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실험실소개

HOME 학과소개실험실소개
이미지

1. 생화학 실험실 - 김훈 교수

본 연구실은 약용식물이나 자생식물, 그리고 해양미생물 유래 천연물에서 분리된 물질을 이용하여 우울증 및 알츠하이머 치료용 후보물질을 확보하기 위하여 신경전달 물질 관련 효소 monoamine oxidase 및 acetylcholinesterase와 β-secretase 저해제의 스크리닝, 분리, 이를 대상으로 한 동물행동실험, 그리고 생화학적 반응기전 등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그리고, 이들 천연물로부터 우수 항생물질을 분리하여 항생제 내성 균주 치료제 확보를 위한 연구도 수행하고 있다. 또한, 메타제노믹스 기법을 이용하여 해수 및 갯벌, 반추, 퇴비 등에 존재하는 미생물 및 환경총유전체를 대상으로 세포벽 분해효소 및 esterase 유전자를 선발하고, 제약용도로의 활용을 위하여 고유의 기능을 개량하고 효율적인 생산과 정제를 위한 세포외 생산시스템을 확립하고 있다.

이미지

2. 의약화학 실험실 - 하형호 교수

본 연구실은 유기 저분자 라이브러리기반 생리활성과 안전성을 갖는 신약선도물질을 탐색하여, 최적의 신약후보물질을 발굴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화학유전학(chemical genetics)적인 방법으로 약물의 생체 내 표적을 규명하는 연구와 생체적합성 고분자 물질 등 의약품 소재에 관한 연구를 병행하고 있다.
- 독창적 신규 약물성 라이브러리 구축 및 암전이 억제 연구
- 암근원세포 형광탐침을 이용한 특이적 표적 항암제 개발
- 천연물소재 활성기반 신규 약물 라이브러리 구축 및 항암제 개발연구
- 신규 단백질 분해 유도 화합물 기술개발 및 플렛폼 구축
- 신규 면역 항암제 개발 플렛폼 구축

이미지

3. 생물의약품학 실험실 - 손영진 교수

본 연구실은 유전공학적인 기법을 이용하여 의료용 단백질을 발현하는 대장균을 제작하고, 발효 및 정제를 통하여 단백질의약품을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이를 위하여 발효조를 이용한 대장균의 고농도 배양과 FPLC를 이용한 단백질의 고순도 정제, 그리고 HPLC 등의 분석장비를 이용한 의약품의 순도 확인 시스템을 보유하여 치료용 단백질 의약품 및 각종 사이토카인들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 중에 있다. 이외에도 천연물에서 분리된 물질을 이용하여 골다공증에 관여하는 파골 세포 억제 인자나 조골세포 활성 인자를 스크리닝하여 골다공증 치료용 후보 물질을 분리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선발된 후보물질의 생체 내 활성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노인성 질환의 대표적인 질병인 골다공증의 치료를 위한 신약을 개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미지

4. 약물, 신경독성학 실험실 - 김민선 교수

본 연구실은 노화, 퇴행성 신경질환, 갱년기 장애, 건강기능식품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퇴행성 신경질환의 여러 가지 작용기전 중 특히 알쯔하이머나 치매, 당뇨병 등 여러 가지 질환에서 공통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인 단백질응집과 산화적 스트레스의 상관관계 및 작용기전을 연구한다. 퇴행성 신경질환 등은 결국 나이와 관련이 있으므로 갱년기 장애 및 노화와 연관하여 연구한다. 해마신경재생성은 단순한 신경독성 뿐만 아니라 갱년기 장애, 우울증 등 다양한 분야와 연관이 있고 이러한 분야를 노화와 연계하는 것이다.
- Pharmacogenomics, Toxicogenomics, Mitochondrial Epigenetics.
- 퇴행성질환에서 호르몬시스템의 염증관련작용기전
-데이터(Pubmed, Embase, Cochrane 등)를 이용한 review, meta-analysis, systemic review, Bayesian inference 연구를 통한 퇴행성질환, 대사성질환 및 기저질환(non-communicable diseases)의 이해.
-국민건강영양조사 데이터를 이용한 식품섭취와 질환(non-communicable disease, mental health, and cognitive disorders)의 관계연구

이미지

5. 약제학 실험실 - 문철 교수

본 연구실은 약물의 물리화학적 성질과 생체내의 동태에 대한 이론을 종합하여 약물이 보다 유효하고 안전하게 활용되도록 효율적인 제제 및 약물전달시스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제제의 제조 및 평가 장비를 보유하고 있고, 경구용 고형제제의 연구, 새로운 의약소재 및 플랫폼을 바탕으로 한 약물전달시스템 (DDS) 연구, 특정 조직/세포내 타게팅 방법 연구, 약물의 새로운 투여경로에 관한 연구, 유전자 또는 거대분자 약물의 세포내 이행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미지

6. 천연물의약품 실험실 - 유수연 교수

본 연구실은 천연물로부터 분리된 물질을 이용하여 암, 난치성 뇌질환, 면역질환, 불임 등에 활성이 있는 물질을 확보하고 그 작용기전을 연구한다. ‘질병의 첨단 치료제 개발을 통한 인류의 복지 증진에 기여한다’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실은‘면역 증강제 개발’,‘천연물 스크리닝을 통한 항암 물질 개발’, 맞춤 의학관련 기술 개발 등을 위한 기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본 연구실에서는 암 및 면역질환을 연구중점 분야로 설정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천연물로부터 선도 화합물을 분리하여 암세포 및 면역세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암세포 특이적인 세포사멸 유도방안, apoptosis 유도 기전 연구, 암세포에서의 세포주기 조절, p53 signaling pathway, mitotic cell death, 항암성 면역활성을 증강시키는 메커니즘 규명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미지

