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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수업연구, 1(1), 고등학교 STEAM 융합 수업용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사례 (김상래, 전영국)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0, 제1권 제1호, pp.119∼143 https://doi.org/10.22768/JFLS.2020.1.1.119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고등학교 STEAM 융합 수업용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사례
김상래**·전영국***
한서고등학교·순천대학교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서로 다른 교과를 연계한 STEAM 융합형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주말 및 방학 캠프 프로그램에 적용한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있다. 서로 다른 교과 담당 교사들이 서로 협력하면서 과학탐구를 하면서 사람과 환경의 관계성과 가치 및 태도를 중시하는 관점에서 STEAM 교육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그 결과물을 과학테마형 체험학습에 적용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H 고등학생 40여명은 STEAM 융합 교사의 인솔 아래 2012년 여름과 가을에 신안 증도 갯벌 생태와 양평 중미산 천문대를 방문하여 체험학습 활동을 펼쳤다. 우리는 학생들의 활동에 관한 보고서, 사진 및 소감문을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서로 다른 교과의 융합과학적 관점에서 환경 보전에 감수성과 가치를 함양하였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참여 학생들은 대체로 STEAM 융합 수업에 대체로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만족감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에 STEAM 프로그램의 향상에 관한 보완 사항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주제어: STEAM 융합 수업, 환경-과학 학습, 갯벌 체험 학습, 천문 관측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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