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석사 과정

HOME 대학원석사 과정

철학과 석사 교육과정



교육목표

 철학과 석사과정에서는 동서양 철학 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 능력과 합리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철학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The Department of Philosophy aims to cultivate talents with philosophical abilities by studying philosophical thinking in the East and the West. For the purpose of this, the main objective is to cultivate logical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and rational communication skills through the curriculum, and finally to foster creative talents with human literacy and to grow into humanities experts.



전공교과목

코드번호

교과목명 (영문)

학점-이론-실험

개설학기

1

2

1PP580

논문연구1(Research and Writing 1)

1-2-0


1PP590

논문연구2(Research and Writing 2)

1-2-0


1PP501

철학연구(Studies in Philosophy)

3-3-0


1PP502

동양철학연습(Seminar in Asian Philosophy)

3-3-0


1PP503

유가철학연구(Studies in Ancient Confucianism)

3-3-0


1PP504

도가철학연구(Studies in Daoism)

3-3-0


1PP505

법가철학연구(Studies in Legalism)

3-3-0


1PP506

묵가철학연구(Studies in Mohism)

3-3-0


1PP507

불교철학연구(Studies in Buddhism)

3-3-0


1PP508

신유학연구(Studies in Neo-Confucianism)

3-3-0


1PP509

한국철학특강(Topics in Korean Philosophy)

3-3-0


1PP510

동서비교철학연구(Studies in Comparative Philosophy)

3-3-0


1PP511

현대동양철학연구(Studies in Contemporary Asian Philosophy)

3-3-0


1PP512

동양철학고전연습(Seminar in Classics of Asian Philosophy)

3-3-0


1PP513

감성철학연구(Studies in Philosophy of Emotion)

3-3-0


1PP514

서양철학연습(Seminar in Western Philosophy)

3-3-0


1PP515

서양고중세철학연구(Studies in Ancient and Medieval Western Philosophy)

3-3-0


1PP516

서양근대철학연구(Studies in Modern Western Philosophy)

3-3-0


1PP517

형이상학연구(Studies in Metaphysics)

3-3-0


1PP518

논리학연구(Studies in Logic)

3-3-0


1PP519

윤리학연구(Studies in Ethics)

3-3-0


1PP520

인식론연구(Studies in Epistemology)

3-3-0


1PP521

사회철학연구(Studies in Social Philosophy)

3-3-0


1PP522

미학연구(Studies in Aesthetics)

3-3-0


1PP523

분석철학연구(Studies in Analytical Philosophy)

3-3-0


1PP524

서양철학고전연습(Seminar in Classics of Western Philosophy)

3-3-0



선수교과목

코드번호

교과목명 (영문)

학점-이론-실험

개설학기

1

2

1PP800

동양철학사(History in Asian Philosophy)

3-3-0


O

1PP801

서양철학사(History in Western Philosophy)

3-3-0


O

1PP803

서양고중세철학(Ancient and Medieval Western Philosophy)

3-3-0

O


1PP804

역사속의중국고대철학 (A Study of ancient Chinese philosophy in Chinese history)

3-3-0

O



교과목 해설


전공교과목

1PP580 논문연구1 (Research and Writing 1)

연구자가 자신의 논문 주제를 정해 관련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1PP590 논문연구2 (Research and Writing 2)

연구자가 자신의 논문 주제와 관련해 조사하고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1PP501 철학연구(Studies in Philosophy)

철학고전 및 철학이론을 연구한다. 세미나 수업을 통해 특정 철학적 주제들에 대해 발표 및 토론해봄으로써 철학연구 능력과 철학강의 능력을 기른다.


1PP502 동양철학연습(Seminar in Asian Philosophy)

동양철학 주요 텍스트 및 이론을 학습한다. 동양철학과 관련한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 및 토론을 진행한다.


1PP503 유가철학연구(Studies in Ancient Confucianism)

공자, 맹자, 순자 등의 사상을 통해 유가철학에서 제시한 덕 철학적 화두가 철학사적으로 무슨 의의를 내포하는지에 대해 연구한다. 고전 강독, 개념 분석, 선행연구 검토, 의미 해석 등을 통해 유가철학에서 제시한 철학적 주장들을 고찰한다.

