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SRL

HOME 본부소개SRL

SRL(Self-Reflective Learning, 자기성찰기반학습) 추진 배경

순천대학교 재학생과 졸업생의 강점(성실함) 및 약점(자기주도적 문제해결 능력) 분석 결과를 고려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모델 구축

자기성찰학습 환경 조성을 통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증진 및 학업성취 향상 필요

주요 내용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자기성찰기반 학습 활용

수업 중 혹은 수업 후에 학생들의 학습성찰 수행에 대한 교수자의 피드백

전공 및 교양 교과목 운영 시 7가지의 자기성찰기반학습(SRL, Self-Reflective Learning) 전략 적용 수업 확대


7가지의 자기성찰기반학습(SRL) 전략

주요 프로그램
구분 주요 활동

SRN

강의수업 내용에 대하여 학생들이 성찰 노트 작성

학습포트폴리오

학습자 스스로 목표를 수립하고 학습 과정을 되돌아보며 학습의 향상 정도 등을 지속적이고 종합적으로 수집, 정리하는 자료집 제작

질문작성

학습자가 학습의 전·후 과정에서 학습 내용에 대한 질문 작성

실험/실습

이론적 원리 이해를 기반으로 방법-과정-결과 등 일련의 실험·실습 과정을 학생 자율적으로 진행

과제수행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성찰 문항을 포함시켜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과정에 대한 성찰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함

토론

주차별 학습 주제와 관련된 학습자들의 토론, 토의

학생발표

학생 스스로 선정한 주제 또는 교수자가 제시한 주제에 대한 발표 진행

SRL과 최신 교육 동향을 반영한 6가지의 신규 수업 전략(SRL+E2P2S2) 개발 및 운영


성과공유 및 확산

우수성과사례집 발간 및 배포

학생 대상 SRL 성과사례 발표 및 경진대회 개최

각종 교내외 워크숍 및 교육혁신 심포지엄 사례 발표 등


담당부서

교육융합센터(750-5312)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