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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온라인 수업 사례 고찰: 동영상 녹화 및 실시간 화상 수업 중심으로 (최원호, 전영국) 현장수업연구, 1(2)에 대한 상세정보
비대면 온라인 수업 사례 고찰: 동영상 녹화 및 실시간 화상 수업 중심으로 (최원호, 전영국) 현장수업연구, 1(2)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0.08.18

현장수업연구, 1(2), 비대면 온라인 수업 사례 고찰: 동영상 녹화 및 실시간 화상 수업 중심으로 (최원호, 전영국)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0, 제1권 제2호, pp.1∼28

https://doi.org/10.22768/JFLS.2020.1.2.1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비대면 온라인 수업 사례 고찰:
동영상 녹화 및 실시간 화상 수업 중심으로 


최원호*·전영국**
순천대학교·순천대학교


이 연구의 목적은 2020년 3월부터 시작된 비대면 수업 상황과 관련하여 기존의 수업을 온라인 방식으로 전환하게 된 수업 사례를 탐구함으로써 온라인 수업의 질을 향상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4학년 1학기에 개설되어 운영된 ‘화학논리및논술’ 및 인공지능 교과목이다. 두 개의 수업 사례를 자기 연구 방식으로 탐구하여 서로 비교 고찰함으로써 비대면 수업의 특징과 수강생들의 인식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2020년 3월부터 6월까지 진행되었던 ‘화학논리및논술’(동영상 및 실시간 화상 회의 혼합 방식)과 인공지능(실시간 화상 회의 방식) 교과목에 참여한 수강생은 각 8명과 20명이다. 그들은 종강 무렵에 비대면 수업에 대한 설문에 참여하였고 성찰노트를 제출하였다.
연구자는 사례 연구 방법을 차용하여 설문지와 성찰 노트의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동영상 녹화 기반 수업과 실시간 쌍방향 화상수업의 자료를 참고하였다. 두 개의 수업 사례에 대하여 교과목 소개, 비대면 수업 설계 및 자료 준비, 비대면 수업 진행, 비대면 수업 방식의 특징, 비대면 수업에 대한 수강생의 인식 결과를 각각 제시하였다. 두 개의 사례를 비교 고찰한 결과 ‘화학논리및논술’ 교과목의 경우에 수업 자료의 체계성 증가, 학습 결과물 처리의 체계성 증가, 학습의 효율 증가, 학습 자료 관리의 편리성 증가 등의 장점이 나타났으며 학습자 이해 측면의 어려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습자의 낮은 학습 효율 등의 단점이 드러났다. 실시간 화상으로 진행된 인공지능 수업은 화면 공유를 통한 학습 자료의 제시, 코딩 과제 수행과 발표를 통한 컴퓨팅 사고의 함양 등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었고 비대면 수업보다 상호작용과 학습자 수준에 부합되는 개인별 학습 등의 측면에서 한계를 드러내었다. 마지막에 비대면 수업연구 현장에 대한 시사점과 제언을 덧붙였다.


주제어: 비대면 수업, 온라인 강의, 실시간 화상 수업, 동영상 수업자료, 수업 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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