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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보기 학력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과(학사, 1981) 전남 대학교 대학원 지리학과(석사, 1985) 전남 대학교 대학원 지리학과(박사, 1992) 주요경력 순천대학교 사범대학 교학부장 순천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학과장 및 대학원 주임교수 순천대 사회교육과 전임강사, 조교수, 부교수 미국 Ohio State University 객원교수 한국경제지리학회 이사 한국지역지리학회 이사 국토지리학회 이사 연구분야 인문지리학(경제지리학) 지리정보체계(GIS) 지역개발정책 주요연구실적 IS 개론 및 실습(한울아카데미, 1993) 20세기 지구촌의 분쟁과 갈등(푸른길, 1997) 한국지지-전라, 제주편- (국토지리정보원, 2004) ICT 활용을 위한 웹자료 개발의 이론과 실제(교우사, 2005) 전남인적자원개발을 위한 발전전략 (전남 RHRD센터, 2008) 한국 자동차산업의 생산조직 및 기술과 입지에 관한 연구(박사학위논문, 1992) 지역사회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 연구: POSCO 광양제철소를 사례로(한국경제지리학회지, 2007) 사회과 수업에서 집단탐구 협동학습 방법이 중학생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한국지역지리학회지, 2007)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지리학연구, 2007) 전남 권역별 발전 프로젝트 개발 (연구보고서, 2006) 광주 전남 공동 혁신도시 입지선정 연구 (연구보고서, 2005) 기업의 지역사회 공헌활동에 관한 경제지리학적 논의(한국경제지리학회지, 2001) 대기업의 비이윤 동기 활동으로서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지리학적 연구(순천대 논문집, 2000) 여수시 생활환경의 삶의 질에 관한 연구(지리학연구, 2000) 닫기 더보기 학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문학박사) 서울대학교 사회학과(문학사) 주요경력 연구분야 주요연구실적 논문 1998. "한국사회의 계급이동," 한국사회학, 32: 367-93 1999. "한국사회의 교육수준별 혼인유형과 그 변화." 한국사회학, 33:418-48. 1999. "학력이 노동시장 진입에 미치는 영향: 학교에서 첫 계급으로의 이행." 한국사회학, 33: 751-87 2000. "교육기회의 불평등: 가족배경이 학력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학, 34: 671-708 2003."세대내 계급이동." 한국사회학, 37:21-49. 2004."학력성취의 계급별, 성별 차이." 한국사회학, 38:51-75. 2006. "여성의 고등교육 이수기회: 누가 왜 딸을 대학에 보냈는가?" 한국사회학, 40:127-156. 2007. "가족배경과 고등학교 계열 선택." 한국사회학, 41: 118-146. 2008a. "가족배경, 문화자본, 성적." 한국사회학, 42: 63-85. 2008b. "청년층의 학교-직장 이행." 한국사회학, 42: 106-139. 2014. "가족배경과 학습시간, 성적: 국제 비교의 관점에서 본 한국." 한국청소년연구, 25: 291-318. 2015. "한국의 교육과 사회이동: 남성과 여성의 차이." 여성연구, 88: 491-541. 2016. "벌어지는 틈새: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자녀 성적에 미치는 영향의 증가." 한국사회학, 50: 107-140. 저서 2019. 수치분석과 시뮬레이션: R 프로그래밍. 느린생각. 2020. 사회학입문. 그린. 2023. STATA 프로그래밍. 이담북스. 닫기 더보기 학력 서울대학교(문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경제학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경제학박사) 주요경력 한국신용평가주식회사 책임연구원 (기업평가실장, 사업전략팀장, 노동조합위원장) 서울대학교 강사 순천대학교 교수(1997-현재) 참여연대 정책위원, 참여사회연구소 연구원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Relations and Pacific Studies, Visiting Scholar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경제1분과 자문위원 한국경제교육학회 학술이사(<경제교육연구지>편집위원장) 순천대학교 기획처장 University of Arkansas, Fayetteville, Department of Economics, Sam M. Walton College of Business, Visiting Researcher 한국사회과교육학회 회장 한국경제교육학회 회장 한국금융경제교육연구소 소장(현재) 기획재정부 경제교육관리위원회 위원(2020-현재) 연구분야 주요연구실적 저서 <차세대 고등학교 경제>(2014), 프리이코노미스쿨 <윤리와 경제학의 딜레마>(역서, 2012), 이학사 <재벌의 재무구조와 자금조달>(2005), 나남출판 <한국경제,재생의 길은 있는가>(2002),당대출판 논문 금융교육 국가전략의 수립과 실행(2021), <경제교육연구>. 호모 에코노미쿠스 대 사회적 선호와 공평성: 학교 경제교육 비판(2021), <시민교육연구>. 코어경제, 표준경제학과의 비교(2020),<경제교육연구>. 금융이해력 자기과신의 추정과 판별(2020),<소비자학연구>. 대학생의 금융이해력 과신(2018),<시민교육연구>. 마이너스 금리의 이해(2016),<경제교육연구>.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금융 이해력 비교 분석(2015),<경제교육연구>. 객관적 금융이해력과 주관적 금융이해력의 설명변수 체계의 실증적 비교 분석(2015), <소비자학연구>. 저축 동기의 위계구조에 관한 네트워크 분석(2011), <소비자학연구>. 사이버 머니 도토리의 화폐성 및 화폐적 발전 전망(2009), <경제학연구>. 자녀 용돈과 연성 예산제약(2007), <경제학연구>. 