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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매니지먼트 융합 전공

경제회계학부 회계학전공 /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콘텐츠 매니지먼트 융합 전공 개설 배경

  • 1인 크리에이터 분야의 정규 교육 과정 개설을 통한 전문가 양성 및 사회적 이슈 해결 필요
    • 최근 유튜브를 활용한 1인 크리에이터가 사회적으로 급속도로 확산되는 추세
    • 1인 크리에이터의 상품 판매, 기업과의 마케팅 협업 등 관련 부가가치 시장도 성장
    • 그러나, 콘텐츠 시장에 대한 정교 교육 과정이 부재하여 무분별한 콘텐츠 생산, 1인 크리에이터의 인성 문제 등 사회적 문제 또한 증가하고 있음

    유튜버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왕홍 마케팅 사례

    • 왕홍이란?'왕뤄홍런(???人)'의 줄임말로 온라인상의 유명인사를 의미함. 이들은 주로 웨이보 등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활동하며 최소 50만 명 이상의 팬을 보유
    • 왕홍 마케팅이란? ‘왕홍(?紅)’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으로, 특히 유통업계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음. 왕홍들은 신뢰성, 친숙함을 무기로 중화권 20대, 30대 여성들에게 막대한 영향력을 끼치기 때문에 국내 뷰티업계에서는 입소문이 중요한 중국에서의 바이럴 마케팅 전략에 효과적이라는 평을 얻고 있음.


    1인 크리에이터 관련 교육에 대한 수요 高

    • 40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유튜버를 초청해 순천대학교 구성원 및 지역사회 시민들을 대상으로 ‘모두에게 평등한 비즈니스의 공간: 유튜브의 가능성’ 강연을 한 후 수요 조사 실시
    • 초청강연 이전에 콘텐츠매니지먼트 융합전공에 대한 전공 소개 및 전공 개설 시기, 절차에 대한 안내 진행


    • 4차 산업혁명 시대, 융합 전공의 중요성 증대

      • 21세기의 지식체계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융합 중심의 생태계를 중심으로 과학, 기술, 문화, 사회가 위치하고 있으며, 이들은 따로 떨어져 존재하는 분과학문이 아닌 융합의 영역으로 존재
      • 이에, 국내외 여러 대학들이 융합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21세기에 맞는 인재 양성을 위해 학제간 연구와 다양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시행 중
        • 미국 스탠포드 대학은 D-School 프로그램을 통해 공학적인 설계방식을 바탕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예술, 사회과학의 학문방법, 그리고 경영 등을 종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교육
        • 성균관대학교의 경우 다학제 융합 종합설계 교과목을 개설하여 5개의 공학계열학과 학생들이 공학설계 뿐만 아니라 소비자, 사회심리 및 경영 등의 다양한 관점을 융합하는 능력을 증진 시키고자 하였음(이상원, 2010)
      • 최근 융합 교육에 대한 기업의 수요 또한 높아지고 있음
        • 2009년 연세대학교 공학기술경영센터에서 기업의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 결과, 신입사원에서 관리자, 임원으로 올라갈 수록 공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리더십, 도덕성 등 보다 포괄적 융합의 능력이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음(신선경, 2009)

      콘텐츠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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