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학-수학교육과
"수학교육과를 소개합니다."수학교육과는 우수한 중등학교 수학과 교사를 양성하고 수학교육의 질적 향상에 이바지할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한 학과로서 수학교육 및 대수학, 해석학, 기하학, 위상수학, 통계 등 수학전반에 관한 내용과 교과교육과목을 이수하며, 각종 세미나를 통해 새로운 수학교육의 지도방법과 순수 수학의 이론을 연마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대부분 중등학교 교사로 근무하게 되며, 컴퓨터관련업계, 일반 공무원, 대학원등으로도 진출이 가능하다.
본 학과는 실질적, 미래적 인재상을 MATH-E 인재로 정하고, MATH?E 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님.
수학교육과의 교육목적은 세계화 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인성과 전문지식을 겸비하고 수학교육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우수한 중등수학 교사 양성에 있으며 교육목적의 달성을 위한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중등교사 및 교육공무원 | 중학교, 고등학교 교사 |
---|---|
교육공무원 | |
교육전문직 | 학원 강사 |
수학 관련 전문직 | 증권회사 및 은행 |
보험 설계사 | |
프로그래머 |
수학교육과 에서는 인성을 갖추고 수학교육의 질적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 양성, 특별히 우수한 중등 수학교사 양성을 지향하며 이를 위하여 예비교사 또는 교육전문가로서 가져야 할 역량을 다음과 같이 도출함
영역 | 핵심역량 | 하위요소 |
---|---|---|
수학교과 |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 | 전공지식 이해 |
문제 해결방안 탐색 | ||
문제해결 능력 | ||
창의·융합 | 지식전달 능력 | |
지식 및 경험의 연결 | ||
아이디어 산출 | ||
추론 및 정보처리 | 논리적 사고 | |
자료 분석 | ||
공학 도구 활용 | ||
기본소양 | 의사소통 및 태도 | 인성 및 윤리의식 |
의사소통 | ||
자기개발 | ||
평가 및 성찰 | ||
글로벌 역량 |
수학교육과의 전공 로드맵은 세분야인 학문 지향형 로드맵, 전문직업(교사) 지향형 로드맵, 복수전공(교사) 지향형 로드맵으로 나누어져있다. 학문지향형은 순수 전공형으로 대학원진학을 위한모형, 전문직업(교사)형은 수학교사로 진출하기 위한 교과목 이수모형, 복수전공(교사)형은 수학교사로서 타과전공을 병행 할 수 있는 복수전공을 위한 교과목 이수 모형으로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와 요구에 부응하고 학문의 특성과 학과의 성격에 부합하도록 제시하고 있다.
수학교육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심도있고 체계적인 다양한 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순수수학뿐만 아니라 응용수학 교육을 위해 전산수학, 통계학 등을 교육하고 있다. 컴퓨터를 이용한 전산 및 수학교육 실습을 실시하고 있다.