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소개

HOME 학과소개소개

학과소개


순천대학교 사회교육과는 1982년 국립 순천대학교가 4년제 대학으로 출범하면서 함께 설치되었으며, 설립 이래 꾸준히 능력 있는 사회 교사를 다수 배출하여 명실공히 지역사회 최고의 사회교육과로 인정받고 있다. 임용시험 합격률 역시 전국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공립학교 사회 교사를 희망하는 우수한 인재가 지속적으로 사회교육과에 입학하고 있다.


사회교육과는 민주시민 교육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교수능력을 갖춘 우수하고 모범적인 중등 사회과 교사 양성을 목표로 하며, 이에 따라 사회교육과의 교육과정은 사회과 교육학을 비롯하여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법학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학생들은 사회과학 전반에 대해 광범위하게 학습하게 된다.


이러한 광범위한 교육과정의 특성으로 인해, 사회교육과 졸업생들은 중등학교 사회 교사 외에도 자신의 적성과 희망에 따라 교육행정직, 일반 행정직, 일반 사기업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특히 최근 저출산으로 인해 학령인구가 감소하는 추세로 인하여 교사 채용 인원 또한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사회교육과의 이러한 광범위한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다양한 진로를 모색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으며, 그 성과 또한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한편, 사회교육과는 재학생의 임용시험 합격을 돕기 위해 다양한 비교과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학과 교수들의 특강, 전문가와 선배 합격자들의 초청 특강 등을 통해 임용시험 준비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합격률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지도교수의 지도와 대학의 재정적 지원 아래 학생들 스스로 Study Group을 조직하여 협력적인 학습을 하고 있으며, 대학 내의 고시원 시설을 이용하여 공부할 수도 있다. 임용 시험에 합격한 선배들이 모교를 방문하고 특강을 진행하여 임용 시험을 준비중인 후배들에게 자신들의 다양한 경험을 전달할 수 있는 대화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있다.


1993년부터는 매년 사회교육과 학생회 주관 아래 교육 문제를 중심으로 한국의 사회현상을 직시하고 학생들 공동으로 직접적인 사회조사를 통해 나름의 해결책을 제시해보는 종합 학술행사인 「시현제(視現祭)」를 시행해 오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예비교사가 갖추어야 할 사회에 대한 기본적 시각을 확대하고 능력을 증진시킬 뿐 아니라 학우들 간에 우애를 증진시키고 대학생활의 낭만을 공유하고 있다.


  • 학과사무실 : 061-750-3330

핵심역량

학과/전공취업 직무군필요역량
(전공능력)
개설 교과목

사회교육과

중등교사
교육전문직

행정공무원

언론, 방송직

일반 기업체

창의적 사고역량

사회논리 및 논술

통합사회논리 및 논술

인문지리학
경제지라학

지식정보처리역량

사회과학방법론

경제와 사회

화폐금융론

공동체역량

한국사회론

법과사회

정치학

사회학
국제정치론
국제경제론

졸업후진로

  • 중등교사
  • 교육전문직
  • 행정공무원
  • 언론, 방송직
  • 일반 기업체

로드맵 설명

사회교육과는 전공 로드맵의 방향을 심화지향형 로드맵, 진학지향형 로드맵, 복수전공지향형 로드맵의 세 분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심화지향형 로드맵은 전공의 심화학습을 위한 교과목의 이수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진학지향형 로드맵은 사회교육과의 전공을 교과교육, 사회학, 정치학, 경제학의 네 분야로 세분화 시켜 각각의 전공으로 진학하기 위한 교과목의 이수 중심으로 구성되어있다. 마지막으로 복수전공지향형 로드맵은 다양한 능력을 갖춘 사회과교사로서 타학과의 전공을 병행할 수 있는 복수전공을 위한 교과목 이수 모형을 중심으로 구성되어있다.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