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임교수

HOME 학과소개교수진소개전임교수
  • 강윤수

    강윤수교수 (Kang, Yun Soo)

    직급
    교수
    전공/학위
    수학교육 / 이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61 (fax : 061-750-3308)
    이메일
    yskang@scnu.ac.kr

    학력

    • 순천대학교 수학교육과 이학사
    • 전남대학교 수학과 이학석사, 이학박사

    주요경력

    • 과학영재교육원 기획연구부장
    • 순천대학교 교수회 분과위원장
    • 교양기초교육원장
    • 교무처장
    • 교양융합대학장
    • 미국 죠지아대학 방문연구교수
    •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 방문연구교수

    연구분야

    • 수학 교수-학습 방법
    •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학교육
    • 연구방법론

    주요연구실적

    • Dimension of the Like of Faces Associated with Any Simplicial Complex, Honam Mathematical Journal, 1996.
    • Some Properties of Graded Rings, Do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1996.
    • 학교수학에서의 함수 개념 지도 방법에 관한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논문집 8(1), 1998.
    • 수학적 연구기법의 변천과정에 관한 고찰, 한국수학사학회지 12(2). 1999.
    • 한 중 고등수학의 특징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사학회지 13(1), 2000.
    • 컴퓨터를 활용한 수학과 수업 모형, 한국수학사학회지 15(2), 2002.
    • 삼각함수에 관한 오류 유형 분석과 그 지도 방법,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6(1), 2003.
    • 소인수분해정리와 유클리드의 원론, 한국수학사학회지 17(1),2004.
    • TI-92 계산기를 활용한 이산수학의 이해과정 탐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7(2), 2004.
    • 그래핑계산기를 활용한 탐구 학습 과정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8(1), 2005.
    • 수학과 예비교사들의 교수학적 지식 형성과정 탐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5(2), 2006.
    • 중학교 수학에서 평가가 갖는 의미 이해, 한국학교수학회 논문집 10(4). 2007.
    • GSP가 중학생들의 증명학습에 미치는 영향 : 사례연구, 한국학교수학회 논문집 11(1). 2008.
    • 삼각형의 내·외심 지도방법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3), 2009.
    • 개인 적응형 이산 수학 학습을 위한 CAS 기반의 가상 학습 시스템 개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3(1), 2010.
    • 유리수 개념에 대한 대학생들의 이해와 추론,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3(3), 2010.
    • 문제해결 과정에서 나타난 고등학생들의 수학적 추론 특성,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1), 2013.
    • 과학영재교육원 학생들의 사회·정서적 능력 비교 분석, 중등교육연구 61(3), 2013.
    • 공과대학생들의 학습양식을 고려한 수학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수학교육논문집 27(4), 2013.
    • 스마트폰앱을 활용한 수학 토론학습, 수학교육 53(2), 2014.
    • GeoGebra를 활용한 극한 지도가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7(4), 2014.
    • 교구를 활용한 극한 지도가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눈문집 17(4), 2014.
    • 교구를 활용한 탐구기반 외심 학습, 수학교육 56(3), 2017.
    • SRN을 활용한 대학수학 강좌 운영 사례, 한국학교수학회눈문집 22(3), 2019.
    •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양식과 MBTI 성격기질별 특징, 수학교육논문집 34(3), 2020.

    담당교과목

    • 수학교육론, 수학과교수법 및 실습,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 권순걸

    권순걸교수 (Kwon, Soon-Geol)

    직급
    교수
    전공/학위
    응용수학 / 이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62 (fax : 061-750-3308)
    이메일
    sgkwon@scnu.ac.kr

    학력

    • Ball State University, M.A.
    • Iowa State University, Ph.D.

    주요경력

    • Ball State University, G.A.
    • Rutgers University, T.A.
    • Iowa State University, T.A. & R.A.
    • Postech, Post Doc.

    연구분야

    • 수치해석학, 웨이브릿 이론과 응용

    주요연구실적

    • < Selected publications>
    • High Accuracy Reconstruction from Wavelet Coefficients (Applied and Computational Harmonic Analysis, 1997)
    • Quadrature Formulas for Wavelet Coefficients (J. Korean Math. Society, 1997)
    • Conditions ffor smoothness of high accuracy wavelet basis (Comm. Korean Math. Society, 2000)
    • Biorthogonal wavelet derivatives (Korean J. of Comp. and Appl. Math., 2002)
    • Superconvergence of biorthogonal wavelet differentiation rules (Kyungpook Mathematical Journal, 2003)
    • Riesz multiwavelet bases (Applied and Computational Harmonic Analysis, 2006)
    • Characterization of orthonormal high-order balanced multiwavelets in terms of moments ( Bull. of Korean Math. Soc, 2009)
    • Generalized interpolating refinable function vectors ( J. of Comp. and Appl. Math., 2009)