1PP504 도가철학연구(Studies in Daoism)

노자, 장자, 위진현학 등 도가철학에서 제시하는 상대주의 및 해체주의 테제가 절대주의 철학과 어떻게 대립하며 그 철학적 의의가 무엇인지를 연구한다. 나아가 현대의 도가철학 연구들을 검토해봄으로써 도가의 무위자연 사상이 오늘날 어떻게 재해석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1PP505 법가철학연구(Studies in Legalism)

한비자, 상앙, 신도, 신불해 등이 제시한 법, , 세 등의 철학적 테제들이 등장하게 된 철학사적 배경 및 의미에 대해 연구한다. 법가철학에서 바라보는 인간의 본성 및 사회제도에 대한 관점이 오늘날 얼마나 유효한지에 대해 검토한다.


1PP506 묵가철학연구(Studies in Mohism)

묵자 텍스트에 대한 분석을 통해 묵가철학에서 제안하는 보편주의 및 실용주의가 철학적으로 무슨 의미를 함축하는지를 연구한다. 나아가 관련 주석 및 현대의 연구들을 통해 묵가철학이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1PP507 불교철학연구(Studies in Buddhism)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철학이 중국, 한국, 일본 등 동아시아에서 어떻게 발전되어갔는지를 연구한다. 근본불교, 유식학, 화엄학, 천태학, 선종 등에서 제시하는 불교학설을 통해 인간 존재의 근거가 무엇인지 탐구한다.


1PP508 신유학연구(Studies in Neo-Confucianism)

중국 북송 이래 등장한 성리학 및 양명학이 이전의 유가철학을 어떻게 재해석하고 있으며, 그 철학사적 의의가 무엇인지를 연구한다. 주돈이, 장재, 정호, 정이, 소옹, 주희, 왕수인, 이황, 이이, 이간, 한원진, 기정진 등의 저술을 분석해봄으로써 신유학의 인성론과 지식론에 대해 고찰한다.


1PP509 한국철학특강(Topics in Korean Philosophy)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에서 등장한 중요한 철학적 주제들을 선정하여 그 의미를 고찰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한국의 유학, 불교, 서양철학 수용사, 근현대 지성사 등이 지니는 철학적 의의를 이해한다.


1PP510 동서비교철학연구(Studies in Comparative Philosophy)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에서 동일한 주제 혹은 유사한 주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비교철학적 시각에서 연구한다. 그 동안의 비교철학 연구 성과들을 검토해봄으로써 동서양의 철학적 연구 영역들과 개념 범주들이 어떻게 종합될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1PP511 현대동양철학연구(Studies in Contemporary Asian Philosophy)

현재적 관점에서 동양철학의 의미를 탐구함으로써 우리가 당면한 문제들에 대해 철학적으로 성찰한다. 한국, 중국, 일본, 미국, 유럽 등의 동양철학 연구동향을 파악한다.


1PP512 동양철학고전연습(Seminar in Classics of Asian Philosophy)

주요 동양철학 고전 원문을 강독함으로써 원전 해독 능력을 기른다. 아울러 강독한 원전에 내포된 주장들에 대해 철학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하는 연습을 한다.

1PP513 감성철학연구(Studies in Philosophy of Emotion)

감성이 인간의 인식 및 가치 판단의 과정에서 무슨 역할을 하는지를 연구한다. 동서양의 고전적 감성철학 및 인지과학에 기초한 현대의 감성 이론 등을 살펴본다.


1PP514 서양철학연습(Seminar in Western Philosophy)

서양철학 주요 텍스트 및 이론을 학습한다. 서양철학과 관련한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 및 토론을 진행하는 연습을 한다.


1PP515 서양고중세철학연구(Studies in Ancient and Medieval Western Philosophy)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에피쿠로스, 토마스 아퀴나스, 아우구스티누스 등 서양의 고중세 시기에 등장한 철학자들의 사상을 연구한다. 이 시기의 주요 고전을 강독하고 토론함으로써 기본 개념들의 내포와 상호연관에 대해 이해한다.


1PP516 서양근대철학연구(Studies in Modern Western Philosophy)

서양 근대에 어떠한 새로운 철학적 사유가 등장하였으며, 그 철학사적 배경이 무엇인지를 연구한다. 해당 원전 및 이론 분석을 통해 서양의 근대 철학이 중세 철학과 어떻게 다르며, 현대 철학에는 어떤 영양을 주었는지를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1PP517 형이상학연구(Studies in Metaphysics)

사물의 본질 혹은 존재의 궁극적 근거에 대해 물음을 제기한다. 인간의 반성적 사유가 감각적 현상 너머의 본질적 질서에 대한 인식에 도달 가능한지, 만약 가능하다면 어떻게 가능한지에 대해 연구한다.


