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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보기 학력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과(학사, 1981) 전남 대학교 대학원 지리학과(석사, 1985) 전남 대학교 대학원 지리학과(박사, 1992) 주요경력 순천대학교 사범대학 교학부장 순천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학과장 및 대학원 주임교수 순천대 사회교육과 전임강사, 조교수, 부교수 미국 Ohio State University 객원교수 한국경제지리학회 이사 한국지역지리학회 이사 국토지리학회 이사 연구분야 인문지리학(경제지리학) 지리정보체계(GIS) 지역개발정책 주요연구실적 IS 개론 및 실습(한울아카데미, 1993) 20세기 지구촌의 분쟁과 갈등(푸른길, 1997) 한국지지-전라, 제주편- (국토지리정보원, 2004) ICT 활용을 위한 웹자료 개발의 이론과 실제(교우사, 2005) 전남인적자원개발을 위한 발전전략 (전남 RHRD센터, 2008) 한국 자동차산업의 생산조직 및 기술과 입지에 관한 연구(박사학위논문, 1992) 지역사회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 연구: POSCO 광양제철소를 사례로(한국경제지리학회지, 2007) 사회과 수업에서 집단탐구 협동학습 방법이 중학생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한국지역지리학회지, 2007)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지리학연구, 2007) 전남 권역별 발전 프로젝트 개발 (연구보고서, 2006) 광주 전남 공동 혁신도시 입지선정 연구 (연구보고서, 2005) 기업의 지역사회 공헌활동에 관한 경제지리학적 논의(한국경제지리학회지, 2001) 대기업의 비이윤 동기 활동으로서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지리학적 연구(순천대 논문집, 2000) 여수시 생활환경의 삶의 질에 관한 연구(지리학연구, 2000) 닫기 더보기 학력 주요경력 연구분야 주요연구실적 논문 1998. "한국사회의 계급이동," 한국사회학, 32: 367-93 1999. "한국사회의 교육수준별 혼인유형과 그 변화." 한국사회학, 33:418-48. 1999. "학력이 노동시장 진입에 미치는 영향: 학교에서 첫 계급으로의 이행." 한국사회학, 33: 751-87 2000. "교육기회의 불평등: 가족배경이 학력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학, 34: 671-708 2003."세대내 계급이동." 한국사회학, 37:21-49. 2004."학력성취의 계급별, 성별 차이." 한국사회학, 38:51-75. 2006. "여성의 고등교육 이수기회: 누가 왜 딸을 대학에 보냈는가?" 한국사회학, 40:127-156. 2007. "가족배경과 고등학교 계열 선택." 한국사회학, 41: 118-146. 2008a. "가족배경, 문화자본, 성적." 한국사회학, 42: 63-85. 2008b. "청년층의 학교-직장 이행." 한국사회학, 42: 106-139. 2014. "가족배경과 학습시간, 성적: 국제 비교의 관점에서 본 한국." 한국청소년연구, 25: 291-318. 2015. "한국의 교육과 사회이동: 남성과 여성의 차이." 여성연구, 88: 491-541. 2016. "벌어지는 틈새: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자녀 성적에 미치는 영향의 증가." 한국사회학, 50: 107-140. 저서 2001. 한국의 사회이동.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9. 교육과 사회이동. 그린 2019. 수치분석과 시뮬레이션: R 프로그래밍. 느린생각. 2023. Stata 프로그래밍, 개정판. 이담북스. 2024. 사회학 입문, 개정판. 그린. 닫기 더보기 학력 서울대학교(문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경제학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경제학박사) 주요경력 한국신용평가주식회사 책임연구원 (기업평가실장, 사업전략팀장, 노동조합위원장) 서울대학교 강사 순천대학교 교수(1997-현재) 참여연대 정책위원, 참여사회연구소 연구원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Relations and Pacific Studies, Visiting Scholar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경제1분과 자문위원 한국경제교육학회 학술이사(<경제교육연구지>편집위원장) 순천대학교 기획처장 University of Arkansas, Fayetteville, Department of Economics, Sam M. Walton College of Business, Visiting Researcher 한국사회과교육학회 회장 한국경제교육학회 회장 한국금융경제교육연구소 소장(현재) 기획재정부 경제교육관리위원회 위원(2020-현재) 연구분야 주요연구실적 저서 <차세대 고등학교 경제>(2014), 프리이코노미스쿨 <윤리와 경제학의 딜레마>(역서, 2012), 이학사 <재벌의 재무구조와 자금조달>(2005), 나남출판 <한국경제,재생의 길은 있는가>(2002),당대출판 논문 금융교육 국가전략의 수립과 실행(2021), <경제교육연구>. 호모 에코노미쿠스 대 사회적 선호와 공평성: 학교 경제교육 비판(2021), <시민교육연구>. 코어경제, 표준경제학과의 비교(2020),<경제교육연구>. 금융이해력 자기과신의 추정과 판별(2020),<소비자학연구>. 대학생의 금융이해력 과신(2018),<시민교육연구>. 마이너스 금리의 이해(2016),<경제교육연구>.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금융 이해력 비교 분석(2015),<경제교육연구>. 객관적 금융이해력과 주관적 금융이해력의 설명변수 체계의 실증적 비교 분석(2015), <소비자학연구>. 저축 동기의 위계구조에 관한 네트워크 분석(2011), <소비자학연구>. 사이버 머니 도토리의 화폐성 및 화폐적 발전 전망(2009), <경제학연구>. 자녀 용돈과 연성 예산제약(2007), <경제학연구>. 비대칭정보 자본시장에서 기업의 평판과 배당신호정책(2002), <경제학연구>. A Model of Lemon Premium, Borrowing Constraint, and Corporate Fixed Investment under Information Asymmetry(2002), IR/PS Working Paper No. 02-01,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닫기 더보기 학력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졸업(문학사, 1999)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대학원 졸업(교육학 석사, 2001)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대학원 졸업(교육학 박사, 2006) 주요경력 은행고등학교 교사(2002-2004)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조교(2004-2007)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2007-2017) 순천대학교 교수(2017~)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연구이사 한국법교육학회 이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편집위원 