    담당교과목

    • 통계학개론, 수치해석, 수리통계학, 확률교재론
  • 박희숙

    박희숙교수 (Park, Hee Sook)

    직급
    부교수
    전공/학위
    대수적 위상수학 / 이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68 (fax : 061-750-3308)
    이메일
    hseapark@scnu.ac.kr

    학력

    • 전북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이학사
    • Michigan State University, Mathematics, Ph.D

    주요경력

    • Michigan State University, T.A.
    • Vassar College, NY, U.S.A. Visiting Assistant Professor
    • ASARC, KAIST 선임연구원, 대우교수

    연구분야

    • Algebraic Topology-Bounded cohomology

    주요연구실적

    • Free groups in the second bounded cohomology (ISSN 0092-7872) Comm. Algebra , Volume 40, Issue 4, 2012(April), 1390-1412
    • The Kunneth Spectral sequence for complexes of Banach spaces J. Korean Math. Soc., 2018 Vol 55, No 4, 809-832
  • 허남구

    허남구교수 (Heo, Nam Gu)

    직급
    부교수
    전공/학위
    수학교육전공 / 교육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65(fax : 061-750-3308)
    이메일
    ngheo@scnu.ac.kr

    학력

    • 순천대학교 수학교육과 이학사
    • 한국교원대학교 수학교육전공 교육학석사
    • 한국교원대학교 수학교육전공 교육학박사

    주요경력

    • 2006.3.-2011.2. 대전동신고등학교 교사
    • 2011.3.-2020.2. 대전송촌고등학교 교사
    • 2013.11.-2018.2. 한국교원대학교 전문연구요원
    • 2016.3.-2016.8. 한국교원대학교 시간강사
    • 2017.3.-2017.8. 한국교원대학교 시간강사
    • 2018.3.-2020.2. 한국교원대학교 겸임조교수

    연구분야

    •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수학교육
    • 융합교육
    • 영재교육

    연구실적

    • 기하학적 방법을 통한 이차곡선 접선의 작도에 관한 연구, 과학영재교육,6(3), 2014
    • Proof Without Words; The Pythagorean Theorem,The College Mathematics Journal, 46(1), 2015
    • 활동 중심 수학과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및 적용, 수학교육학연구, 25(2), 2015
    • New Proof of the Pythagorean Theoream,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122(5), 2015
    •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의 난수 생성에 관한 교사들의 이해에 관한 연구, 학교수학, 17(2), 2015
    • Proof Without Words_The Machins Formula, Mathematics And Computer Education, 49(2), 2015
    • AN INTERESTING GEOMETRIC PROOF OF VIVIANI'S THEOREM, Mathematics And Computer Education, 49(3), 2015
    •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수학 중심 STEAM 프로그램 개발, 청람수학교육연구, 7(2), 2015
    • GSP를 활용한 일차변환 지도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2), 2016
    • 역함수와의 교점을 구하는 과제에 대한 분석, 수학교육, 55(3), 2016
    • 수학과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예비수학교사의 인식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10), 2016
    • 이차곡선의 작도 활동에서 나타난 유추적 사고, 수학교육학연구, 27(1), 2017
    • 택시기하에서 이차곡선의 정의 방법에 따른 그래프의 개형 탐구, 수학교육논문집, 31(2), 2017
    • Proof Without Words;Pythagorean Theorem via Ptolemy's Theorem, Mathematics Magazine, 90(2), 2017
    • 예비수학교사들의 수학과 디지털교과서 개발 사례 연구; 기하와 해석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5), 2017
    • 지수함수 그래프의 구성 맥락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이해, 수학교육학연구, 27(3), 2017
    • 동적 기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천문 현상의 수학적 탐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1), 2018
    •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수학 중심 STEAM 교육에서의 교사 역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 2019
    • 교사의 STEAM 교과 지식의 차이에 따른 STEAM 수업의 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3), 2019
    • 말이 없는 증명(Proof Without Words)에 대한 연구 동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7), 2019
    • 예비수학교사들의 디지털교과서 개발 활동이 디지털교과서 효과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1), 2019
    • 연속확률분포의 정의와 도입 방법에 대한 2009개정 교육과정과 2015개정 교육과정의 비교 분석 연구, 수학교육, 58(4), 2019
    • Paradox Puzzle을 활용한 초등영재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2), 2020
    • 인공지능 소재 R&E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인공지능 학습을 위한 중등 수학 교과 지식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2020
    • 학생 주도형 프로젝트 기반 학습 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2020
    • A New Proof of the Ionescu-Weitzenbock Inequality, Mathematics Magazine, 94(2), 2021
    • 동적 기하 환경에서 수학적 탐구 활동을 위한 ‘What-If-Not’ 전략의 활용,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4), 2021
    • 역함수의 존재성에 관한 교과서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6), 2021
    • 동적 기하 환경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 연속 스펙트럼 활용에 대한 소고, 수학교육, 60(4), 2021
    • 비대면 수학체험전 운영 사례,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1), 2021
    • 수학 문제 해결 관점에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의 활용에 관한 소고,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5), 2022
    • 예비수학교사의 정보처리 역량 함양을 위한 블랜디드 수업의 개발 및 적용,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6), 2022
    • 중학교 수학영재 학생들의 말이 없는 증명을 활용한 시각적 표현의 이해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9), 2022
    • 역함수의 존재성에 관한 예비수학교사들의 이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11), 2022
    • 예비수학교사의 비대면 수학체험전 운영 효과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13), 2022
    • 2015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점에서 고등학교 <인공지능 수학>교과서의 공학적 도구 활용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21), 2022
    • van Schooten의 연동장치에 대한 현대적 재해석, 수학교육논문집, 37(3), 2023
    • Another Proof of Euler's Inequality, Mathematics Magazine, 96(5), 2023
    • 타원 작도에 대한 「기하」 교과서와 「지구과학Ⅱ」 교과서의 비교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1), 2024

