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국립순천대학교
입학안내
LOGIN
수학교육과
학과소개
입학안내
학사안내
열린마당
국립순천대학교
지역혁신을 선도하는
글로컬 대학,
세계를 품은
남해안권 거점 대학!
학과소개
소개
연혁
전공능력별 맵핑
교수진소개
전임교수
명예교수
오시는길
학사안내
학사일정
교과과정
입학조건
졸업조건
교육대학원
일반대학원
열린마당
공지사항
입학관련Q&A
자유게시판
동영상게시판
자료실
2024 수학놀이터
2023 수학놀이터
2022 수학놀이터
2021 수학놀이터
2020 수학놀이터
~2019 수학놀이터
사진첩
학부광장
학생회공지
임용시험관련
SEARCH
검색 활성화
통합검색
검색
검색 비활성화
검색 비활성화
전체메뉴
HOME
LOGIN
전체메뉴 닫힘
Eco mover, Glocal SCNU
전임교수
전임교수
교수진을 소개합니다.
강윤수 교수
권순걸 교수
박희숙 교수
허남구 교수
최근수 교수
유형기 교수
강윤수
교수 (Kang, Yun Soo)
직급
교수
전공/학위
수학교육 / 이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61 (fax : 061-750-3308)
이메일
yskang@scnu.ac.kr
더보기
학력
순천대학교 수학교육과 이학사
전남대학교 수학과 이학석사, 이학박사
주요경력
과학영재교육원 기획연구부장
순천대학교 교수회 분과위원장
교양기초교육원장
교무처장
교양융합대학장
미국 죠지아대학 방문연구교수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 방문연구교수
연구분야
수학 교수-학습 방법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학교육
연구방법론
주요연구실적
Dimension of the Like of Faces Associated with Any Simplicial Complex, Honam Mathematical Journal, 1996.
Some Properties of Graded Rings, Do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1996.
학교수학에서의 함수 개념 지도 방법에 관한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논문집 8(1), 1998.
수학적 연구기법의 변천과정에 관한 고찰, 한국수학사학회지 12(2). 1999.
한 중 고등수학의 특징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사학회지 13(1), 2000.
컴퓨터를 활용한 수학과 수업 모형, 한국수학사학회지 15(2), 2002.
삼각함수에 관한 오류 유형 분석과 그 지도 방법,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6(1), 2003.
소인수분해정리와 유클리드의 원론, 한국수학사학회지 17(1),2004.
TI-92 계산기를 활용한 이산수학의 이해과정 탐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7(2), 2004.
그래핑계산기를 활용한 탐구 학습 과정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8(1), 2005.
수학과 예비교사들의 교수학적 지식 형성과정 탐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5(2), 2006.
중학교 수학에서 평가가 갖는 의미 이해, 한국학교수학회 논문집 10(4). 2007.
GSP가 중학생들의 증명학습에 미치는 영향 : 사례연구, 한국학교수학회 논문집 11(1). 2008.
삼각형의 내·외심 지도방법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3), 2009.
개인 적응형 이산 수학 학습을 위한 CAS 기반의 가상 학습 시스템 개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3(1), 2010.
유리수 개념에 대한 대학생들의 이해와 추론,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3(3), 2010.
문제해결 과정에서 나타난 고등학생들의 수학적 추론 특성,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1), 2013.
과학영재교육원 학생들의 사회·정서적 능력 비교 분석, 중등교육연구 61(3), 2013.
공과대학생들의 학습양식을 고려한 수학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수학교육논문집 27(4), 2013.
스마트폰앱을 활용한 수학 토론학습, 수학교육 53(2), 2014.
GeoGebra를 활용한 극한 지도가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7(4), 2014.
교구를 활용한 극한 지도가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눈문집 17(4), 2014.
교구를 활용한 탐구기반 외심 학습, 수학교육 56(3), 2017.
SRN을 활용한 대학수학 강좌 운영 사례, 한국학교수학회눈문집 22(3), 2019.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양식과 MBTI 성격기질별 특징, 수학교육논문집 34(3), 2020.
