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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발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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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동물자원과학과 중장기 발전계획


1. 학과 현황

 

 (1) 동물자원산업의 동향

1) 동물자원산업 정의

동물자원산업은 인류의 가장 중요한 식품인 우유, 고기, 계란 등을 생산하는 가축의 사양을 통해 동물성 식량자원을 제공하는 폭넓은 산업을 의미하며 우량 가축의 번식과 개량, 사료 개발, 사양 및 질병관리를 통해 우수한 동물자원을 생산하고 이를 활용하여 유제품, 육제품으로 가공하여 유통시키는 단계까지 포함한다. 최근에는 동물산업분야의 4차 산업과 6차산업의 접목과 함께 산업 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며 반려동물 산업 분야와 함께 유전공학과 줄기세포 연구를 통한 바이오 장기의 생산 등 생명과학 분야까지 날로 그 영역이 확대되어 가고 있는 산업을 의미한다.

 

2) 동물자원산업 현황

농가수 및 농가인구는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 규모화/자동화

- 농가수(만가구) :109(`15) 104(`17) 100(`19) → 103(`20)

- 농가인구(만명) : 257(`15) 242(`17) 224(`19) → 231(`20)

 

ICT 기술 접목을 통한 스마트팜 도입 증가 추세

- 정부 스마트팜 투자액(억원): 50(`14) 274(`17) 435(`19)

- 스마트팜 보급현황(개소): 23(`14) 801(`17) 2,150(`19)

 

축산업 생산액은 ‘10년을 정점으로 일시적 감소 후 증가 추세

- 축산업 생산액(조원):  8(`00) 17(`10) 19(`15) 20(`20)

 

축산물 1인당 소비량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

- 육류(kg): 11.3(`80) 31.9(`00) 47.6(`15)

- 계란(kg): 6.5(`80) 10.3(`00) 13.4(`15)

- 유제품(kg): 10.8(`80) 59.2(`00) 77.6(`15)

 

동물약품 산업 규모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

- 산업 규모(억원): 7,745(`14) 9,734(`16) 11,251(`18)

 

반려동물 연관 산업 규모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

- 산업 규모(억원): 1.9(`15) 2.3(`17) 3.0(`19)

 

3) 동물자원산업 전망

동물자원은 인류의 식량자원이며, 생활환경을 조성하는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이 소중한 자원을 어떻게 관리하고 이용하느냐에 따라 삶의 질이 변화한다. 동물은 인류에게 식품, 의류, 약품의 원료를 제공하고, 반려동물로서 현대인에게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또한, 동물산업의 대상이 소, 돼지, 닭 등의 주요 축종으로부터 모든 동물로 확대되고 있으며, 시설 자동화, ICT 기술접목 및 유전공학적이 기법에 의한 생산성의 증가와 새로운 기능성 물질의 창출을 탐색하는 등 동물자원 관련 산업도 전문화되고 있으며 유제품 및 육제품 소비 증가와 함께 동물자원산업은 지속적으로 산업 규모 확대 및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2) 동물자원과학과 현황

1) 신입생 충원률


연도

2018

2019

2020

평균

경쟁률

100%

95.6%

100%

98.5

 신입생 충원률이 2019학년도에 약간 감소하였으나 지속적인 학과홍보 확대 및 동물산업분야의 수요증가에 따른 학생의 충원율은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판단함. 학과에서는 향후 100% 유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학과 홍보도 중요할 것으로 보임.

 

2) 재학생 충원률


연도

2018

2019

2020

평균

충원률

88.3

87.8

106.9

94.3

재학생 충원률은 평균 90.9%로 전과학생 및 편입생 충원이 필요함.

 

3) 중도탈락률

연도

2017

2018

2019

평균

중도탈락률

2.8%

2.2%

7.4%

4.1

중도탈락률이 증가함에 따라 재학생 상담 및 학습 동기부여를 위한 노력이 필요함.

 

4) 취업률

 

연도

2018

2019

2020

평균

중도탈락률

67.7

56.5

91.6

71.9


 평균 취업률이 71.9%로 공공기관 및 지역 취업을 위한 협력 및 학생 비교과 교육이 필요함.