    저역서

    • (공저) 2015개정 교육과정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교과서/지도서. 서울: 비상교육
    • (공저) 대학교양수학, 2021, 서울: 경문사
    • (공저) 학교수학과 작도교육, 2021, 서울: 경문사

  • 최근수

    최근수교수 (Choi, Geunsu)

    직급
    조교수
    전공/학위
    해석학 / 이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63(fax : 061-750-3308)
    이메일
    gschoi@scnu.ac.kr

    학력

    • 포항공과대학교 이학사
    • 포항공과대학교 이학박사

    주요경력

    • 충북대학교 산업응용수학연구소 박사후연구원
    • 동국대학교 수학교육과 박사후연구원

    연구분야

    • 함수해석학 (Functional Analysis)

    주요연구실적

    • Emerging notions of norm attainment for Lipschitz maps between Banach spaces, J. Math. Anal. Appl. (2020)
    • The Birkhoff-James orthogonality and norm attainment for multilinear maps, J. Math. Anal. Appl. (2021)
    • The Lipschitz bounded approximation property for operator ideals, Banach J. Math. Anal. (2022)
    • The Bishop-Phelps-Bollob?s property on the space of c0-sum, Mediterr. J. Math. (2022)
    • On quasi norm attaining operators between Banach spaces, RACSAM (2022)
    • Norm attaining Lipschitz maps toward vectors, Proc. Amer. Math. Soc. (2023)
    • A generalized ACK structure and the denseness of norm attaining operators, RACSAM (2023)
    • On a set of norm attaining operators and the strong Birkhoff-James orthogonality, Results Math. (2023)
    • On the Crawford number attaining operators, Rev. Mat. Compl. (2023)

    담당교과목

    • 해석학, 복소해석학

    개인 홈페이지 주소

  • IMG_110041.png

    유형기교수 (Yoo, Hyungkee)

    직급
    조교수
    전공/학위
    위상수학 / 이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64(fax : 061-750-3308)
    이메일
    hyungkee@scnu.ac.kr

    학력

    • 충남대학교 이학사
    • 고려대학교 이학박사

    주요경력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능융합연구소 박사후연수연구원
    • 한양대학교 자연과학연구소 박사후연구원
    • 이화여자대학교 수리과학연구소 박사후연구원 / 연구교수

    연구분야

    • 매듭이론(Knot Theory), 그래프이론(Graph Theory)

    주요연구실적

    • On the laplacian spectrum of k-symmetric graphs, Discrete. Math. (2024)
    • Topology-based optimiztion of handcuff graphs on 3D lattice, phys. Scr. (2023)
    • Folded ribbonlength of 2-bridge knots, J. Knot Theory Ramifications (2023)
    • Petal number of torus knots, J Knot Theory Ramifications (2022)
    • Lattice conformation of theta-curves accompanied with Brunnian property, J. Phys. A: Math. Theor. (2022)

    • Ribbonlength of twisted torus knots, J. Knot Theory Ramifications (2022)
    • Topological aspects of theta-curves in cubic lattice, J. Phys. A: Math. Theor. (2021)
    • Lattice stick number of spatial graphs, J. Knot Theory Ramifications (2018)
    • Bisected vertex leveling of plane graphs: Braid index, arc index and delta diagrams, J. Knot Theory Ramifications (2018)


    담당교과목

    • 미분기하학, 위상수학

    개인 홈페이지 주소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