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0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유튜버를 초청해 순천대학교 구성원 및 지역사회 시민들을 대상으로 ‘모두에게 평등한 비즈니스의 공간: 유튜브의 가능성’ 강연을 한 후 수요 조사 실시
- 초청강연 이전에 콘텐츠매니지먼트 융합전공에 대한 전공 소개 및 전공 개설 시기, 절차에 대한 안내 진행

4차 산업혁명 시대, 융합 전공의 중요성 증대
- 21세기의 지식체계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융합 중심의 생태계를 중심으로 과학, 기술, 문화, 사회가 위치하고 있으며, 이들은 따로 떨어져 존재하는 분과학문이 아닌 융합의 영역으로 존재
- 이에, 국내외 여러 대학들이 융합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21세기에 맞는 인재 양성을 위해 학제간 연구와 다양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시행 중
- 미국 스탠포드 대학은 D-School 프로그램을 통해 공학적인 설계방식을 바탕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예술, 사회과학의 학문방법, 그리고 경영 등을 종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교육
- 성균관대학교의 경우 다학제 융합 종합설계 교과목을 개설하여 5개의 공학계열학과 학생들이 공학설계 뿐만 아니라 소비자, 사회심리 및 경영 등의 다양한 관점을 융합하는 능력을 증진 시키고자 하였음(이상원, 2010)
- 최근 융합 교육에 대한 기업의 수요 또한 높아지고 있음
- 2009년 연세대학교 공학기술경영센터에서 기업의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 결과, 신입사원에서 관리자, 임원으로 올라갈 수록 공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리더십, 도덕성 등 보다 포괄적 융합의 능력이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음(신선경,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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