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509호

HOME 신문사순천대신문(500호~)509호
[7면] 시민들을 매료시키다, City Hole에 대한 상세정보
[7면] 시민들을 매료시키다, City Hole
작성자 언론사 등록일 2023.04.05

2019 한국리모델링 건축대전 특선 / 주관 : 한국리모델링협회


ㅇ 작품 제목 : City Hole

City HallHallHole로 바꾸어 도시의 구멍이라는 뜻으로 시청이라는 홀로 도시의 사람들을 끌어들인다는 의미다. 다소 무거운 이미지의 관공서를 변화하는 시대에 맞추어 연령 제한없는 다양한 문화, 체험프로그램 가진 부속공간 및 건물로 리 노베이션. 인근 주민뿐 아니라 순천시에 거주하는 인구의 접근성을 높여 더욱 자유롭고 친숙한 분위기의 시청이라는 큰 홀 에 빠지게 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목적.


2019년 건축학부 주요 공모전 수상내역

55회 전남미술대전 21개 수상 한국 리모델링 건축대전 특선(5학년 문재원, 권예은, ‘City hole’)과 입선(5학년 홍승완, ‘For+Rest’), ▲ 경상북도 안계청년허브센터 건축설계 디자인 공모전 우수상(5학년 박재영, 권예은, ‘Peeling the gate’), ▲전라남도 친환경 디자인상 공모 전 동상(4학년 구하영, ‘Stop one’s step’), ▲부산 국제건축대전 입선(5학년 이창원, ‘Healing the dynamic’), ▲광주 건축대전 입선 2개 작 품(5학년 박지은, ‘장터-시장안 어린이 테마파크3학년 천지원, ‘흐름, 머무름’), ▲한국 농촌건축대전 입선(4학년 이채연, ‘노소동락, 같이 놀자’), ▲부산 국제건축디자인 워크샵 입선(3학년 천지원, ‘Yeong-do free space’)


수상소감

20184학년 2학기 과제를 통해 순천시청의 리노베이션 계획을 했습니다. 팀원과 함께 순천시청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아이디어 회의를 통해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냈습니다. 그렇지만 프로젝트가 끝나고 나서도 저희 팀은 계획의 문제점과 발전 가능성 등에 의문을 가졌습니다. 그러던 중 2019년에 주최된 순천시 신청사 시민 디자인 단에 참여하는 좋은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건축가, 설계 교수님, 엔지니어, 디자이너, 순천시민 등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 대화와 토론을 하며 시청의 현 실적인 문제점과 발전 방향 등에 대해 의논하면서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냈습니다. 저희 팀은 이 활동을 통해 얻은 경험들을 토대로 계획의 현실적인 문제와 다양한 발전 방향을 모색했고 이후에 2019년 리노베이션 건축대전 을 참가하여 특선이라는 성과를 얻어냈습니다. 저희는 팀원과 함께 설계를 학교에서의 과제물에 끝내지 않고 계속 의문을 가지고 연구하고 발전시켜 좋은 성과를 만들었다는 것에 큰 성취감과 협동심을 느꼈습니다. 또한 리노베이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건축물의 이용자들이 느끼는 실질적인 문제들과 중요한 요점 등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배웠습니다.


건축학부 권예은, 문재원

첨부파일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