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박사 과정

HOME 대학원박사 과정

인문고전학과 철학 박사 교육과정


교육목표

 철학박사 학위과정에서는 철학 이론과 고전을 전문적으로 연구하여 학자로서의 능력을 함양한다. 철학적 분석 및 종합 능력을 통해 현대 사회 문제에 대해 창의적이고 합리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철학 전문가를 양성한다.


전공교과목

코드번호

교과목명 (영문)

학점-이론-실험

개설학기

구분

1

2

1HC580

 세미나 (Seminar)

1-2-0

O

O


1HC590

 논문연구 (Research)

1-2-0

O

O


1HC600

 철학고전특강 (Topics in Classics of Philosophy)

3-3-0

O



1HC601

 동양철학의제문제 (Problems in Asian Philosophy)

3-3-0

O



1HC602

 유가철학연습 (Seminar in Confucianism)

3-3-0

O



1HC603

 도가철학연습 (Seminar in Daoism)

3-3-0


O


1HC604

 법가철학연습 (Seminar in Legalism)

3-3-0

O



1HC605

 묵가철학연습 (Seminar in Mohism)

3-3-0


O


1HC606

 불교철학연습 (Seminar in Buddhism)

3-3-0

O



1HC618

 감성철학특강(Topics in Philosophy of Emotion)

3-3-0

O



1HC608

현대동양철학특강 (Topics in Contemporary Asian Philosophy)

3-3-0


O


1HC609

 비교철학특강 (Topics in Comparative Philosophy)

3-3-0


O


1HC610

 서양고대철학연습 (Seminar in Ancient Western Philosophy)

3-3-0

O



1HC611

 서양철학의제문제 (Problems in Western Philosophy)

3-3-0


O


1HC612

 존재론연습 (Seminar in Ontology)

3-3-0

O



1HC613

 인식론연습 (Seminar in Epistemology)

3-3-0


O


1HC614

 논리학연습 (Seminar in Logic)

3-3-0


O


1HC615

 윤리학연습 (Seminar in Ethics)

3-3-0

O



1HC616

 사회철학특강 (Topics in Social Philosophy)

3-3-0

O



1HC617

 미학특강 (Topics in Aesthetics)

3-3-0


O



선수교과목

코드번호

교과목명 (영문)

학점-이론-실험

개설학기

1

2

1HC805

 동양철학사 (History in Asian Philosophy)

3-3-0


O

1HC806

 서양철학사 (History in Western Philosophy)

3-3-0


O

1HC808

 서양고중세철학 (Ancient and Medieval Western Philosophy)

3-3-0

O


1HC811

 역사속의중국고대철학 (A Study of ancient Chinese philosophy in Chinese history)

3-3-0

O



교과목 해설


전공교과목


1HC600 철학고전특강 (Topics in Classics of Philosophy)

 동서양의 철학고전들 중에서 오늘날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고전을 선택하여 그 고전이 등장하게 된 철학사적 배경, 주요 내용, 현대적 재평가 이유 등을 살펴본다.


1HC601 동양철학의제문제 (Problems in Asian Philosophy)

 철학은 삶과 세계에 관해 우리가 회피하기 어려운 본질적인 물음들을 제기한다. 동양철학은 유가, 도가, 불가, 법가, 묵가, 명가, 음양가 등과 같은 다양한 학파를 통해 윤리학, 사회철학, 형이상학, 미학 등의 분야에서 근원적인 철학적 물음들을 던진다. 본 강좌에서는 동양철학 주요 학파에서 제기하는 물음들이 갖는 철학사적 의의와 현대적 재해석 가능성에 대해 분석 및 토론한다.


1HC602 유가철학연습 (Seminar in Confucianism)

 유가철학은 공자에서부터 시작해 맹자와 순자를 거쳐 이론적으로 심화되고, 한당시기의 훈고학을 거쳐 송명시기의 성리학과 심학으로 전개되며, 현대에 이르러서는 덕윤리학으로서 재해석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주요 유가철학고전을 중심으로 하여 유가의 윤리학, 정치철학, 사회철학 등의 분야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1HC603 도가철학연습 (Seminar in Daoism)

 도가철학은 노자에서부터 시작해 장자 및 현학 등의 사상으로 이어진다. 본 강좌에서는 주요 도가철학고전을 분석함으로써 무위자연(無爲自然), (), () 등과 같은 주요 개념들이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를 연구한다.


1HC604 법가철학연습 (Seminar in Legalism)

 법가철학은 한비자, 상앙, 신도, 신불해 등을 통해 제시된다. 본 강좌에서는 주요 법가철학고전을 강독함으로 써 법가에서 제시한 법, , 세 등의 주요 테제들이 얼마나 타당성이 있는지를 검토한다.


1HC605 묵가철학연습 (Seminar in Mohism)

 본 강좌에서는 ?묵자? 텍스트에 나오는 상현(尙賢상동(尙同겸애(兼愛비공(非攻절용(節用) ·절장(節葬천지(天志비락(非樂명귀(明鬼비명(非命) 등과 같은 다양한 주장들을 검토해봄으로써 묵가철학에서 제시하는 윤리학과 논리학에 대해 연구한다.


1HC606 불교철학연습 (Seminar in Buddhism)

 불교는 고()의 원인 및 처방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담고 있으며, 붓다의 창시 이래 한국·중국·일본 등을 포함해 동아시아 전역으로 전파되었다. 본 강좌에서는 불교의 주요 경전과 논서에 대한 강독 및 토론을 통해 그 철학적 의미를 분석한다.