 

5) 전임교원 강의 담당

연도

2019

2020

2021

평균

담당비율

100%

100%

100%

100%

 강의 담당 비율이 전임교원의 확보율이 높고 담당과목에 대한 책임과 열정이 높아 전임교원 강의 담당 비율 현행 유지가 필요함. (시간강사 없음)

 

 2. 학과 미래비전

 

 (1) 동물자원과학과 소개

최근 동물산업의 대상동물은 소·돼지·닭 등 주요 경제동물에서부터 각종 야생동물 및 애완동물에 이르기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와 같이 동물자원분야는 이용 가능한 모든 동물을 연구의 대상으로 함과 동시에 1차 산업의 영역은 물론 가공·유통 등 2·3차 산업까지 포함하는 다원화된 종합산업이다. 또한 생명과학분야의 교육 연구에 선구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체계적인 이론 교육과 실험 실습을 통한 우량 가축의 번식과 개량, 기능성 바이오 사료 개발, 질병관리를 통한 가축생산성 향상, 한국형 유제품, 소시지 등, 축산물의 효율적인 생산과 가공 및 경영에 관한 이론과 실기를 학습시켜, 국가와 인류사회에 기여함에 의의를 두고 있다.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동물자원과학 연구의 각 분야(육종, 번식, 사양, 영양, 질병, 환경, 가공, ·유가공 유통·경제) 최고 연구진들이 첨단 지식 및 기술을 바탕으로 다원화된 분야를 종합적으로 연구·교육하고 있다. 동물자원 및 생명과학 분야의 교육연구에 선구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체계적인 이론 교육과 실험 및 실습을 통한 우량 가축의 번식과 개량, 기능성 바이오 사료 개발, 인공수정란 수정란이식 및 실습, 한국형 육·유가공품 등 축산물의 효율적인 생산과 가공 및 경영에 관한 이론과 실기 등의 분야를 교육하고 있으며, 각 전문 분야를 연구하고 실질적인 실험 및 실습을 통하여 우리나라 축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2) 동물자원과학과 취업 직무군

동물자원과학과 전공의 주요 취업대상은 관련 공공기관/연구소, 조합/협회, 산업체, 교육기관으로 구분된다.

 

1) 동물자원분야 공공기관/연구소

- 축산직 공무원, 국립축산과학원, 시도 농업기술원, 축산물품질평가원, 종축개량협회, 국립공원생물종보전원,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농림축산검역본부, 야생동물구조센터, 국립생태원, 에너지 연구소, 자원 공학 연구소 등

 

2) 동물자원분야 조합 및 협회

- 축산업관련협동조합, 농협중앙회

 

3) 동물자원분야 산업체

- 사료회사, 사료첨가제회사, 종자회사, 유가공업체, 육가공업체, 축산유통, 동물병원, 동물약품회사, 축산기업(농장), 목장 및 농장 창업, 동물원 등

 

4) 교육기관

- 중등교사 자격증 취득 후 고등학교 교사 , 국내외 대학원 진학 등


5) 기타 관련 자격증

축산기사, 축산 산업기사, 식육처리 기능사, 실험동물 사육사, 가축인공수정사, 애견훈련사 등

 

 (3) 동물자원과학과 비전, 인재상 및 필요역량


IMG_164113.png                                                                                                                                    

1) 순천대학교 인재상

- 순천대학교 인재상은 전문, 도전, 지성, 모범, 소통역량을 겸비하여 지역과 함께 미래를 개척하는 S-LIFE 창의인재를 목표로 하고 있음.

- 이를 위해 소통, 자기주도, 융복합, 문제해결, 도전 5개의 핵심역량을 선정하였음.

 

2) 동물자원과학과 인재상

- 순천대학교 인재상인 지역 미래를 창조하는 SCNU 창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글로벌역량을 갖추고 지역수요에 부합하며 현장전문성과 융복합 역량을 지닌 진취적이고 논리적인 인재를 의미하는 “GLOCAL”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이를 위해 전문성, 현장경쟁력, 글로벌 역량, 이론/실무능력 4개의 전공능력(핵심역량)을 선정하였음.

