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대학교 재학생과 졸업생의 강점(성실함) 및 약점(자기주도적 문제해결 능력) 분석 결과를 고려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모델 구축
자기성찰학습 환경 조성을 통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증진 및 학업성취 향상 필요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자기성찰기반 학습 활용
수업 중 혹은 수업 후에 학생들의 학습성찰 수행에 대한 교수자의 피드백
전공 및 교양 교과목 운영 시 7가지의 자기성찰기반학습(SRL, Self-Reflective Learning) 전략 적용 수업 확대
구분 | 주요 활동 | |
---|---|---|
SRN | 강의수업 내용에 대하여 학생들이 성찰 노트 작성 | |
학습포트폴리오 | 학습자 스스로 목표를 수립하고 학습 과정을 되돌아보며 학습의 향상 정도 등을 지속적이고 종합적으로 수집, 정리하는 자료집 제작 | |
질문작성 | 학습자가 학습의 전·후 과정에서 학습 내용에 대한 질문 작성 | |
실험/실습 | 이론적 원리 이해를 기반으로 방법-과정-결과 등 일련의 실험·실습 과정을 학생 자율적으로 진행 | |
과제수행 |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성찰 문항을 포함시켜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과정에 대한 성찰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함 | |
토론 | 주차별 학습 주제와 관련된 학습자들의 토론, 토의 | |
학생발표 | 학생 스스로 선정한 주제 또는 교수자가 제시한 주제에 대한 발표 진행 | |
SRL과 최신 교육 동향을 반영한 6가지의 신규 수업 전략(SRL+E2P2S2) 개발 및 운영
우수성과사례집 발간 및 배포
학생 대상 SRL 성과사례 발표 및 경진대회 개최
각종 교내외 워크숍 및 교육혁신 심포지엄 사례 발표 등
교육융합센터(750-5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