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Eco mover, Glocal SCNU

배움의 공동체와 연계한 수학 교사의 수업 경험 탐구 (정명훈, 신향근, 전영국) 현장수업연구, 1(2)에 대한 상세정보
배움의 공동체와 연계한 수학 교사의 수업 경험 탐구 (정명훈, 신향근, 전영국) 현장수업연구, 1(2)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0.08.18

현장수업연구, 1(2), 배움의 공동체와 연계한 수학 교사의 수업 경험 탐구 (정명훈, 신향근, 전영국)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0, 제1권 제2호, pp.53∼78

https://doi.org/10.22768/JFLS.2020.1.2.53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배움의 공동체와 연계한
수학 교사의 수업 경험 탐구


정명훈**·신향근***·전영국****
산청간디중학교·순천대학교·순천대학교


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 스스로 즐겁게 배울 수 있는 학습의 장을 열어주고 학생들 사이에서 인간적인 배움의 활동이 일어나는 공동체를 형성하고자 애쓰는 교사의 수업 경험을 질적으로 탐구함으로써 교실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연구자는 배움의 공동체 연수를 받고 교실 수업에 실행에 옮긴 수학교사를 대상으로 면담을 통해 현장 수업에 관한 생생한 경험을 탐구하였다. 2013년과 2016년 사이에 진행한 3회에 걸친 면담 자료를 토대로 배움의 공동체 수업에 관한 교사의 철학과 교수법에 관하여 해석한 결과를 사례 연구 방법으로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연구참여자는 배움의 공동체를 만난 후에 학생들이 수업에서 소외되지 않고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려고 애쓰면서 결국 그 자신이 행복해지고 보람을 느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그는 자신이 고안한 모둠 활동식 수업을 통해 학생 각자의 입장에서 배움이 일어나도록 장려하고 있었다. 더불어 배움의 공동체 활동에 참여한 많은 현장 교사들의 수업이 공개되어서 소통과 협력, 피드백 공유를 통해 더욱 좋은 방향으로 수업이 개선될 수 있음을 덧붙였다.


주제어: 수학 수업, 배움의 공동체, 관점의 변화, 사례 연구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