 

3) 동물자원과학 인재의 전공능력(핵심역량)

영역

역량 의미

기본능력

1) 전문성

동물성 식량자원과 동물생명공학 분야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과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활용할 수 있는 동물자원과학에 대한 전반적인 전문적 활용지식을 의미한다.

2) 현장경쟁력

축산, 반려동물, 동물자원 산업분야에서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진취적 실행력을 발휘할 수 있는 현장 중심의 인재로서 필요한 역량을 의미한다.

3) 글로벌 역량

국제화 추세에 따라 공통의 과제로 떠오른 식량안보와 생명윤리, 환경문제 등에서 선도적으로 동물자원 분야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4) 이론/실무능력

동물자원과 생명과학 분야에서 우량가축 번식과 개량, 바이오 사료 개발, 기능성 축산식품 등 축산식품의 효율적 생산으로부터 소비에 관한 체계적인 이론과 실기를 구축하는 능력을 말한다.

 

 (4) 동물자원과학과 교육목표

동물자원과학과의 교육목적은 과학적 사고와 진취적 실행력을 지닌 자연과학도 인력 양성에 있다. 동물자원 및 생명과학 분야의 교육 연구에 선구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우량 가축의 번식과 개량, 기능성 바이오 사료 개발, 인공수정란 수정란이식 및 실습, 동물복지와 가축생산성 향상을 위한 질병의 이해, 한국형 육·유가공품 등 축산물의 효율적인 생산과 가공 및 유통에 관한 이론과 실기 등 체계적인 이론교육과 각 전문분야 연구, 실질적인 실험 및 실습을 통한 우리나라 축산 및 동물자원 산업발전에 이바지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동물성 식량자원 및 생명공학 분야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인재양성

축산 및 동물자원에 대한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과학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인재양성

인류의 식량자원, 생명, 환경문제에 대해서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양성

동물자원 분야에서 국가와 인류에게 핵심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

 

 (5) 동물자원과학과 미래비전

동물자원과학과의 비전은 글로벌역량을 갖추고 지역수요에 부합하며 현장전문성과 융복합 역량을 지닌 진취적이고 논리적인 인재를 의미하는 “GLOCAL” 리더를 양성하여 국가와 인류에게 이바지 할 수 있는 공공인재를 양성함에 있다.

동물자원과학과에서는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학생지도를 강화하여 재학생 충원율 100%, 졸업생 취업률 70% 이상을 달성하여 학생이 행복한 동물자원과학과를 만들고자 한다.

 


3. SWOT 분석

 

 (1) SWOT 분석

* 강점 (Strength)

- 우리분야의 다양하고 폭넓은 진로로 동물자원전공에 대하여 꾸준히 높음 선호도

- 지역내 축산관련 산업기반 및 축산활동 활발하게 이루어짐

국가기관, 공공기관, 산업체, 교육분야, 창업 등 넓은 진로분야 및 높은 졸업생 취업률

 

* 약점 (Weakness)

- 타대학 동일학과에 비해 작은 입학정원으로 지역과 산업체가 요구하는 다양한 인력배출 어려움

- 재학생 중 대학원 진학을 통한 연구분야 진출하려는 학생수 감소

- 동물자원분야의 다양한 전공으로 재학생에 대한 다양한 인재교육 부족


* 기회요소 (Opportunity)

- 지역기반 축산분야의 강점과 동물자원분야 졸업후 진로의 다양함

동물자원분야의 다양한 융복합산업의 성장에 따른 중앙 및 지역기관과의 높아지는 산학협력

- 지속적인 국가기관 및 산업체의 동물자원 인력 채용

 

* 위협요소 (Threat)

- 학령인구 저감화에 따른 입학자원 감소

- 다양한 동물자원분야에서 재학생의 진로분야에 대한 선택 감소

- 졸업생에 대한 전공능력과 함께 대인관계,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요구 증가

 


 

 

 (2) SWOT 분석을 통한 대응전략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5381d20.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8pixel, 세로 133pixel

강점(S)

약점(W)

