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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특성화 고등학교의 응용프로그래밍 수업 모형 개발 (김주옥, 전영국) 현장수업연구, 1(1)에 대한 상세정보
모바일 특성화 고등학교의 응용프로그래밍 수업 모형 개발 (김주옥, 전영국) 현장수업연구, 1(1)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0.08.18

현장수업연구, 1(1), 모바일 특성화 고등학교의 응용프로그래밍 수업 모형 개발 (김주옥, 전영국)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0, 제1권 제1호, pp.145∼168

https://doi.org/10.22768/JFLS.2020.1.1.145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모바일 특성화 고등학교의
응용프로그래밍 수업 모형 개발 


김주옥*·전영국**
경기모바일과학고등학교·순천대학교


최근 특성화고등학교에 도입된 NCS 교육과정은 실제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의 실무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각 교과의 목표로 삼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경기도에 소재한 K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정보컴퓨터 분야의 응용프로그래밍 교과의 수업지도안과 모형 개발에 따른 수업자료를 적용한 사례를 고찰하고 응용 프로그래밍의 실무 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개설되고 있는 응용프로그래밍 교과는 모든 과정이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고 프로그래밍 언어 뿐 아니라 개발환경 구축, 사용자 요구분석, 애플리케이션 구축 및 테스트, 유지 보수와 같이 소프트웨어 제작을 위한 전 과정을 다루는 특징을 갖고 있다. 하지만 학습자에게는 매우 난이도가 높은 교과 중 하나이며 특성화고 학생들의 경우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도와 논리적인 사고력에 편차가 커서 일반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했을 때 학습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고 학업성취도가 낮은 편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학습자의 흥미를 높이고 배움 중심의 교수·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기법을 도입하여 창의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기를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실습과 모둠 단위의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응용 프로그래밍 교과 학습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개발된 교수-학습 지도안과 수업 자료는 K 고등학교 모바일컨텐츠과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수업에 일부 적용되었다. 마지막에 전문가 교사 면담을 통한 모델 개발에 대한 수정 사항과 수업 적용에 관한 향후 방향을 제시하였다.


주제어: NCS 교육과정, 응용 프로그래밍 교과, 수업 지도안 개발, 디자인 사고, 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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