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Eco mover, Glocal SCNU

상태 변화와 열에너지 개념에 관한 중학생의 성취수준별 특징 (차가영, 최원호) 현장수업연구, 1(1)에 대한 상세정보
상태 변화와 열에너지 개념에 관한 중학생의 성취수준별 특징 (차가영, 최원호) 현장수업연구, 1(1)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0.08.18

현장수업연구, 1(1), 상태 변화와 열에너지 개념에 관한 중학생의 성취수준별 특징 (차가영, 최원호)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0, 제1권 제1호, pp.91∼118

https://doi.org/10.22768/JFLS.2020.1.1.91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상태 변화와 열에너지 개념에 관한
중학생의 성취수준별 특징 


차가영*·최원호**
순천대학교·순천대학교


본 연구에서는 상태변화와 열에너지 단원에서 중학교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학생 개념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상태 변화와 열에너지 개념을 이용한 선다형 문항을 풀이하게 하였고, 각 답지를 정답 또는 오답으로 선택한 이유를 서술하게 하였다. 학생들의 응답 분석을 통해 모든 성취수준에서 상태 변화와 열에너지 개념을 이해하는 학생들이 존재하였고, 전형적인 오개념도 모든 성취수준에서 나타났다. 이해 수준의 경우, 우수수준에서는 다른 단원의 여러 개념을 적용하여 설명하거나 주어진 자료가 가진 정보를 해석하여 그 이유를 제시하려는 경향이 있었다. 기초수준에서는 관련 개념에 대한 부정확한 이해로 인해 설명 중 일부만을 제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오개념의 경우, 우수수준에는 상위 교육과정 개념의 부정확한 이해로 발생하는 경향이 일부 존재하였고, 기초수준에서는 두 변인의 종속 관계에 대한 이해없이 변인 간의 관계를 단순하게 암기하여 잘못 적용하는 학생들이 존재하였다. 이 연구 결과는 추후 성취수준별 교수학습 자료를 만드는데 활용될 것이라 기대한다.


주제어: 상태 변화, 열에너지, 성취수준, 학생 개념, 오개념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