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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STEAM 교사연구회의 특징 분석: 우수 교사연구회 보고서를 중심으로 (손미현, 정대홍) 현장수업연구, 1(2)에 대한 상세정보
한국 STEAM 교사연구회의 특징 분석: 우수 교사연구회 보고서를 중심으로 (손미현, 정대홍) 현장수업연구, 1(2)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0.08.18

현장수업연구, 1(2), 한국 STEAM 교사연구회의 특징 분석: 우수 교사연구회 보고서를 중심으로 (손미현, 정대홍)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0, 제1권 제2호, pp.29∼51

https://doi.org/10.22768/JFLS.2020.1.2.29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한국 STEAM 교사연구회의 특징 분석:
우수 교사연구회 보고서를 중심으로 


손미현*·정대홍**
무학중학교·서울대학교


한국의 융합교육을 대표하는 STEAM 교육은 과학기술기반의 문제해결력과 융합적 사고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STEAM 교육의 확산을 위한 다양한 정책 중 교사연구회 활동을 지원하는 방법은 교사들의 자발성에 기반하므로 매우 효과적인 방안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수 STEAM 교사연구회로 선발된 팀의 보고서를 토대로 한국의 STEAM 교사연구회가 갖는 특징을 도출하고 발전 방향을 제안하였다. 한국의 STEAM 교사연구회는 STEAM 교육 경험이 많은 멘토역할의 연구원이 포함되어야 하며, 동일 학교에서 구성될 때 더욱 효과적이었다. 또한 코딩 교육을 과학기술 기반 관련 내용으로 인식하였고, STEAM 교육 프로그램에서 다수 활용하고 있었다. 참여 교사들은 교사연구회를 통해 얻은 경험과 지식을 적극적으로 공유하려고 하였으며,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연수와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STEAM 교사연구회가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리더 교사의 수를 확대해야 하며, 교사연구회의 제약을 완화하고, 교사들의 시간적, 공간적 여유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주제어: 교사연구회, STEAM, 학습공동체, 교사전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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