 학예사
작성자 언론사 등록일 2025.03.21


향림인 ep.12 박성배 학예사
Q.자기소개. 국립순천대학교 박물관에서 학예연구사로 근무하고 있는 박성배라고 합니다. Q.어떤 일을 하고 계시는지 소개 부탁드릴게요. 박물관 학예연구사로 전시를 기획하거나 문화유산에 대한 학술조사, 연구를 진행하고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발굴하고 지역민들에게 소개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 박물관에 대해서도 소개 부탁드립니다. 우리 박물관은 1989년도에 개관한 이래 지금까지 전남동부지역의 유일한 종합박물관으로 전시·체험·조사 연구 등 다양한 업무를 관장하는 곳입니다. 특히, 재학생과 지역민에게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잊혀진 지역의 역사를 밝히는데 일조를 하고 있습니다. Q. 박물관의 체험 및 진로 프로그램은 어떤 경험을 제공하나요?  박물관은 장애인·다문화·외국인유학생·청소년· 지역민 등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체험프로그램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이 가운데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본인의 적성을 찾고 장미빛 미래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박물관은 국가유산청 인증 조사인증기관이며 국립중앙박물관 인증 경력 인증대상기관으로서 지역의 문화인재 양성의 메카입니다. 박물관에서 여러분의 꿈을 키워보세요!!
Q. 박물관에 학생분들이 알아주었으면하는 프로그램이나 전시같은 것이 있을까요?  우리대학 박물관은 현재 상설전시 3개소(고고역사실, 10.19 기억공간, 우국지사실)와 2개의 기획전시(옛 그림 속 고흥이야기 기획전, 무형문화재 전승공예품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박물관의 지난 30여년간의 기록을 담고있는 전시가 고고역사실에서 진행되어지고 있으니 꼭 한 번 관람해 보시길 바라며, 이 외에도 다양한 전시가 진행되니 많은 방문 부탁드립니다.
Q. 박물관에서 근무하시면서 뿌듯한 점은 무엇인가요? 박물관에 근무하면서 박물관에 유물을 기증해주신 기증자가 전시를 보고 감사하다는 인사를 건냈을 때와 박물관 연구원으로 함께 성장한 재학생이 어엿한 사회인으로 박물관을 나설 때 박물관에서 근무하는 보람을 느낍니다. Q. 박물관에서 학생들에게 전해주고싶은 말씀은 무엇인가요? 친구와 만나 이야기할 곳을 찾나요? 나의 진로와 미래를 꿈꾸나요? 아니면 전시를 보고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고 싶나요? 이 모든 것을 여기 박물관에서 다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박물관은 주중 10시부터 17시까지 여러분을 기다리겠습니다.



.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