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인사말

HOME 교양교육원인사말

안녕하십니까?순천대학교 교양교육원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산업혁명 이후에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는 과학 기술은 우리의 삶을 다양한 육체노동과 지식노동으로부터 해방을 가져왔습니다. 특히 2016년 딥러닝 기반의 인공지능 알파고가 바둑에서 인간을 이긴 이후에 진행되고 있는 사회변화를 볼 때, 가까운 미래에 인지와 추론 영역에서도 큰 변화가 있을 것을 판단됩니다. 하지만 과학 기술의 발전이 긍정적인 변화만을 가져오지는 못했습니다. 온난화와 같은 기상 이변에 의한 예측하기 어려운 자연재해와 이로 인한 사회, 경제 시스템의 변화는 인간 존엄과 자연 생태계에 대한 새로운 성찰을 우리에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지금의 전공교육과 교양교육으로 구성된 대학교육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과거에 교양교육이 가졌던 전공 기초교육의 역할을 넘어, 모든 대학생에게 요구되는 보편적 지식과 기술, 태도를 증진하는 역할이 교양교육에 강조되고 있습니다. 여러 매체에서 언급되는 교양교육의 목표를 보면 단순 지식의 집적, 잡학과 다식, 박학을 넘어 기성의 진리체계를 동요시키는 힘, 익숙하고 친숙한 것들을 낯설게 하고 심문하는 능력, 기존의 진리주장 어느 것도 그냥 받아들이지 않는 비판적 사고력, 현상의 배후에 숨은 보이지 않는 것들을 드러내는 힘, 방향감각을 흔들고 혼란시켜 새로운 방향을 잡아나갈 수 있게 하는 능력, 틀린 것은 바로잡으려는 오류 수정의 정신을 교양의 목표로 말하고 있습니다. 절대로 전공교육과 지식을 무시하지 않으면서 지식의 틀에 갇히기를 거부하는 거리낌없이 탐구하는 모험적 호기심에 대한 대긍정의 체제인 것입니다.

현재 순천대학교 교양교육원은 ‘미래 사회의 요구와 순천대학교 특성화 방향에 부합하는 자기주도적 교양인 육성’을 목표로 우리 대학에 맞는 5대 핵심역량(소통, 자기주도, 융복합, 문제해결, 도전)을 반영한 새로운 교양교육과정을 확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양교육연구위원회와 연구 및 행정지원 부서를 두어 대학 전체의 교양교육과정에 대한 개편과 운영, 평가와 환류 등을 책임지고 주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양교육원의 역할은 실질적인 교양교과목 질 관리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교양교과목 운영과 직접 연관된 담당교수님과 학생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우리 대학의 교양교육 목표 실현에 부합하는 교육과정안을 고민하면서, 구체적인 교과목 운영 내실화 방안을 도출하였습니다.

앞으로 교양교육원은 순천대학교에 맞는 교양교육의 목표와 방향을 진지하게 성찰하고, 교양교육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새롭게 개편된 교양교육과정의 성과가 가시적으로 드러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교양교육에 대한 대학구성원의 공통된 이상(理想)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소통하며 현실에 투영되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고민하겠습니다. 비록 이러한 변화에 시간은 걸리겠지만, 조급해하지 않고 한발 한발 나아가겠습니다. 교양교육원이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의 지능정보 사회를 이끌어갈 인재를 배출해 낼 수 있도록 대학구성원 모두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2023. 4. 17.
교양교육원장   손 승 남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