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영행정대학원

HOME 학사안내경영행정대학원

경영행정대학원 홈페이지

경영학전공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교육목표

  • 경영학전공은 현대사회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기업을 비롯한 각종 영리·비영리 조직의 경영 및 관리에 대하여 학부과정에서 이수한 경영학의 기초지식을 토대로 고급이론 및 응용방법을 탐구함으로써 미래 사회의 지도자로서 연구자, 전문경영인의 양성을 목표로 하며, 경영학분야를 인사·조직, 생산·계량, 재무, 경영정보, 마케팅 등의 전공영역으로 나누어 대학원 교육과 연구의 기본단위로 삼고 있다.

전공교과목

    구분 교과목 번호 교과목명 학점 사수 개설학기 비고

    논문

    BA116

    논문연구

    2

    2

    1,2


    전공

    BA101
    BA103
    BA105
    BA110
    BA117
    BA102
    BA104
    BA106
    BA107
    BA108
    BA109
    BA111
    BA112
    BA114
    BA115

    · 경영정보론(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인사관리연구(Human Resource Management)
    · 생산·운영관리(Production & Operation Management
    · 재무관리연구(Financial Management)
    · 마케팅관리론(Marketing Management)
    · 조직행동론(Theory of Organizational Behavior)
    · 노사관계론(Labor Relation)
    · 품질경영론(Total Quality Management)
    · 생산기술 및 전략경영론(Technology and Strategic Management)
    · 투자론(Investment)
    · 기업재무론(Corporate Finance)
    · 의사결정지원시스템(Decision Support System)
    · 전자상거래연구(Electronic Commerce)
    · 소비자행동분석(Consumer Behavior Analysis)
    · 마케팅커뮤니케이션(Marketing Communication)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1
    2
    1
    1
    1
    1
    1
    2
    2
    2
    1
    2
    2
    1
    2


교과목 해설

전 공

    BA101 경영정보론(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기업경영에 있어서 정보기술의 응용과 관련된 기본개념 및 활용방안에 대해 이해하고 조직의 경쟁력 강화라는 측면에서 중요시되는 다양한 이슈에 대한 실제적인 사례를 분석, 연구하여 경영정보시스템을 설계하고 적용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한다.

    BA103 인사관리연구(Human Resource Management)

    기업에 있어서의 인적자원의 확보·개발·보상·유지관리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연구하고 나아가 실제 기업 현장에서 인적자원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를 분석·연구한다.

    BA105 생산·운영관리연구(Production & Operation Management)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의 생산활동을 위해 필요한 생산의사결정 문제들을 기업의 경쟁우위 달성을 위한 전략적인 측면에서 다룬다. 즉, 좋은 품질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신속하게 고객의 요구에 맞도록 생산하는데 기초가 되는 이론과 기법들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BA110 재무관리연구(Financial Management)

    기업의 자금조달과 운용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이의 적용을 중심적으로 다룬다. 수익과 위험, 자본의 최적 구성 그리고 배당정책 등 제반 기업재무의사결정에 대하여 연구한다.

    BA117 마케팅관리론(Marketing Management)

    인간의 모든 행위에 적용 가능한 교환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조직수준에서의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하기 위한 마케팅의 개념과 이론,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시장세분화, 표적시장선정, 시장위치화 전략을 설명하고, 마케팅활동의 수단인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의 개념과 기본원리와 함께 실무적인 사례를 폭넓게 제시한다.

    BA102 조직행동론(Theory of Organizational Behavior)

    행동과학의 이론과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조직내에서 인간의 태도, 모티베이션,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등을 개인과 집단차원에서 연구하고 집단간의 갈등과 조정, 조직과 환경과의 관계를 연구한다.

    BA104 노사관계론(Labor Relations)

    노사관계의 기본구조, 노사관계제도, 노사관계 관리의 실제, 노사분쟁 및 협력의 이슈, 우리나라의 노사관리의 특징과 당면과제 등을 다룬다.

    BA106 품질경영론 (Total Quality Management)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이 기업의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과 품질의 전략적 중요성을 이해하고 품질경영의 개념과 여러 가지 관리기법들에 관해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BA107 생산기술 및 전략경영론(Technology and Strategic Management)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필수적인 기술을 전략경영의 관점에서 접근한다. 이를 위해 기술경영과 전력경영의 이론과 기법들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기술의 경영과 기업전략이 통합·적용될 수 있는 방안들을 연구한다.

    BA108 투자론(Investment)

    증권투자에 대한 보다 높은 수준의 이론과 그 적용을 다루며 자본시장이론과 그 실체를 중심적으로 연구한다. 옵션과 선물 등 여러 가지 투자 수단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BA109 기업재무론(Corporate Finance)

    기업의 재무구조의 결정요인을 이해하고 자본조달 방법과 단기 자금의 조달 및 운영 방법을 다룬다.

    BA111 의사결정지원시스템(Decision Support System)

    조직내 기업경영을 지원하는 각종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효과적인 개발과 사용을 위한 주요 기술적, 관리적 이슈들을 이해하고,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조직의 의사결정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BA112 전자상거래연구(Electronic Commerce)

    디지털 경제하에서의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실제의 전자상거래 사례연구, 그리고 인터넷 쇼핑몰을 구축하는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전자상거래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게 한다.

    BA114 소비자행동분석(Consumer Behavior Analysis)

    소비자 행동의 이론, 연구방법 그리고 중요한 연구결과에 관하여 토론한다. 학습, 인지, 개성, 태도, 혁신 추구 현상 등 심리적 변수와 문화, 사회계층집단, 가족 등의 사회적 변수를 소비자행동 결정요인으로서 연구한다. 이러한 변수들이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 과정에서 각각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고찰하며 총괄적인 소비자 행동모형을 제시한다.

    BA115 마케팅커뮤니케이션(Marketing Communication)

    고객에게 제품에 관한 정보전달 및 설득의 기능을 수행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과 사례를 마케팅 관리의 측면에서 검토한다.

    BA116 논문연구(Studies on the Research Papers)

    기초적인 논문작성법과 논문주제에 대한 문제인식의 타당성, 논문의 체계 및 논리성, 논문내용의 창의성, 분석방법의 적합성, 연구결과의 유용성 등에 관한 지도를 통해 석사학위 논문작성과정을 익히도록 한다.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