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소를 가리키는 12가지 영어표현- 사양관리 인사이트에 대한 상세정보
소를 가리키는 12가지 영어표현- 사양관리 인사이트
작성자 동물자원과학과 등록일 2022.07.28

http://https://blog.naver.com/newsoletter/222832247824

소를 가리키는 12가지 영어표현 

'소'가 영어로 뭘까요? 쪼니는 'Cow' 라고만 알고 있었는데요. 사실 Cow는 새끼를 낳을 수 있는 암소만을 뜻하는 거, 알고 계셨나요?  우리가 소를 초임우, 경산우, 송아지, 거세우와 같이 여러가지 방법으로 부르는 것처럼 영미권에도 다양한 표현 방법이 있어요. 오늘은 소를 키우는 사람이라면 ‘어디가서 아는 척’ 좀 할 수 있는 영어 표현을 알려드릴게요. 이미 알고계셨던 분들도 이번 기회에 한번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아요!!

먼저 소(떼)들은 보통 ' Cattle '이라 말하고, ' Bovine '(형용사)도 소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소해면상뇌증은 Bovine Spongiform Encephalopathy 라고 부르기도 하죠.

송아지는 성별에 관계없이 영어로 'Calf [kæf]'인데요. 이유를 한 송아지들을 'Weanings'라고 부르기도 하고, 태어난 지 1~2년 된 송아지들은 'Yearlings'라고 부르기도 해요.

암소를 뜻하는 단어는 2가지가 있어요. 바로 'Heifer [?hef?(r)]'와 'Cow [ka?]'예요.

Heifer: 송아지를 가져보지 않은 암소

Cow: 송아지를 가져본 적이 있는 암소를 뜻해요.

Heifer가 임신을 하게되면 저절로 Cow가 돼요. 우리나라 말로 하면 각각 경산우, 미경산우로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Cow의 경우 엉덩이가 크고, 몸통을 봤을 때 젖꼭지가 잘 보이고 복부가 위치한 중앙이 두꺼워요. Heifer는 Cow처럼 젖꼭지가 잘 보이지 않아요. 수소와는 꼬리 뒤에 외음부가 있다는 차이가 있어요.

수소에는 'Bull [b?l]'과 'Steer [st?r]'이 있는데요.

Bull: 성 성숙이 되어 번식능력이 있는 수소

Steer: 성 성숙 이전에 중성화된 수소

Bull과 Steer은 생각하시는 대로 고환의 유무 여부로 구별할 수 있어요. 우리말로 하면 각각 수소와 거세우를 뜻해요. Bull은 대부분 체격이 아주 크고, 유전능력이 훌륭한 편이에요. 육질을 좋고 성질을 온순하게 만들기 위해 거세를 하는데, 거세를 하지 않는 소들은 번식에 사용되거든요. 조금 생소하지만 성 성숙 이후에 거세한 수소들은 'Stag'라고 하기도 해요. 이런 소들은 고기소로 키워지지만, Cow나 Heifer의 발정 감지에 사용되기도 한다고. (이렇게 발정을 감지하는데 쓰이는 거세우들은 'Gomer bull'이라고 불러요.) 마지막으로 'Ox'는 거세한 수컷 일소를 뜻해요. 농사일도 하고, 수레나 마차를 끄는 소들을 Ox라고 불러요.

' Freemartin'(프리마틴)은 아시는 분도 계실텐데요. 어미소가 암, 수소를 쌍태했을 때 외부생식기는 암컷의 형태를 띠지만, 내부생식기는 수컷의 형태를 띠어서 불임으로 태어난 소를 말해요. 이렇게 이성쌍태가 되는 소의 10%만이 정상 암컷으로 태어나요.

정리해보자면,

Cattle: 소(떼)

Bovine: 소의(형용사)

Calf: 송아지

Weanings: 이유한 송아지

Yearlings: 태어난지 1~2년 된 송아지

Heifer: 송아지를 가져보지 않은 암소

Cow: 송아지를 가져본 적이 있는 암소

Bull: 성 성숙이 되어 번식능력이 있는 수소

Steer: 성 성숙 이전에 중성화된 수소

Stag: 성 성숙 이후에 거세한 수소

Ox: 거세한 수컷 일소

Freemartin: 외부생식기는 암컷, 내부는 수컷을 띠어 불임으로 태어난 소

이렇게 정리해 보니 소를 뜻하는 영어 단어가 12가지나 있었네요. 어떤 단어를 말하더라도 소를 가리킨다는 게 신기하고, 또 영미권에서도 이렇게 소를 세분화해서 키우고, 부르고 있다니 소가 정말 특별한 가축이라는 생각도 들어요. 


첨부파일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