비대칭정보 자본시장에서 기업의 평판과 배당신호정책(2002), <경제학연구>. A Model of Lemon Premium, Borrowing Constraint, and Corporate Fixed Investment under Information Asymmetry(2002), IR/PS Working Paper No. 02-01,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닫기 더보기 학력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졸업(문학사, 1999)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대학원 졸업(교육학 석사, 2001)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대학원 졸업(교육학 박사, 2006) 주요경력 은행고등학교 교사(2002-2004)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조교(2004-2007)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2007-2017) 순천대학교 교수(2017~)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연구이사 한국법교육학회 이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편집위원 이화여자대학교 겸임교수 연구분야 다문화교육/세계시민교육 사회문화교육 사회과 교육과정 및 평가 주요연구실적 논문 초등학생들의 사회 교과서 어휘에 대한 이해도 (시민교육연구, 2007) 초등 사회 교과서 국제 비교 연구: 정치 관련 부분을 중심으로 (사회과교육, 2007) 다양성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태도: 다문화 가정과 일반 가정의 비교 (사회과교육, 2008) 학생들의 사회과에 대한 태도와 사회 수업 평가 (시민교육연구, 2009) 대학수학능력시험 사회·문화 과목의 답지 반응에서 발견되는 오개념 경향 연구 (사회과교육,2009) 사회·문화 선다형 평가 문항 분석 (사회과교육연구,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사회' 교과서 분석 연구(시민교육연구, 2010) 대학수학능력시험 '사회·문화' 문항 분석 (사회과교육, 2011) 중국 대학입학시험 '정치' 문항 분석 연구 (시민교육연구, 2011) 일본 대학입시센터시험 문항 분석 연구(사회과교육, 2011) 청소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연구 동향 분석 (청소년학연구, 2012) 청소년 미디어교육을 위한 교과서 내용 분석 연구 -사회과 교과서의 대중매체 관련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연구, 2012) 고등학교 '사회' 교과서의 다문화사회 관련 단원 내용 분석 (청소년문화포럼, 2012) 사회과 평가 문항 개발의 기본 방향 탐색 (사회과교육, 201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통해 본 다문화 가정 학생의 사회과 학업성취도 특성 (시민교육연구, 2013) 중학생의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일반사회 영역 학업성취 특성(시민교육연구, 2015) Exploring Korean, Indonesian, and Thai Secondary Students’ Global Citizenship Through Their Voices (시민교육연구,2015)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서술형 문항에 대한 응답 경향을 통해 살펴 본 중학생의 사회과 법 영역 성취 특성 (교육연구, 2016) 사회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세계시민교육: 6차 교육과정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변화를 중심으로 (교육연구, 2017) 사회과 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과 실천 현황: 공동체 역량을 중심으로 (시민교육연구, 2017) 2009와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세계시민교육 내용요소 비교 분석 (시민교육연구, 2017) 닫기 더보기 학력 영국 University of Sheffield (정치학박사, 2017) 영국 University of Warwick (국제정치학석사, 2012) 서울대학교 대학원(정치학석사, 2009) 고려대학교 (문학사·정치학사, 2007) 주요경력 순천대 사회교육과 조교수(2019∼) 서울대, 고려대, 국민대, 인하대, 금강대 시간강사(2017∼8) 숭실대 초빙교수 (2018) 현대일본학회 총무이사 (2018) 한국정당학회 사무국장 (2017) 서울대 사회과학연구소 연구원 (2017∼8) 삼성테크윈 경영혁신팀 근무 (2009∼11) 연구분야 주요연구실적 논문 2018. “개헌의 정치적 동학과 ‘합의형’ 및 ‘일방형’의 두 패턴: 2000년 프랑스와 1993년 러시아 사례를 중심으로” <동서연구> (공저) 2018. “선거권위주의형 패권정당의 두 유형: 멕시코 제도혁명당과 러시아 단합러시아당 사례 비교” <지역과 세계> (공저) 2018. “일본의 연금개혁과 정당정치: 2004년 연금개혁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정치학회보> 2018. “대통령제화와 자민당 정치의 변용: 고이즈미와 아베 시기의 비교” <일본공간> 2018. “국내서평: 선거와 복지국가” <의정연구> 2018. “복지정책에 대한 자본의 입장의 정치사회학적 구성: 1977년 의료보험 실시 과정을 중심으로.” <미래정치연구> (공저) 2017. “1990년대 이후 일본 의료정책 네트워크의 변화와 정책 변동” <국정관리연구> 2017. “일본 고령자 의료보험 실시의 정치적 동학” <한국정치연구>저서 2018.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정치학자들의 관찰. 푸른길. (공저) 닫기 명예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