1HC618 감성철학특강(Topics in Philosophy of Emotion)

기쁨, 분노, 슬픔, 사랑, 즐거움, 미움, 혐오, 두려움, 부끄러움, 질투 등 다양한 인간 감정과 관련한 주요 주제들 및 학설들에 대해 이해한다. 동서양 연구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감성철학적 논제들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토론한다.


1HC608 현대동양철학특강 (Topics in Contemporary Asian Philosophy)

 오늘날 동양철학 분야는 세계 각국의 대학교 및 연구기관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이에 본 강좌에서는 동양철학 분야의 최근 연구성과들을 분석해봄으로써 새롭게 제시된 이론들을 폭넓게 이해한다.


1HC609 비교철학특강 (Topics in Comparative Philosophy)

 비교철학은 하나의 철학이론을 다른 철학이론과 비교분석함으로써 새로운 차원의 철학적 이해를 가능하도록 해준다. 특히 근대 이후에는 상이한 사상들 간의 소통 및 철학적 인식 확장을 위해 동서양 주요 철학이론들에 대한 비교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 강좌에서는 동서양의 상이하거나 유사한 철학이론들을 비교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1HC610 서양고대철학연습 (Seminar in Ancient Western Philosophy)

 서양 고대시기에는 탈레스, 데모크리토스, 파르메니데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과 같은 철학자들이 등장해 인간과 세계에 대해 오늘날에도 여전히 의미를 지니는 근원적인 물음들을 제기한다. 본 강좌에서는 이 시기의 철학고전들에 대한 강독 및 분석 능력을 배양한다.


1HC611 서양철학의제문제 (Problems in Western Philosophy)

 서양철학은 존재론, 인식론, 가치론, 논리학 등의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철학적 물음들을 제기해왔다. 본 강좌에서는 서양철학의 주요 물음들이 갖는 철학사적 의의와 현대적 재해석 가능성에 대해 분석 및 토론한다.


1HC612 존재론연습 (Seminar in Ontology)

 존재론은 현상의 궁극적 근거에 관해 묻는 철학 분야이다. 이러한 존재 물음은 고대 자연철학에서부터 현대 현상학에 이르기까지 늘 논쟁의 대상이었다. 본 강좌에서는 존재 물음과 관련한 철학고전들에 대한 강독 및 분석 능력을 배양한다.


1HC613 인식론연습 (Seminar in Epistemology)

 인식론은 진리가 무엇이며, 참다운 인식이 어떻게 가능한지를 논의하는 철학 분야이다. 본 강좌에서는 유럽철학 및 영미철학 인식론 고전들에 대한 강독 및 분석 능력을 배양한다.


1HC614 논리학연습 (Seminar in Logic)

 논리학은 참된 논증에 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강좌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고전 논리학 및 현대 기호 논리학 이론에 대해 연구한다.


1HC615 윤리학연습 (Seminar in Ethics)

 윤리학은 좋은 삶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가능한지에 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강좌에서는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등장한 다양한 윤리학 고전들에 대해 분석해봄으로써 대립되는 학파들의 주요 주장들에 대해 정밀하게 이해한다.


1HC616 사회철학특강 (Topics in Social Philosophy)

 사회철학은 사회의 기원, 특성, 목적 등에 대해 연구하는 철학 분야이다. 본 강좌에서는 사회철학 주요 고전에 대한 강독 및 이해를 통해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각종 문제들의 원인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1HC617 미학특강 (Topics in Aesthetics)

 미학은 인간의 감성적 인식과 반성적 사유가 미 개념, 미적 체험, 미적 대상 등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연구한다. 본 강좌에서는 주요 미학고전들에 대한 강독 및 분석 능력을 배양한다.


선수교과목


1HC805 동양철학사 (History in Asian Philosophy)

 한국, 중국, 인도 등의 철학사상을 그 시대적 배경과 함께 고찰하고 동양철학의 문제들을 주제별·인물별로 연구범위를 설정하여 심도 있게 분석한다.


1HC806 서양철학사 (History in Western Philosophy)

 고대 그리스 철학의 성립부터 중세의 기독교철학과 근대의 주관주의 철학을 거쳐서 현대 철학에 이르기까지 전개되어온 서양의 철학사를 그 시대적 배경과 함께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1HC808 서양고중세철학 (Ancient and Medieval Western Philosophy)

 먼저 서양철학의 토대를 이루는 고대 철학의 여러 문헌들에서 인식론, 형이상학, 정치철학, 윤리학 등의 분야들에 대해 역사적으로 접근하며 강의하는데 이 과목의 목표가 있다. 철학사적으로 볼 때 최초로 도입되는 철학적 개념들과 이론들, 그리고 이들의 철학사적 영향을 점검하는 것은 서양철학의 성격을 분명히 밝히는 데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다. 또한 서양 기독교철학의 형성과 전개과정을 교부철학, 스콜라철학을 개관하여 서양철학의 중세적 전통을 이해시키는 것이 이 강의의 목표이다. 주로 신존재증명, 이성과 신앙의 문제, 보편논쟁을 다룬다.


1HC811 역사속의중국고대철학 (A Study of ancient Chinese philosophy in Chinese history)

 중국의 상고시대로부터 춘추전국시대에 이르기까지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형성된 중국고대철학을 중국고대의 정치제도, 사회제도 그리고 종법제 등의 역사적 맥락에서 탐구한다.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