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수진소개

HOME 학과소개 교수진소개
  • 이상구 교수 (Lee, Sang-Gu)

    이상구교수 (Lee, Sang-Gu)

    직급
    교수
    전공/학위
    한국고전산문 / 문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17
    이메일
    lsg@scnu.ac.kr

    학력

    • 1978. 2. 15 : 마포고등학교 졸업
    • 1983. 2. 25 :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 1985. 2. 25 : 고려대학교 문학석사학위 취득
    • 1994. 8. 25 : 고려대학교 문학박사학위 취득

    주요경력

    • 순천대학교 사범대학 부학장
    •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부원장
    • 순천대학교 남도문화연구소장
    • 순천대학교 교수

    세부연구분야

    • 나말여초 전기소설, 조선시대 애정소설, 고전문학 교육 방법 및 이론

    주요연구실적

    논문
    • 고소설에 나타난 성적 욕망과 정절
    • [구운몽]의 형상화 방식과 소설미학
    • 17~19세기 한문소설의 전개양상
    • [구운몽]의 구조적 특징과 세계상
    • 판소리의 예술성과 민중적 사유방식
    • [김립시집] 소재 한시의 원작자 문제(공동)
    • 숙향전(연구사)
    • 나말여초 전기의 특징과 소설적 성취
    • 한, 중 전기소설의 관계 양상 및 그 특징
    • [유충렬전]의 작품구조와 역사적 성격(공동)
    • [온달전]의 갈등구조와 소설사적 의의
    • [사씨남정기]의 갈등구조와 서포의 현실인식
    • 17세기 애정전기소설의 성격과 그 의의
    • 전기소설에 나타난 전쟁 모티프의 성격
    • [광한루기]의 개작방향과 작가의식
    • [운영전]의 갈등양상과 작가의식
    • [이생규장전]의 갈등구조와 작가의식
    • [심생전]의 인물형상과 작가의식
    • [유충렬전]의 갈등구조와 현실인식
    • [숙향전]의 문헌적 계보와 현실적 성격
    • [숙향전] 국문본의 특성과 계통
    • [숙향전]의 현실적 성격
    • [삼선기] 연구 조선후기 우화소설의 사회적 성격
    저서
    • 고전 캐릭터의 모든 것(공저)
    • 숙향전(현대역)
    • 낙안과 낙안읍성(공저)
    • 한국고소설의 자료와 해석(공저)
    • 17세기 애정전기소설(역주)
    • 유충렬전·최고운전(공저)
  • 송복승 교수 (Song, Bok-Seung)

    송복승교수 (Song, Bok-Seung)

    직급
    교수
    전공/학위
    국어문법론 / 문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18
    이메일
    sbs0053@scnu.ac.kr

    학력

    • 전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 서강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석사
    • 서강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

    주요경력

    • 순천대학교 언론사주간서
    • 서강대학교 한국어 교육원 전임강사
    • 순천대학교 국어교육과 전임강사(1997)
    • 순천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2008)
    • 순천대학교 인문예술대학 국제한국어교육학전공 학과장(2021)

    세부연구분야

    • 국어문법론, 국어교육론

    주요연구실적

    • 모둠활동을 통한 쓰기 교육 연구, 한국언어문학 40, 1998
    • '듯'과 '듯이'의 발달에 대하여, 배달말 30, 2002.
    • '아니다' 구문에서 주격보어의 격실현, 배달말 37, 2005.
    • 국어 보어의 특성과 범위 재론, 한국언어문학 61, 2007.
  • 최현주 교수 (Choi, hyun-ju)

    최현주교수 (Choi, hyun-ju)

    직급
    교수
    전공/학위
    한국현대문학 / 문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19
    이메일
    narcs04@scnu.ac.kr

    학력

    • 전남대학교(학사, 1991)
    • 전남대학교 대학원(석사, 1993)
    • 전남대학교 대학원(박사, 1999)

    주요경력

    • 순천대학교 남도문화연구소 소장
    • 순천대학교 여순연구소 소장

    세부연구분야

    • 한국현대문학, 한국현대소설, 문학교육

    주요연구실적

    • 한국현대성장소설의 세계(박이정, 2002)
    • 역설과 해체의 시학(새미, 2003)
    • 탈식민적 관점에서 본 하근찬, 문예연구, 2006
    • 태백산맥의 탈식민성 연구, 현대문학이론연구, 2006
    • 녹두장군의 탈식민주의 페미니즘 연구, 배달말, 2007
    • 탈식민주의 관점에서의 문학교육, 현대문학이론연구, 2008
    • 주체의 회복과 문학의 귀환, 문학들, 2009
    • 애도의 공동체, 문학들, 2020
    • 문학과 삶, 태학사, 2021
  • 김용찬 교수 (Kim, Yong chan)

