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과정

HOME 학사안내교과과정

교육 과정 커리큘럼




교육 과정 세부 운영 기준


  • 콘텐츠 기획·제작 Contents Planning and Production

    SNS를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의 특징과 제작과정을 학습하고, 실제 콘텐츠를 제작, 게재(publishing)해 봄으로써 매체(media)의 특징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 개설학기 3-1/2, 4-1/2학기         · 수업운영 이론 및 실습시간
    · 수강대상 콘텐츠매니지먼트 융합전공         · 성적평가 교학규정 58조에 따름

  • 소비자의 이해 Consumer Understanding

    콘텐츠 소비자의 요구와 콘텐츠 소비행동에 대한 다양하고 심층적인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필요로 하는 기업과 기관에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콘텐츠 소비자 복지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콘텐츠 소비자 전문가를 양성한다.

    · 개설학기 3-1학기         · 수업운영 이론 3시간
    · 수강대상 콘텐츠매니지먼트 융합전공         · 성적평가 교학규정 58조에 따름

  • 콘텐츠와 비즈니스 Contents and Business


    콘텐츠 산업의 구조와 글로벌 지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가격 결정, 유통 방법, 판매 촉진, 저작권, 계약, M&A 등 콘텐츠 비즈니스와 관련된 제반 실무 내용에 대한 기초적인 학습을 수행한다.


    · 개설학기 3-1학기         · 수업운영 이론 3시간
    · 수강대상 콘텐츠매니지먼트 융합전공         · 성적평가 교학규정 58조에 따름

  • 회계관리 실무Accounting Management Practice

    1인 크리에이터가 갖추어야 할 전반적인 콘텐츠 회계관리 실무를 학습한다. 콘텐츠 회계의 기초개념, 기능 및 장부조직에 대한 원리를 이해시키고 콘텐츠 회계관리에 필요한 회계절차와 원칙을 습득하여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개설학기 3-2학기         · 수업운영 이론 및 실습 3시간
    · 수강대상 콘텐츠매니지먼트 융합전공         · 성적평가 교학규정 58조에 따름

  • 콘텐츠 마케팅 Contents Marketing

    물리적 재화와 구별되는 콘텐츠의 속성과 본질을 이해하고, 콘텐츠의 질과 고객만족, 대고객 서비스 등 콘텐츠와 관련된 제반 내용을 파악하는 동시에 콘텐츠의 운영관리, 콘텐츠 마케팅의 전략에 대하여 학습한다.

    · 개설학기 3-2학기         · 수업운영 이론 3시간
    · 수강대상 콘텐츠매니지먼트 융합전공         · 성적평가 교학규정 58조에 따름

  • 저작권의 이해 Copyright Understanding

    디지털 기술은 저작권법이 추구하는 목적, 즉 권리 보호와 창작물 이용 사이의 이익 균형을 쉽게 해칠 수 있다. 저작권의 이해는 저작권법을 학습하는 1인 크리에이터에게 관련이론을 충실히 학습하게 하고, 콘텐츠 실무에 적극적인 대응이 가능하게 한다.

    · 개설학기 4-1학기         · 수업운영 이론 3시간
    · 수강대상 콘텐츠매니지먼트 융합전공         · 성적평가 교학규정 58조에 따름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Marketing Communication

    광고, 홍보, 인적판매와 판매촉진으로 구성되는 촉진믹스를 1인 크리에이터의 의사전달과정으로 보고, 이를 통합적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다룬다. 1인 크리에이터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주요 개념, 커뮤니케이션 도구, 광고의 제작 및 매체전략, 커뮤니케이션 효과측정 등을 강의한다.

    · 개설학기 4-1학기         · 수업운영 이론 3시간
    · 수강대상 콘텐츠매니지먼트 융합전공         · 성적평가 교학규정 58조에 따름

  • 콘텐츠 계약실무 Contents Contract Practice

    1인 크리에이터가 콘텐츠 비즈니스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콘텐츠 계약구조와 적용되는 법률에 대하여 학습한다. 콘텐츠 거래를 위한 표준계약과 이용자 보호를 위한 콘텐츠 거래계약, 계약위반 등 콘텐츠 계약이론을 충분히 학습하여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개설학기 4-2학기         · 수업운영 이론 및 실습 3시간
    · 수강대상 콘텐츠매니지먼트 융합전공         · 성적평가 교학규정 58조에 따름

  • 세무관리 실무 Tax Management Practice

    1인 크리에이터가 갖추어야 할 전반적인 콘텐츠 세무관리 실무를 학습한다. 콘텐츠 세무의 기초원리와 관련 세법의 기본적인 구조 및 내용을 학습하는 과목으로서, 콘텐츠 세무관리의 기초를 다질 수 있으며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개설학기 4-2학기         · 수업운영 이론 및 실습 3시간
    · 수강대상 콘텐츠매니지먼트 융합전공         · 성적평가 교학규정 58조에 따름

  • 캡스톤 디자인 Capstone Design

    1인 크리에이터의 실무수행에 필요한 핵심직무역량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훈련함으로써 직무수행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기본 교과목이며, 콘텐츠매니지먼트 융합전공의 핵심역량(창의적 문제해결능력, ICT실무능력, 의사소통능력, 지역산업이해능력)과 직군별능력(고객의 이해, 데이터 가공활용능력, 경영개선능력, 사업계획 작성 등) 향상을 도모한다.

    · 개설학기 4-1/2학기         · 수업운영 실습 3시간
    · 수강대상 콘텐츠매니지먼트 융합전공         · 성적평가 교학규정 58조에 따름

세부 운영 계획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