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순천대 신문

HOME 대학홍보Sub 순천대언론사순천대 신문
2024년 1학기 신규 개설 교과목 < 기업 분석과 탐방 >에 대한 상세정보
2024년 1학기 신규 개설 교과목 < 기업 분석과 탐방 >
작성자 언론사 등록일 2024.02.01

요즘 취업 시장에서는 기업을 탐방하고 분석하며 실무 경험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순천대학교에서는 기업 탐방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다. 기업 분석 공모전이나 희망 기업 직무탐방과는 다른 하나인 신규 교과목 개설을 소개하고자 한다.

2024학년도에 개설되는 신규 과목인 <기업 분석과 탐방>은 학생들의 진로 및 취업과 관련한 전 과정을 경험해 보는 교과목으로, 학생이 관심 있는 분야의 지역 기업과 직무를 선정-탐방하여 직업을 직접 분석하고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마련하여 봄으로써 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취업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기업을 탐방하고 분석하는 이번 수업은 이론적인 강의뿐만 아니라 현장에서의 실습과 직접적인 산업체 방문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현실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기업 분석과 탐방>은 이론 수업, 기업탐방, 팀별 프로젝트 등 실습을 통해 산업, 기업, 직무 분석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기업을 직접 탐방하며 현직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현장에서 직접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경험을 쌓고 실무에 대한 이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외에도 팀별 활동을 통해 협업 능력을 강화하고 다양한 기업과 산업 분석으로 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 및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기업 분석과 탐방>3,4학년 40명을 대상으로 수요일 3,4교시에 개설되는 과목이다. 기존 교과목과는 다르게 S/U 평가로 진행한다. S/U평가란 "Satisfactory/Unsatisfactory"의 약자로 성적을 부여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흔히 수료, 또는 미수료(Pass 또는 Fail)만 평가하는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 정신, 성실한 학습 태도가 이러한 교과목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필요하기에 학점 경쟁인 상대평가가 아니라 학생 고유의 진로와 적성을 탐색하여 합리적 진로 의사결정 역량을 키우고 진정한 취업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S/U 방식으로 성적을 평가한다.

이번 신규 교과목, <기업 분석과 탐방>은 산업 환경의 다양성을 경험하고, 기업의 경영 동향을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어 학생들이 경제적, 사회적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이론과 실무를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기회를 얻게 되며, 현장에서의 도전에 대비하는데 필수적인 기술과 지식을 함양할 것으로 기대된다.


_김연우 기자

첨부파일

대학/대학원

주요서비스

지원/부속시설

센터/연구소

교류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