1PP518 논리학연구(Studies in Logic)

아리스토텔레스의 전통 논리학부터 현대의 기호 논리학에 이르기까지 삼단논법, 명제논리, 술어논리, 양상논리 등과 같은 논리학 이론들이 어떻게 발전되어왔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올바른 논증과 올바르지 않은 논증이 어떻게 다른지를 연구한다.


1PP519 윤리학연구(Studies in Ethics)

주요 윤리학 이론들을 검토해봄으로써 좋은 삶이 무엇이며, 어떻게 가능한지에 대해 연구한다. 원전 강독 및 이론 분석을 통해 동서양 윤리학 이론들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윤리학적 입장들 간의 관점 차이가 생겨나는 이유를 고찰한다.


1PP520 인식론연구(Studies in Epistemology)

참다운 인식이 무엇인지, 진리라는 개념이 무슨 의미를 내포하는지, 인간의 인식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등을 연구한다. 플라톤, 칸트, 아리스토텔레스, 헤겔, 비트겐슈타인, 퍼스, 로티 등의 저술에 나타난 인식론적 주장들을 분석해봄으로써 진리 인식에 관한 대응설, 정합설, 구성설, 도구설 등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1PP521 사회철학연구(Studies in Social Philosophy)

주요 사회철학 텍스트들에 대한 분석 및 토론을 통해 사회의 특성, 기원, 목적 등에 대해 이론적으로 심화된 안목을 갖는다. 나아가 사회철학 이론에 근거해 현대 사회에서 생겨나는 각종 문제들의 원인을 분석하고 그 대안을 모색한다.


1PP522 미학연구(Studies in Aesthetics)

주요 미학 이론들을 검토해봄으로써 인간의 감성적 인식과 반성적 사유가 미 개념, 미적 체험, 미적 대상 등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연구한다. 세미나 수업을 통해 기존의 미학 이론들에 대한 메타 비판 능력 및 예술 작품에 대한 미학적 분석 능력을 기른다.


1PP523 분석철학연구(Studies in Analytical Philosophy)

일상언어학파 및 논리실증주의자들의 언어철학 이론들을 고찰해봄으로써 언어에 대한 명료한 분석을 통해 세계에 대한 논리적이고 개념적인 진술체계가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연구한다.


1PP524 서양철학고전연습(Seminar in Classics of Western Philosophy)

주요 서양철학 고전들 중에서 선정해 원문을 강독함으로써 원전 해독 능력을 기른다. 아울러 강독한 원전에 내포된 주장들에 대해 철학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하는 연습을 한다.


선수교과목


1PP800 동양철학사(History in Asian Philosophy)

한국, 중국, 인도 등의 철학사상을 그 시대적 배경과 함께 고찰하고 동양철학의 문제들을 주제별?인물별로 연구범위를 설정하여 심도 있게 분석한다.


1PP801 서양철학사(History in Western Philosophy)

고대 그리스 철학의 성립부터 중세의 기독교철학과 근대의 주관주의 철학을 거쳐서 현대 철학에 이르기까지 전개되어온 서양의 철학사를 그 시대적 배경과 함께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1PP803 서양고중세철학(Ancient and Medieval Western Philosophy)

먼저 서양철학의 토대를 이루는 고대 철학의 여러 문헌들에서 인식론, 형이상학, 정치철학, 윤리학 등의 분야들에 대해 역사적으로 접근하며 강의하는데 이 과목의 목표가 있다. 철학사적으로 볼 때 최초로 도입되는 철학적 개념들과 이론들, 그리고 이들의 철학사적 영향을 점검하는 것은 서양철학의 성격을 분명히 밝히는 데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다. 또한 서양 기독교철학의 형성과 전개과정을 교부철학, 스콜라철학을 개관하여 서양철학의 중세적 전통을 이해시키는 것이 이 강의의 목표이다. 주로 신존재증명, 이성과 신앙의 문제, 보편논쟁을 다룬다.


1PP804 역사속의중국고대철학 (A Study of ancient Chinese philosophy in Chinese history)

중국의 상고시대로부터 춘추전국시대에 이르기까지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형성된 중국고대철학을 중국고대의 정치제도, 사회제도 그리고 종법제 등의 역사적 맥락에서 탐구한다.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