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정 개요
가. 목적 및 필요성
- 지역의 외식 및 관광 산업은 경쟁이 심화되고 고객 유치를 위한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어 학생들은 이러한 역동적인 환경을 탐색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갖출 필요가 있음
- 조리에 대한 실무적인 능력과 함께 푸드 서비스 마케터 과정 이수를 통해 타 대학과 차별화된 융복합적인 역량을 함양한 인재 양성이 필요함
나. 과정 목표 및 구성 내용
- 산업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 이론의 기초를 학습하고, 레스토랑 및 외식서비스 운영 측면을 중심으로 외식 경영을 이해하여 소비자의 선호도와 행동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음
- 푸드 서비스 마케터 과정은 학생들에게 고객 행동, 브랜딩, 마케팅 전략에 대해 학습하고, 외식 서비스 부문에 특정한 마케팅 원칙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함
다. 기대효과
- 푸드 서비스 마케터 과정은 조리과학과와 경영학과의 융합전공으로 외식 경영이나 식품 산업 전반에 관심이 있는 학생을 유치 또는 양성할 수 있음
- 푸드 서비스 마케팅 과정은 관련 사업체와 연계하여 현장실습, 특강 및 취업의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음
2. 교과목 개요
연번 | 교과목명 | 교과목 개요(교육 목표 및 교육 내용) | 비고 |
1 | 외식산업론 | 외식산업의 규모와 앞으로의 전망, 외식산업의 새로운 컨셉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 |
2 | 외식프랜차이즈 창업론 | 실무능력을 갖춘 프랜차이즈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교육의 목적을 두고, 프랜차이즈에 대한 이론뿐만 아니라 시장동향과 전망, 창업에 필요한 전문지식 및 현장 체험과 사례를 통해 외식프랜차이즈 창업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3 | 외식경영 및 관리론 | 외식업의 경영 및 관리를 위한 기초 지식과 점포 특성에 맞는 접객 서비스 기법 등을 습득하고, 현장 실무 능력의 배양과 폭넓은 경영마인드의 고취 및 창의력을 길러주는데 교육의 목적이 있다. | |
4 | 메뉴디자인 | 조리과학의 전반적인 이론을 기초로, 메뉴 구상 및 선정, 레스토랑의 내외부 요소 구상 그리고 메뉴 원가계산 등을 학습한다. | |
5 | 서비스 마케팅 | 점증하는 서비스기업의 마케팅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위한 과목으로 제품으로서의 서비스와 그 특징, 서비스마케팅 전략과 마케팅믹스전략 등을 다룬다. 또한 유형의 제품에도 병존하는 유형제품의 서비스강화 문제도 심도 있게 다루어 기업 마케팅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 |
6 | 마케팅의 이해 | 인간의 모든 행위에 적용 가능한 교환을 연구대상으로 하며, 조직수준에서의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하기 위한 마케팅의 개념과 이론을 다룬다. 또한 마케팅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시장세분화, 표적시장선정, 시장위치화 전략을 설명하고, 마케팅활동의 수단인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의 개념과 기본원리와 함께 실무적인 사례를 폭넓게 제시한다. | |
7 | 문화콘텐츠 마케팅전략 | 다양한 문화가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등장한 관련 시장의 마케팅과 새로운 마케팅 도구로서 등장한 문화 콘텐츠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마케팅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코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