    김용찬교수 (Kim, Yong chan)

    직급
    교수
    전공/학위
    한국고전시가 / 문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16
    이메일
    chany1@scnu.ac.kr

    학력

    • 고려대학교(문학사, 1988)
    • 고려대학교(문학석사, 1991)
    • 고려대학교(문학박사, 1997)

    주요경력

    • 한국교원대학교 국어교육과 조교
    • 고려대학교 국문과 강사 인천대학교 국문과 강사
    •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선임연구원
    • 홍익대학교 국어교육과 강사
    • 한중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 (現)순천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

    세부연구분야

    • 한국 고전 시가

    주요연구실적

    학위논문
    • 「사설시조에 나타난 애정형상과 세계관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18세기 가집 편찬과 시조문학의 전개양상」,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저서
    • 『18세기의 시조문학과 예술사적 위상』, 도서출판 월인, 1999.
    • 『교주 병와가곡집』, 도서출판 월인, 2001.
    • 『시로 읽는 세상』, 이슈투데이, 2002.
    • 『조선후기 시가문학의 지형도』, 보고사, 2002.
    • 『교주 고장시조선주』, 보고사, 2005.
    • 『조선 후기 시조문학의 지평』, 월인, 2007.
    • 『조선의 영혼을 훔친 노래들』, 인물과사상사, 2008.
    • 『다시, 시로 읽는 세상』, 인물과사상사, 2021
    논문
    • 「조선후기 시조에 나타난 소설수용의 양상」, 『어문논집』 제32집, 민족어문학회, 1993.
    • 「 [갑민가]의 주제에 대한 재검토」, 『어문논집』 제33집, 민족어문학회, 1994.
    • 「[청구영언](육당본)의 성격과 시가사적 위상」, 『19세기 시가문학의 탐구』, 집문당, 1995.
    • 「병와 이형상의 [금속행용가곡]에 대하여」, 『고전문학연구』 제10집, 한국고전문학회, 1995.
    • 「[병와가곡집]의 형성 연대에 대한 검토」, 『한국학연구』 제7집,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995.
    • 「조선 후기 가집 연구의 현황과 과제」, 『우리문학연구』 제10집, 우리문학회, 1995.
    • 「[삼설기] 소재 '노처녀가'의 내용 및 구조에 대한 검토」, 『한국가사문학연구』, 태학사, 1996.
    • 「'여항육인'의 작품세계와 18세기 시조사의 일국면」, 『시조학논총』 제12집, 한국시조학회, 1996.
    • 「[청구영언 진본]의 성격과 편찬 의식」, 『어문논집』 제35집, 민족어문학회, 1996.
    • 「김성기와 그의 작품세계에 대한 고찰」, 『한국시가연구』 제2집, 한국시가학회, 1997.
    • 「시조의 연행과 작품의 가집 수록 양상에 대한 고찰」, 『고전문학연구』 제14집, 한국고전문학회, 1998.
    • 「[청구영언 진본]의 작가 및 작품 수록 양상」, 『시조학논총』, 제14집, 한국시조학회, 1999.
    • 「김천택의 삶과 작품 세계」, 『어문논집』 제39집, 민족어문학회, 1999.
    • 「이정보 시조의 작품세계와 의식 지향」, 『우리문학연구』 제12집, 우리문학회, 1999.
    • 「시조에 나타난 여성 이미지의 양상과 의미」, 『한국시가연구』 제8집, 한국시가학회, 2000.
    • 「김유기의 작품세계와 18세기 가곡전승의 양상」,『시조학논총』 제17집, 한국시조학회, 2001.
    • 「시조에 구현된 여성적 목소리의 표출 양상」,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제4집, 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02. 「한유신의 가창 활동과 작품세계」, 『한민족어문학』, 제40집, 한민족어문학회, 2002.
    • 「[청구영언] 편찬의 의의와 자료적 가치」, 『시학과 언어학』 제15집, 시학과언어학회, 2003.
    • 「위백규 [농가]의 구조와 작품세계」, 『어문논집』 제48집, 민족어문학회, 2003.
    • 「시조에 나타난 음악의 양상과 그 의미의 변주」, 『한국시가연구』 제15집, 한국시가학회, 2004.
    • 「고정옥의 장시조론과 작품 해석의 한 방향」, 『시조학논총』 제22집, 한국시조학회, 2005.
    • 「고정옥의 시조관과 [고장시조선주]」, 『고전문학연구』 제27집, 한국고전문학회, 2005.
    • 「고정옥의 생애와 월북 이전의 저술 활동」, 『한민족어문학』 제46집, 한민족어문학회, 2005.
    • 「사설시조 속의 가족과 그 주변인들」,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제11집, 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05.
    • 「[금옥총부]를 통해 본 안민영의 가악 활동과 가곡 연창의 방식」, 『시조학논총』 제24집, 한국시조학회, 2006.
    • 「안민영 [매화사]의 연창 환경과 작품 세계」, 『어문논집』 제54집, 민족어문학회, 2006.
    • 「안민영과 [승평곡]」, 『시조학논총』 제26집, 한국시조학회, 2007.
    • 「고전시가, 논쟁의 복원을 위하여」, 『민족문학사연구』 제37호, 민족문학사학회, 2008.
  • 서영진 조교수 (Seo, Young-Jin)