담당교과목
수학교육론, 수학과교수법 및 실습,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닫기
권순걸
교수 (Kwon, Soon-Geol)
직급
교수
전공/학위
응용수학 / 이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62 (fax : 061-750-3308)
이메일
sgkwon@scnu.ac.kr
더보기
학력
Ball State University, M.A.
Iowa State University, Ph.D.
주요경력
Ball State University, G.A.
Rutgers University, T.A.
Iowa State University, T.A. & R.A.
Postech, Post Doc.
연구분야
수치해석학, 웨이브릿 이론과 응용
주요연구실적
< Selected publications>
High Accuracy Reconstruction from Wavelet Coefficients (Applied and Computational Harmonic Analysis, 1997)
Quadrature Formulas for Wavelet Coefficients (J. Korean Math. Society, 1997)
Conditions ffor smoothness of high accuracy wavelet basis (Comm. Korean Math. Society, 2000)
Biorthogonal wavelet derivatives (Korean J. of Comp. and Appl. Math., 2002)
Superconvergence of biorthogonal wavelet differentiation rules (Kyungpook Mathematical Journal, 2003)
Riesz multiwavelet bases (Applied and Computational Harmonic Analysis, 2006)
Characterization of orthonormal high-order balanced multiwavelets in terms of moments ( Bull. of Korean Math. Soc, 2009)
Generalized interpolating refinable function vectors ( J. of Comp. and Appl. Math., 2009)
담당교과목
통계학개론, 수치해석, 수리통계학, 확률교재론
닫기
박희숙
교수 (Park, Hee Sook)
직급
부교수
전공/학위
대수적 위상수학 / 이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68 (fax : 061-750-3308)
이메일
hseapark@scnu.ac.kr
더보기
학력
전북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이학사
Michigan State University, Mathematics, Ph.D
주요경력
Michigan State University, T.A.
Vassar College, NY, U.S.A. Visiting Assistant Professor
ASARC, KAIST 선임연구원, 대우교수
연구분야
Algebraic Topology-Bounded cohomology
주요연구실적
Free groups in the second bounded cohomology (ISSN 0092-7872) Comm. Algebra , Volume 40, Issue 4, 2012(April), 1390-1412
The Kunneth Spectral sequence for complexes of Banach spaces J. Korean Math. Soc., 2018 Vol 55, No 4, 809-832
닫기
허남구
교수 (Heo, Nam Gu)
직급
부교수
전공/학위
수학교육전공 / 교육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65(fax : 061-750-3308)
이메일
ngheo@scnu.ac.kr
더보기
학력
순천대학교 수학교육과 이학사
한국교원대학교 수학교육전공 교육학석사
한국교원대학교 수학교육전공 교육학박사
주요경력
2006.3.-2020.2. 대전광역시 수학교사
2013.11.-2020.2. 한국교원대학교 전문연구요원/ 시간강사/ 겸임조교수
연구분야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수학교육
융합교육
영재교육
연구실적
기하학적 방법을 통한 이차곡선 접선의 작도에 관한 연구, 과학영재교육,6(3), 2014
Proof Without Words; The Pythagorean Theorem,The College Mathematics Journal, 46(1), 2015
활동 중심 수학과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및 적용, 수학교육학연구, 25(2), 2015
New Proof of the Pythagorean Theoream,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122(5), 2015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의 난수 생성에 관한 교사들의 이해에 관한 연구, 학교수학, 17(2), 2015
Proof Without Words_The Machins Formula, Mathematics And Computer Education, 49(2), 2015
AN INTERESTING GEOMETRIC PROOF OF VIVIANI'S THEOREM, Mathematics And Computer Education, 49(3), 2015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수학 중심 STEAM 프로그램 개발, 청람수학교육연구, 7(2), 2015
GSP를 활용한 일차변환 지도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2), 2016
역함수와의 교점을 구하는 과제에 대한 분석, 수학교육, 55(3), 2016
수학과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예비수학교사의 인식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10), 2016
이차곡선의 작도 활동에서 나타난 유추적 사고, 수학교육학연구, 27(1), 2017
