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실험실소개

HOME 학과소개실험실소개

재료물리연구실

테이블스타일
교수

박 용 범

위치

공과대 1호관 236호

소개

재료물리실험실(MPL)은 재료 구조와 물리적 성질과의 상관관계를 밝히기 위한 연구를 위해 미세조직 관찰, 결정학적 해석, 특성평가 등을 수행하고 있다.

초고해상도 OLED 디스플레이 제조용 메탈마스크(FMM)를 전주도금 방법으로 제조하는 기술 개발의 세계적인 선두 그룹이다.

FEG-SEM, EBSD, XRD, Gleeble 시스템 등의 분석장비 보유하고 있다.

특수합금연구실(Advanced Alloy Lab.)

테이블스타일
교수

이동근

위치

공과대 1호관 238호

소개

타이타늄을 비롯한 고비강도 합금소재 및 특수금속소재에 대한 다양한 연구개발 및 산학연 개발프로젝트들을 진행하고 있다.

초고비강도 금속소재의 합금설계/용해/주조/소성가공/열처리/접합/표면처리 기술 등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해 오고 있어, 학문적으로 많은 성과를 이루어 오고 있으며, 일부 기술은 상용화를 진행하는 단계에 이르고 있다.

또한, 고부가가치의 생체의료용 금속소재 및 부품(경조직 대체)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하고 있으며, 재료의 합금 설계/미세조직/기계적특성의 상관관계를 연구함으로써 얻고자 하는 특성을 제어하는 소재기술 및 물성향상기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재료열화 실험실 (Materials Degradation Lab.)

테이블스타일
교수

김성진

위치

공과대 1호관 237-1호

소개

최근, 고성능 및 장수명 신소재 개발이 중요한 기술적 이슈가 되고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우수한 성능의 금속소재 개발을 목적으로, 전기화학적 관점에서의 부식, 수소확산 및 취화현상 등의 재료 열화 (Degradation) 현상들을 분석하고, 보다 진화된 금속소재 개발에 대한 기술적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금속야금학 (Metallurgy)과 전기화학 (Electrochemical)의 융합적 연구를 바탕으로 주로 POSCO 및 Hyundai Steel 등의 국내 대형 철강사에 보다 효율적인 기술적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금속재료설계실험실(Material Physics Lab)

테이블스타일
교수

신세은

위치

공과대 1호관 138호

홈페이지

https://www.scnu-mmdl.com/

소개

본 연구실은 나노스케일의 구조재료를 설계와 실험을 통하여 학술적/기술적으로 미세구조-가공공정-기계적/기능적 특성관계를 재료 공학적 관점에서 접근하며 탐구한다.

특히, 분말공법을 통한 금속 복합재 설계 및 제조와 물성 및 특성평가를 심도 있게 분석하여 그에 따른 강화/변형기구 등을 도출한다.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