    서영진 교수 (Seo, Young-Jin)

    직급
    부교수
    전공/학위
    국어교육론/교육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11
    이메일
    seoyj@scnu.ac.kr

    학력

    • 부산대학교(학사, 2003)
    • 부산대학교 대학원(교육학 석사, 2007)
    • 부산대학교 대학원(교육학 박사, 2012)

    주요경력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 한국과학영재학교, 부산남고등학교, 양운고등학교 교사
    •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부산대학교 강사
    • 現 순천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

    세부연구분야

    • 국어교육론, 의사소통교육론, 의사소통론
    •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과 교수,학습 및 평가

    주요연구실적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일반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 2013
    •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국어과 핵심 성취기준 개발, 2013
    • 미래 사회 대비 국가 수준 교육과정 방향 탐색-국어, 2013
    •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 2014
    • 국어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2015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2015
    • 2014학년도 중등교사 임용시험 출제 및 채점 적용 연구, 2014
    • 2015학년도 중등교사 임용시험 출제 및 채점 체제 개선 방안, 2015
    • 초중등교사 임용후보자 선정을 위한 평가 체제 개선 연구, 2015
    • 상호 교섭적 논증 교육의 내용 구성 연구, 2012
    •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텍스트 선정 및 배열의 타당성 연구, 2010
    • 담화 유형별 위계 설정-2007개정 초중등 국어과 교육과정 듣기,말하기 영역을 중심으로, 2010
    • '협상'담화 교수학습 방안 연구-호혜적 협상의 기본 요소를 중심으로, 2010
    • 쓰기 교육 내용 조직의 위계성 연구, 2011
    • 고등학생의 말하기 효능감 구인 연구, 2011
    • 고등학생의 토론 효능감 구인 연구, 2011
    • 논증적 상호 교섭 전략으로서 논증 도식 유형에 대한 연구-국어 교과서의 '논증'교육 내용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바탕으로, 2011
    • 2011개정 '화법과 작문'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고찰-'설득'범주 교육내용의 재구성을 통한 대안 모색-, 2011
    • TV토론 담화 분석을 통한 논증 도식 유형화, 2012
    • 작문 화동에서 동료 피드백 의견 유형별 타당도 연구, 2012
    • 작문 활동에서 동료 피드백 의견 유형별 수용도 연구, 2012
    • 국어 교과서 학습 목표 분석-Bloom의 신교육목표분류학을 바탕으로-, 2013
    •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성취 기준'의 진술 방식에 대한 비판적 고찰, 2013
    • 국어과 교육에서 인성 교육 방법 탐색-자기 성찰적 교수 학습 모형의 설계, 2013
    • '의사소통 윤리'에 대한 인식 및 교육 현황-설문 조사 및 화법 교육 교재 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2014
    • 교과서 토론 담화 텍스트의 적합성 분석-논증 구성 및 상호교섭 양상을 중심으로-, 2014
    • 토론 교육 내용의 계속성과 계열성 연구, 2014
    • 역량 기반 교육과정에서 국어 능력과 핵심 역량의 관계, 2015
    • 역량 기반 교육과정을 대비한 화법 교육 내용 개발 방향 탐색, 2015
    • 국어교육의 역할과 정체성에 대한 국어 교사의 인식 FGI, 2015
    • 국어 교사의 토론 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행 양상, 2015
    •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과 과제, 2015
    • 분야별 화법-직장인 대화분석, 2015
  • 신성철  조교수 (Shin, Seongcheol)

    신성철 교수 (Shin, Seongcheol)

    직급
    조교수
    전공/학위
    국어음운론(국어사)/문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12
    이메일
    korstudy@scnu.ac.kr

    학력

    • 국민대학교(문학사, 1991)
    • 국민대학교(문학 석사, 1993)
    • 국민대학교(문학 박사, 2005)

    주요경력

    • 국립국어원 사전편찬실 편수원, 분석요원
    • (재)한국어세계재단 연구원
    • 가천대학교, 국민대학교, 상명대학교 강사
    • 한국학중앙연구원 어문생활사연구소 전임연구원
    • 국민대학교 어문학연구소 학술연구교수
    • 現 순천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조교수)

    세부연구분야

    • 국어음운론, 국어사.