택시기하에서 이차곡선의 정의 방법에 따른 그래프의 개형 탐구, 수학교육논문집, 31(2), 2017
Proof Without Words;Pythagorean Theorem via Ptolemy's Theorem, Mathematics Magazine, 90(2), 2017
예비수학교사들의 수학과 디지털교과서 개발 사례 연구; 기하와 해석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5), 2017
지수함수 그래프의 구성 맥락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이해, 수학교육학연구, 27(3), 2017
동적 기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천문 현상의 수학적 탐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1), 2018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수학 중심 STEAM 교육에서의 교사 역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 2019
교사의 STEAM 교과 지식의 차이에 따른 STEAM 수업의 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3), 2019
말이 없는 증명(Proof Without Words)에 대한 연구 동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7), 2019
예비수학교사들의 디지털교과서 개발 활동이 디지털교과서 효과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1), 2019
연속확률분포의 정의와 도입 방법에 대한 2009개정 교육과정과 2015개정 교육과정의 비교 분석 연구, 수학교육, 58(4), 2019
Paradox Puzzle을 활용한 초등영재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2), 2020
인공지능 소재 R&E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인공지능 학습을 위한 중등 수학 교과 지식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2020
학생 주도형 프로젝트 기반 학습 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2020
A New Proof of the Ionescu-Weitzenbock Inequality, Mathematics Magazine, 94(2), 2021
동적 기하 환경에서 수학적 탐구 활동을 위한 ‘What-If-Not’ 전략의 활용,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4), 2021
역함수의 존재성에 관한 교과서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6), 2021
동적 기하 환경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 연속 스펙트럼 활용에 대한 소고, 수학교육, 60(4), 2021
비대면 수학체험전 운영 사례,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1), 2021
수학 문제 해결 관점에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의 활용에 관한 소고,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5), 2022
예비수학교사의 정보처리 역량 함양을 위한 블랜디드 수업의 개발 및 적용,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6), 2022
중학교 수학영재 학생들의 말이 없는 증명을 활용한 시각적 표현의 이해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9), 2022
역함수의 존재성에 관한 예비수학교사들의 이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11), 2022
예비수학교사의 비대면 수학체험전 운영 효과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13), 2022
2015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점에서 고등학교 <인공지능 수학>교과서의 공학적 도구 활용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21), 2022
van Schooten의 연동장치에 대한 현대적 재해석, 수학교육논문집, 37(3), 2023
Another Proof of Euler's Inequality, Mathematics Magazine, 96(5), 2023
타원 작도에 대한 「기하」 교과서와 「지구과학Ⅱ」 교과서의 비교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1), 2024
대학 이공계열 신입생의 고등학교 수학과 성취기준 도달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15), 2024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기본수학 교과서의 중점 지도에 관한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20), 2024
원뿔왜상을 소재로 한 수학적 탐구 기반의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22), 2024
Visual Proof of Catalan's Identity for the Fibonacci Numbers, Mathematical Intelligencer, 46(3), 2024
대응의 관점에서 음함수 또는 매개변수로 나타낸 함수의 미분에 관한 교과서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7(4), 2024
디오판토스 방정식 x
2
+py
2
=pz
2
의 연구, 과학영재교육, 16(3), 2024
대학 인문사회계열 신입생의 고등학교 수학과 학업성취에 관한 연구: S대학교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5(1), 2025
