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Eco mover, Glocal SCNU

선택적 함묵아의 담임교사가 경험하는 갈등에 관한 질적 연구 (오영범) 현장수업연구, 1(1)에 대한 상세정보
선택적 함묵아의 담임교사가 경험하는 갈등에 관한 질적 연구 (오영범) 현장수업연구, 1(1)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0.08.18

현장수업연구, 1(1), 선택적 함묵아의 담임교사가 경험하는 갈등에 관한 질적 연구 (오영범)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0, 제1권 제1호, pp.61∼90

https://doi.org/10.22768/JFLS.2020.1.1.61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선택적 함묵아의 담임교사가 경험하는
갈등에 관한 질적 연구 


오영범*
경상남도합천교육지원청


이 연구는 한 선택적 함묵아의 담임교사를 맡은 연구자가 학교생활을 통해 드러난 일련의 교육 활동 속에서 경험하는 갈등을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드러내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참여 관찰, 면담, 성찰 일지, 사진 자료, SNS 등과 같은 다양한 질적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하나의 유기적 체제로 보고 각 자료들 간의 연결성, 위계성, 상호작용 등을 고려하여 의미를 도출하였다. 이 과정에서 연구자의 반성적 성찰은 초기 의미를 더욱 상징적으로 정교화함으로써 질적 연구가 가진 특징인 점진적 주관성을 지향하는 데 기여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자가 경험한 갈등으로 배려와 관망 간의 혼란, 개인화와 개별화 사이의 갈등, 교사정체성에 대한 딜레마,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기대와 절망이라는 4가지를 표면화할 수 있었다. 그러나 개나리는 연구자에게 갈등만을 안겨 주지 않았다. 개나리와의 경험은 성장과 고통이 함께하는 ‘성장통’으로 교사로서 한 단계 성장하는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개나리 담임교사로서 경험을 통해 다음과 같은 의미를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학생 다양성에 대한 심층적 이해의 국면을 파악할 수 있었다. 둘째, 특별한 관심이 필요한 아이들에 대한 입체적 돌봄 전략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셋째, 조기 발견 및 즉각적인 처방의 중요성을 인식하였다. 넷째, 교사 전문성 신장의 측면에서 현장 기반 연구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본 연구를 통해 선택적 함묵증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다양한 차원에서 선택적 함묵증에 대한 연구 수행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주제어: 선택적 함묵증, 선택적 함묵아, 갈등, 성장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