    주요연구실적

    • <정조의 한글편지>에 대한 국어학적 연구, 영주어문 39, 2018(제1저자)
    • ㄹ 두음법칙의 통시적 고찰, 國語學 85, 2018
    • ㄹ 비음화의 통시적 고찰, 한국언어문학 102, 2017
    • 조선시대 언간 자료의 음운론적 특징, 영주어문 35, 2017
    • 조선시대 한글편지 어휘사전 1-6, 역락, 2016(공저)
    • 조선시대 한글 편지에 나타난 '싶-' 구문의 사적 변화 일고찰 - 발신자의 성격을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학 97, 2016
    • 대우법 변천과 삼강오륜, 영주어문 32, 2016
    • 근대국어 순행적 유음화 재고, 國語學 73, 2015
    • 近代國語 流音化 再考, 어문연구(語文硏究) 42-2, 2014
    • 발신자의 사회적 성격에 따른19세기 한글 편지의 표기와 음운, 어문론집 57, 2014
    • 현대국어 ‘들-’[食]의 대우 기능과 선택 조건, 언어학 연구 30, 2014
    • <진성이씨 이동표가 언간>의 국어학적 연구, 藏書閣 30, 2013(공저)
    • 『東國新續三綱行實圖』의 표기와 음운, 국어사연구 17, 2013
    • ‘들다’[食]의 형성 과정과 기능-다의화와 주체 높임을 중심으로, 國語學 66, 2013
    • ‘먹다’류 어휘적 대우의 통시적 연구, 國語學 63, 2012
    • 원순모음화 관련 연철?분철 표기의 음운론적 인식 고찰, 언어학 연구 22, 2012
    • 언간 자료와 사전의 표제어, 언어학 연구 18, 2010
    • 『東國新續三綱行實圖』와 방언, 새국어교육 85, 2010
    • 『東國新續三綱行實圖』의 국어사적 고찰, 어문학 107, 2010
    • 옛말 어휘 사전의 의의와 과제-언간 어휘 사전의 체재를 중심으로, 국어문학 48, 2010
    • 『어제백행원(언해)』 이본 간의 국어학적 고찰-장서각 소장 금속활자본 『어제백행원(언해)』과 필사본 ?어졔백행원?을 중심으로-, 藏書閣 22, 2009
    • 격음의 이중 표기와 음성적 특징, 국어문학 45-1, 2008
  • 이은홍  조교수 (Lee, Eun Hong)

    이은홍 교수 (Lee, Eun Hong)

    직급
    조교수
    전공/학위
    국어교육학(현대시교육) 교육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15
    이메일
    leh1201@scnu.ac.kr

    학력

    • 이화여자대학교(학사, 2010)
    • 이화여자대학교(교육학석사, 2012)
    • 이화여자대학교(교육학박사, 2018)

    주요경력

    • 원광대학교 HK+사업단 연구교수
    •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 서울교대, 경인교대 강사
    • 現 순천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조교수)

    세부연구분야

    • 문학교육, 현대시교육, 한국현대시

    주요연구실적

    • 조선어문 교과서에 나타난 중국 조선족의 민족 정체성 표상 방식의 변화2007-2011년 판과 2021-2022년 판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중인문학연구 76, 2022.
    • 경계의 감각, 디아스포라의 청각과 목소리-이용악의 디아스포라 형상을 중심으로-, 어문학 155, 2022.
    • 해방 초기 민족 주체 담론에 대한 이용악의 비판적 개입 가능성?이용악이 1945년에 창작한 디아스포라 형상을 중심으로, 열린정신 인문학 연구 22(3), 2021.
    • 신동엽의 맹목 거부의 의미-눈(眼) 이미지 분석을 중심으로, 국어국문학 195, 2021
    • 신동엽 시에 나타난 전경인(全耕人)의 지각과 기억, 한국시학연구 66, 2021.
    • 인권 친화적 문화 형성과 현대시 비판적 읽기 교육, 국어교육 171 2020.
    • 노년층을 위한 국어문화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요구 조사 분석 연구, 어문학 149, 2020.(공저)
    • 고령친화 소통환경 조성을 위한 비노인 참여자들의 노인 의사소통 문제 인식 조사 ?세대 간 소통, 교육 소통, 의료 소통을 중심으로, 우리말글 86, 2020.(공저)
    • 문예지 신인상 심사평을 통해 본 창작시 평가 활동의 다양성, 문학교육학 68, 2020.
    • 학습자의 창작시에 대한 교사의 문어 피드백 원리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0), 2020.
    • 문학교육에서 생태비평 수용의 의의와 방안, 문학교육학 64, 2019.
    • 학습자 간 문학 반응 공유 양상 연구, 국어교육 165, 2019.
    • 대학 교양 글쓰기 교육에서의 자기소개서 쓰기의 평가 범주 설정 방안, 교양교육연구 12(5), 2018.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