7. 분자병태생리학 실험실 - 김항건 교수

본 연구실은 질환의 병태생리학적 발병기전 및 신호전달계의 변화 양상을 분자수준에서 규명하고, 이에 기반한 표적지향 약리활성 물질의 발굴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실에서는 암 질환의 in vitro 및 in vivo 질환모델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분자세포생물학적 기법으로 분석할 수 있는 다양한 실험장비 및 실험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미지

8. 생대사물분석학 실험실 - 백만정교수

본 연구실은 환경성호흡기질환, 노화, 암, 의약용 나노입자 및 전자파 노출 쥐 모델에서 GC-MS/MS와 LC-MS/MS를 이용하여 다양한 유기대사물의 프로파일과 패턴분석 기반의 대사체학 연구를 통하여 질병의 진단 바이오마커 탐색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약물과 약물의 대사체를 포함한 다양한 내인성 유기대사물의 동시 프로파일 및 패턴 분석을 통하여 과학수사를 위한 법과학 및 법의학적 분석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또한 키랄성 약물들과 대사체들에 키랄 판별 분석 연구도 수행하고 있다.

이미지

9. 생약학 실험실 - 이민아 교수

본 연구실은 국내자생식물을 이용하여 UPLC/HRMS-based Dereplication 기반 활성성분 발굴 연구를 수행하고 관련 논문, 특허 도출 및 대형 국책과제를 수주함으로써 천연물신약소재 개발 연구를 선도한다. 고성능분석·분리 및 분자생물학적 기반 활성평가 시스템과 인력양성을 통해 지역 천연자원 유래 식·의약·향장품 소재발굴과 지역 천연물 바이오산업 육성에 기여하고 있다.
· 연구분야
- 천연물 분석 연구: 기준 및 시험법 개발 및 밸리데이션, 표준성분프로파일링 설정 및 동등성 연구, 천연물 품질 관리 및 표준화 연구
- 천연물 분리정제 및 구조분석: NMR,MS 등의 분광학 기반 화합물 구조동정 및 phytochemical library 구축
- 천연물 생리활성 연구: 분자생물학적 기반 산화적스트레스 및 염증 저해, 미백 활성 메카니즘 연구

이미지

10.유기약화학 실험실 -장동조 교수

본 연구실은 유기화학을 기반으로 의약화학, 생유기화학, 컴퓨터-기반 계산화학 및 생화학 같은 학문의 융합을 통해 생명현상을 이해하고 질병의 진단 및 치료를 위한 환자맞춤형 신약 개발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다양한 형광 센서와 펩타이드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특정 단백질과 반응하여 약물을 방출해 약효를 나타내는 전구약물 및 항체-약물 복합체(antibody-drug conjugate)에 사용 가능한 약물방출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형광 센서 및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하여 암 면역 관련 생체분자를 인식하고 진단할 수 있는 분자인식 및 영상화 연구와 의약화학 기반 저분자 면역항암제 개발에 관한 연구를 동시에 수행하고 있다.

이미지

11.임상약동약력학 연구실 (Clinical PKPD Lab) - 백수희 교수

본 연구실은 환자에게 적절한 약물요법을 적용하기 위하여 약물투여와 반응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는데, 주로 투여용량에 따른 약동학, 약력학적인 반응을 확인하고 임상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다. 또한 다양한 질환별로 국내외 약물사용현황을 조사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의약학적, 사회경제적 요인과 성과를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며, 이를 위하여 의약품 안전성, 유효성, 경제성평가 등 다양한 약물역학연구 자료를 검토하고 분석한다.
주로 만성대사성질환, 뇌신경퇴행성질환과 관련한 비임상-임상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미지

12. 예방약학생물약제연구실 - 정승현 교수

본 연구실은 다양한 환경유해인자, 유해물질, 의약품들로부터의 노출에 대한 독성 인자들을 정성 및 정량적으로 확인하는데 주요 포커스가 있다. 수학적 모델링을 통한 과학적 인체 위해성 평가를 수행함으로써 환경유해물질들의 노출에 따른 위해성 정도를 정량적으로 예측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안전 대책 수립을 통해 인류의 건강과 복지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뿐만 아니라 의약품들의 과학적인 용량 및 용법 설정에 있어서 체내 작용 메커니즘 이해에 기반한 모델링을 통해 유효 용량 및 용법 제시를 기반으로 한 부작용 감소/약효 개선으로, 실제 임상치료 향상을 목표로 한다.


주요 연구분야 = 환경유해물질들의 in vivo/in vitro 연구들을 기반으로 수학적 모델링을 통한 과학적 인체 위해성 평가, Toxico-/Pharmacometrics를 이용한 모델 시뮬레이션, 나노제형화를 통한 약물전달과 나노제형들의 유효성 및 안전성 평가, 한약제제들의 유효성 및 안전성 평가

이미지

13. 임상약학실험실 - 이선민 교수

본 연구실은 임상약학 관련 연구를 진행하는 실험실입니다.

이미지

14. 분자질병유전체학연구실 - 박하현 교수

본 연구실은 분자질병유전체학 관련 연구를 진행하는 실험실입니다.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