학술지 시민교육연구 편집위원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편집이사 국가교육과정위원회 교육과정모니터링단 교육부 교육과정심의위원 이화여자대학교 (전)겸임교수 연구분야 다문화교육/세계시민교육 사회문화교육 사회과 교육과정 및 평가 주요연구실적 논문 중등학교 사회과 교사의 사회적 소수자 관련 수업 실태 (현장수업연구, 2024) 2022 개정 ‘사회문제 탐구’ 교육과정의 개발 과정과 특징 (현장수업연구, 2023) 중국 초·중등학교 법 영역 교육과정의 특징과 시사점 -‘도덕과 법치’, ‘사상정치’ 과목을 중심으로- (법교육연구, 2022) 교육대학원의 교원 양성체제에 대한 교원과 교육대학원생의 인식 (현장수업연구, 202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중학교 ‘사회’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연계성 분석 (교육연구, 2021) 뉴스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사회과 교육과정 -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제안 (시민교육연구, 2021) 사회과 예비교사 대상 뉴스 리터러시 교육과 그 효과 (제주대학교 교육과학연구, 2021)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사범대학생의 인식과 대응: 사회교육과와 컴퓨터교육과 학생의 비교를 중심으로 (현장수업연구, 2021) 세계시민교육의 현황과 사회과교육의 과제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2020) 스웨덴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시사점 (사회과교육연구, 2019)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사회’의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사회과교육, 2019) 영국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개선방향 탐색 (교육문화연구, 2019) 뉴질랜드 사회과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와 성취기준 특성 분석 (교육연구, 2019) 사회과 사회·문화 영역 교육과정의 비교 분석 연구 - 2015 개정 고등학교 ‘사회·문화’ 과목과 미국 고등학교 ‘사회학’ 과목을 중심으로 - (시민교육연구, 2019)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사회 과목 운영 실태 조사 연구 (교사교육연구, 2019) 싱가포르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시사점 탐색 (중등교육연구, 2019) ‘통합사회’ 교과서의 다문화 관련 단원 비교 분석: 통합의 양상과 자료 및 학습 활동의 특징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018) 2015 개정 ‘통합사회’ 교과서 비교 분석 연구 -‘통합적 사고력’ 명시 활동에 구현된 통합의 양상을 중심으로 (시민교육연구, 2018)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공동체 역량 의미와 하위요소 탐색 (시민교육연구, 2017) 2009와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세계시민교육 내용요소 비교 분석 (시민교육연구, 2017) 사회과 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과 실천 현황: 공동체 역량을 중심으로 (시민교육연구, 2017) 사회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세계시민교육 - 제6차 교육과정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변화를 중심으로 - (교육연구, 2017)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서술형 문항에 대한 응답 경향을 통해 살펴 본 중학생의 사회과 법 영역 성취 특성 (교육연구, 2016) Exploring Korean, Indonesian, and Thai Secondary Students’Global Citizenship Through Their Voices (비교교육연구, 2015) 중학생의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일반사회 영역 학업성취 특성 - 2012~201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을 중심으로 - (시민교육연구, 2015) 2009와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세계시민교육 내용요소 비교 분석 (시민교육연구, 2017) 사회과 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과 실천 현황: 공동체 역량을 중심으로 (시민교육연구, 2017) 사회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세계시민교육: 6차 교육과정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변화를 중심으로 (교육연구, 2017)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서술형 문항에 대한 응답 경향을 통해 살펴 본 중학생의 사회과 법 영역 성취 특성 (교육연구, 2016) Exploring Korean, Indonesian, and Thai Secondary Students’ Global Citizenship Through Their Voices (시민교육연구,2015) 중학생의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일반사회 영역 학업성취 특성(시민교육연구, 2015)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통해 본 다문화 가정 학생의 사회과 학업성취도 특성 (시민교육연구, 2013) 사회과 평가 문항 개발의 기본 방향 탐색 (사회과교육, 2013) 고등학교 '사회' 교과서의 다문화사회 관련 단원 내용 분석 (청소년문화포럼, 2012) 청소년 미디어교육을 위한 교과서 내용 분석 연구 -사회과 교과서의 대중매체 관련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연구, 2012) 청소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연구 동향 분석 (청소년학연구, 2012) 일본 대학입시센터시험 문항 분석 연구(사회과교육, 2011) 중국 대학입학시험 '정치' 문항 분석 연구 (시민교육연구, 2011) 대학수학능력시험 '사회·문화' 문항 분석 (사회과교육, 2011)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사회' 교과서 분석 연구(시민교육연구, 2010) 사회·문화 선다형 평가 문항 분석 (사회과교육연구, 2009) 대학수학능력시험 사회·문화 과목의 답지 반응에서 발견되는 오개념 경향 연구 (사회과교육,2009) 학생들의 사회과에 대한 태도와 사회 수업 평가 (시민교육연구, 2009) 다양성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태도: 다문화 가정과 일반 가정의 비교 (사회과교육, 2008) 초등 사회 교과서 국제 비교 연구: 정치 관련 부분을 중심으로 (사회과교육, 2007) 초등학생들의 사회 교과서 어휘에 대한 이해도 (시민교육연구, 2007)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