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범민법학연구소

HOME 학생활동/부속시설부속시설범민법학연구소

인사말

저희 순천대학교 법학과 법학연구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는 이제 지식기반사회에서 중요 도구인 인터넷 정보의 물결 속에 파묻혀 살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추어 법학연구소에서도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학과 홈페이지를 통하여 연구소의 활동상황, 재미있는 법률상식, 주요판례 및 법률상담 등을 통하여 복잡하고 어려운 법률문제를 쉽게 풀어가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순천대학교 법학연구소에서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여러분과 호흡을 같이 하기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방문여러분의 법학연구소에 대한 애정과 성원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법학연구소을 방문하신 여러분! 저희 법학연구소가 여러분의 가슴속에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서두르지 않고 차근차근히 업무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아침에 좋은 결과가 이루어지기를 바라기 보다는 항상 준비하는 자세를 견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법학연구소에 대한 여러분의 끊임없는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순천대학교 법학연구소장 이금옥 배상

설립목적

순천대학교 법학연구소는 법학의 교육·연구방법을 발전시키면서 법의 보편적 원리에 관한 학문연구를 발전시키는 동시에 시대적 요청에 부합하는 법학교육방법과 내용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본 법학연구소는 2007년에 순천대학교 부설연구기관으로 설립될 예정에 있으며, 법학의 심오한 학문적 연구와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는 법학의 현대적 과제를 수행하기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소에서 추진예정인 법률상담과 매년 발간예정인 법학연구는 각종 법조실무에서 발생되는 법적 문제의 해결에 실마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아울러 국내외 저명 학자를 초빙하여 특강 및 세미나 등을 통해 논문을 발표케 하거나 국내학자와 실무가들에게 발전된 법률문화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러한 토대 위에서 축적된 연구결과물들은 각종 기관의 법률해석 및 자문에 응하는 기초로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법학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지닌 연구 및 교육방법에 발전적 모형을 제시함으로써 그간의 미약한 법학의 현실을 개선하는데 일조하고자 한다.

특히 법학연구소는 광양만권 중심 연구기관으로서의 위상 제고와 함께 지역 기업이나 기관 등의 법률자문에 응하고자 열심히 준비 중에 있다.

연혁

연혁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1. 연구소 순천대학교 범민법학연구소
2. 영문 THE INSTITUTE FOR LEGAL STUDIES
3. 주소 전라남도 순천시 중앙로 255 순천대학교
4. 전화 061-750-3430, FAX : 061-750-3438
5. 연구분야 법학 전반

조직구성 및 조직도

조직구성 및 조직도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법학연구소장 이금옥
상임연구원 7명

연구활동 및 사업계획

순천대학교 법학연구소는 법학과 구성원의 교육·연구활동을 지원하여 내실있는 법학교육 및 연구를 활성화하고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는 법학의 현대적 과제를 개발, 연구하여 정체성을 지닌 한국법학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2007년에 설립될 예정이다. 본 법학연구소는 연구논문 및 문헌자료의 편찬, 연구발표 및 세미나 개최, 국내외 연구기관의 학술교류 및 공동연구 등을 통하여 법학의 실천적 과제 해결능력을 제고하고, 법학이론과 실무의 보급에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특히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주요현안의 법적 쟁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지역의 기관 및 기업의 연구과제의뢰에 대한 협조와 해결방안을 제시하는데 노력을 경주하고자 한다.

순천대학교 법학연구소는 법학연구의 발간과 각종 학술행사 및 세미나개최를 주요한 활동과제로 삼을 예정에 있다. 법학연구는 매년 1회 내지 2회 발간하여 한국학술진흥재단 학술지로 등재를 추진함으로써 법학연구의 위상을 재정립하고자 한다. 논문게재의 경우 우리 학과 교수뿐만 아니라 타대학교수, 박사학위자 등 법학 및 인접학문 연구자에게도 문호를 개방할 예정이다. 학술행사는 매년 국내외 석학들을 초청하여 개최할 예정이며, 그 밖에도 우리 연구소의 주요한 연구활동으로는 국제적 학술교류의 활성화 차원에서 정기 국제학술세미나 및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에 있다.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