Proof Without Words :Lagrange's Cosine Identity, College Mathematics Journal, 56(2), 2025
F
n+2
F
n-2
-F
n
2
=(-1)
n-1
, Mathematics Magazine, 98(2), 2025
저역서
(공저) 2015 개정 교육과정 확률과 통계 교과서/지도서, 2019, 서울: 비상교육
(공저) 2015 개정 교육과정 미적분 교과서/지도서, 2019, 서울: 비상교육
(공저) 2015 개정 교육과정 기하 교과서/지도서, 2019, 서울: 비상교육
(공저) 대학교양수학, 2021, 서울: 경문사
(공저) 학교수학과 작도교육, 2021, 서울: 경문사
(공역) 미분적분학(제9판), 2021, 서울: 경문사
(공저) EXCEL과 함께하는 대학수학, 2024, 서울: 경문사
(공저) 2022 개정 교육과정 공통수학1 교과서/지도서, 2025, 서울: 비상교육
(공저) 2022 개정 교육과정 공통수학2 교과서/지도서, 2025, 서울: 비상교육
(공저) 2022 개정 교육과정 기본수학1 교과서/지도서, 2025, 서울: 비상교육
(공저) 2022 개정 교육과정 기본수학2 교과서/지도서, 2025, 서울: 비상교육
(공저) 2022 개정 교육과정 대수 교과서/지도서, 2025, 서울: 비상교육
(공저) 2022 개정 교육과정 확률과통계 교과서/지도서, 2025, 서울: 비상교육
(공저) 2022 개정 교육과정 미적분1 교과서/지도서, 2025, 서울: 비상교육
최근수
교수 (Choi, Geunsu)
직급
조교수
전공/학위
해석학 / 이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63(fax : 061-750-3308)
이메일
gschoi@scnu.ac.kr
더보기
학력
포항공과대학교 이학사
포항공과대학교 이학박사
주요경력
충북대학교 산업응용수학연구소 박사후연구원
동국대학교 수학교육과 박사후연구원
연구분야
함수해석학 (Functional Analysis)
주요연구실적
Emerging notions of norm attainment for Lipschitz maps between Banach spaces, J. Math. Anal. Appl. (2020)
The Birkhoff-James orthogonality and norm attainment for multilinear maps, J. Math. Anal. Appl. (2021)
The Lipschitz bounded approximation property for operator ideals, Banach J. Math. Anal. (2022)
The Bishop-Phelps-Bollob?s property on the space of c0-sum, Mediterr. J. Math. (2022)
On quasi norm attaining operators between Banach spaces, RACSAM (2022)
Norm attaining Lipschitz maps toward vectors, Proc. Amer. Math. Soc. (2023)
A generalized ACK structure and the denseness of norm attaining operators, RACSAM (2023)
On a set of norm attaining operators and the strong Birkhoff-James orthogonality, Results Math. (2023)
On the Crawford number attaining operators, Rev. Mat. Compl. (2023)
담당교과목
해석학, 복소해석학
개인 홈페이지 주소
https://sites.google.com/view/gschoi
닫기
유형기
교수 (Yoo, Hyungkee)
직급
조교수
전공/학위
위상수학 / 이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64(fax : 061-750-3308)
이메일
hyungkee@scnu.ac.kr
더보기
학력
충남대학교 이학사
고려대학교 이학박사
주요경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능융합연구소 박사후연수연구원
한양대학교 자연과학연구소 박사후연구원
이화여자대학교 수리과학연구소 박사후연구원 / 연구교수
연구분야
매듭이론(Knot Theory), 그래프이론(Graph Theory)
주요연구실적
Bisected vertex leveling of plane graphs: Braid index, arc index and delta diagrams, J. Knot Theory Ramifications (2018)
Lattice stick number of spatial graphs, J. Knot Theory Ramifications (2018)
Topological aspects of theta-curves in cubic lattice, J. Phys. A: Math. Theor. (2021)
Ribbonlength of twisted torus knots, J. Knot Theory Ramifications (2022)
Lattice conformation of theta-curves accompanied with Brunnian property, J. Phys. A: Math. Theor. (2022)
Petal number of torus knots, J Knot Theory Ramifications (2022)
Folded ribbonlength of 2-bridge knots, J. Knot Theory Ramifications (2023)
Topology-based optimiztion of handcuff graphs on 3D lattice, Phys. Scr. (2023)
On the laplacian spectrum of k-symmetric graphs, Discrete. Math. (2024)
Quantum knot mosaics and bounds of the growth constant, Rev. Math. Phys. (2024)
Designing quantum circuits for decoding binary linear codes, J. Phys. A: Math. Theor. (2025)
담당교과목
미분기하학, 위상수학
개인 홈페이지 주소
https://sites.google.com/view/hyungkeeyoo/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