S1 다양하고 폭넓은 진로로 동물자원전공에 대하여 꾸준히 높음 선호도

S2 지역내 축산관련 산업기반 및 축산활동 활발

S3 국가기관, 공공기관, 산업체, 교육분야, 창업 등 넓은 진로분야 및 높은 취업률

W1 타대학 동일학과에 비해 작은 입학정원으로 지역과 산업체가 요구하는 다양한 인력배출 어려움

W2 재학생 중 대학원 진학을 통한 연구분야 진출하려는 학생수 감소

W3 동물자원분야의 다양한 전공으로 재학생에 대한 다양한 인재교육 부족

기회(O)

O1 지역기반 축산분야의 강점과 동물자원분야 졸업후 진로의 다양함

O1동물자원분야의 다양한 융복합산업의 성장에 따른 중앙 및 지역기관과의 높아지는 산학협력

O1 지속적인 국가기관 및 산업체의 동물자원 인력 채용

SO 전략 (기회 활용)

WO 전략 (약점 보완)

다양한 전문분야 특강을 연계한 학생(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

지역 및 산업체 필요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국가자격증 취득 향상을 통한 취·창업 지원시스템 강화

각 실험실별 교수, 대학원생 및 외국인 재학생을 통한 연구분야 진로 상담

실습과 현장 교육 강화를 통한 학습자(학생)에게 다양한 진로 경험 제공

특성화 교육 연계화 다양한 융복합 전공 교과 운영

위협(T)

T1 학령인구 저감화에 따른 입학자원 감소

T2 다양한 동물자원분야에서 재학생의 진로분야에 대한 선택 감소

T3 졸업생에 대한 전공능력과 함께 대인관계,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요구 증가

ST 전략 (경쟁대응 전략)

WT 전략 (혁신 전략)

학과 실험실별 실습 체험을 통한 다양한 전공분야 경험 및 실습제공

산업체, 국가기관, 연구기관 방문을 통한 관련분야 현장실습 확대

인문학적 교양 교육 내실화와 학습역량 증진을 통한 소통역량 강화

학과 홈페이지를 통한 전공분야 홍보강화

모든 재학생의 지도교수 배정 및 상담을 통한 학습·진로 교육 강화

지역 및 산업체 연계형 교육과정 운영 및 비교과 교육프로그램 개선

융복합 소통능력 향상 교양교육강화

   4. 개선 계획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및 평가

- SWOT 분석을 통한 10개년 발전계획 수립

- 연차별 실적평가 후 개선 사항 도출 및 학과 홈페이지 게시 (년 단위)

 

교육과정 개선 및 학생 만족도 조사

- 산업체 요구 교과목(스마트축산학 입문, 빅데이터 활용 동물정보처리학, 스마트동물질병학, 사료정보시스템학 등)에 대한 개설 또는 유사교과목에 교육내용 반영.

- 실험 및 실습교육 강화와 자격증 취득 지원을 위한 비교과 교과목(미래전문인력양성사업단, 청정농식품생산업전문인력양성사업단 등) 운영.

- 취업 졸업생 재교육 과정 운영

- 전공주임 주관 매년 교육만족도 조사 및 평가 (학년별 10명 이상)

-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학과 홈페이지 게시 (년 단위)

 

전임교원 강의담당 비율 개선

-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전공 강의담당 비율 개선 및 평가 (년 단위)

- 전임교원 강의 담당 비율을 100%이므로 현행 유지 (2028)

- 전임교원 별 학기당 1회 이상 교수법 교육 참여 및 평가 (년 단위)

 

수업관리 개선

- 전공주임 주관 전공 교과목별 수업기간 준수여부 점검 (4주 단위)

- 전공주임 주관 출결확인 출석부 점검 (4주 단위)

- 전공주임 주관 휴·보강 준수 점검 (4주 단위)

- 전공 교과목별 휴·보강 15% 이내 유지

- 전공 교과목 2개학년 이상 월요일, 금요일 강의 유지

- 수업기간, 출결확인, ·보강 준수 점검결과 교무과 제출 (4주 단위)

 

학생성적평가 개선

- 전공 교과목별 성적 부여 원칙 학과 홈페이지 게시

- 연도별 성적부여 현황 학과홈페이지 게시(본부제공자료)

- 담당 교수별 “D”학점 이수자 상담 실시

- 성적평가 개선 계획 수립 및 평가 후 학과 홈페이지 게시 (년 단위)

 

학생기초/전공학습능력 향상

- 기초/전공학습능력향상을 위한 본부 프로그램 참여

- 학기별 2회 이상 전문가 초청 특강 실시.

- 학습능력 향상 계획 수립 및 평가 후 학과 홈페이지 게시 (년 단위)

 

진로상담 전담 교수제 운영

- 1-4학년 재학생 대상 전담 교수제 운영.

- 학생별 2회 이상 전담교수 진로심리 상담 실시. (학기 단위)

- 진로상담상 계획 및 실시결과 평가 후 학과 홈페이지 게시 (년 단위)

 

·창업 촉진 프로그램 운영

- 취업능력향상을 위한 현장견학 학기별 3회 이상 실시.

- 취업능력향상을 위한 현장실습 10명 이상 실시.

- 취업능력향상을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축산기사 실기반 등)

- 교수별 졸업생 취업기업 방문지도 2회 이상 실시

- ·창업교육 참여계획 및 실시결과 학과 홈페이지 게시 (년 단위)


5. 성과 목표

 

추진과제

성과목표

관련지표

2022

2025

2028

 

졸업생
취업률

60%

65%

70%

학과현황

재학생
충원률

88%

90%

95%

신입생
충원률

100%

100%

100%

전임교원강의담당비율

100%

100%

100%

교육여건

교육만족도 조사 학생수

40

50

60

교육개선노력

교수별 교수법 참여 횟수

5

8

10

휴강 비율

15%

15%

15%

학습능력향상 참여 학생 수

50

60

65

학생지도

전문가 초청특강

6

9

9

진로상담 학생비율

90%

95%

100%

현장견학 횟수

5

8

10

현장실습 학생수

30

40

40

비교과 프로그램

3

3

4

취업기업 방문 횟수

5

10

15

 


6. 성과지표 및 운영방안

분류

항목

성과지표

운영

참여

A

공통교과목연구

연구보고서(교수별 1개 과목 개발)
국립대육성사업 예산 활용

전공주임

전공교수

B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연차평가, 게시

보고서 및 게시일자

전공주임

전공주임

C

교육과정 개선 및 게시

교육과정 개선 및 게시 일자

전공주임

전공교수

D

학생만족도 조사

조사 보고서 및 조사일시
(학기당 140명 이상)

O창교수

전공주임

E

전임교원 교수법 참여

교육 참여횟수(교수별 학기당 1회 이상)

O주교수

전공교수

F

강의담당 비율 개선

전임교수 담당비율 80% 이상

전공주임

전공주임

G

수업기간 및 출결확인

출석부 확인 및 제출(4주 단위)

전공주임
(조교)

전공교수

·보강 15% 이내유지

출석부 확인 및 제출(4주 단위)

월요일, 금요일 강의

시간표 작성 및 제출(학기 단위)

전공 성적부여 원칙

이론, 실험 등 성적 부여원칙 게시

D학점 이수자 상담

상담계획 및 E-campus 기록

H

학습능력향상
본부프로그램 참여

참여 계획 게시 및 참여 실적
(학생당 연간 1회 이상)

O욱교수

전공교수(학생상담별)

전문가초청특강

계획 게시 및 특강실적
(학기당 2회 이상)

전공교수

I

진로상담 교수제 게시

전담학생 및 상담 계획 게시

O경교수
(조교)

전공교수

진로상담 주간 운영

매학기 1주차 9주차 E-campus
진로상담(학기당 학생별 1회 이상)

J

·창업 교육계획 게시

교육계획서 및 게시 일자

O석교수

전공교수

현장견학 실시

학기별 3회 이상 실시, 출장신청서

현장실습 실시

매년 10명 이상 실시, 보고서

비교과프로그램 운영

축산기사실시, OOO, OOO

취업기업 방문지도

매년 10회 이상(출장신청서)

K

충원율, 취업률 관리

신입생, 재학생 충원률(100%)
졸업생 취업률(65%)

O석교수

전공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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